최종편집 : 2024-04-26 10:21 (금)
해양공간 통합관리 밑그림 그린다
상태바
해양공간 통합관리 밑그림 그린다
  • 이 량 기자
  • 승인 2018.05.13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적 자료에 근거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안을 추진하는 것이 최선이다.
충남도가 오는 2020년까지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충남도 해양공간계획"을 수립하고 도내 전해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에 나선다고 하는 것은 해양의 자연현상을 가장 과학적으로 관리운영하는 본보기가 된다. 충남도는 최근 공포된 해양공간계획 및 관리에 관한 법류에 따라 종전 선점식 해양이용에서 선 계획, 후 개발체제를 전환하기로 했다.
이 법률은 최근 해양공간의 이용해위가 점차 복잡 다양화 되고 있지만 기존의 정책으로는 해양상태를 진단하고 해양활동을 조성,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제정하게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충남도는 전문가 민간단체 행정기관이 고루 참여하는 "해양 공간 계획 수립 협의회"를 발족하고 앞으로의 활동 방안을 협의했다. 협의회는 현정부의 국정과제인 해양공간통합 관리정책에 대응해 충남도가 해양공간계획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거버넌스기구 전체 23명의 위원이 오는 2020년 까지 활동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충남도 해양공간 통합관리 밑그림에 기대를 걸게 한다. 충남도는 중국대륙과 연접한 복잡미묘한 서해안을 끼고 긴 해안선을 갖고 있는 특성이 해안공간의 통합관리를 절대적가치로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법률 공포를 통해 개발법에 의한 관리로 해양 이용개발시 이해가 서로 상충되던 문제점과 해양자원비용을 둘러싼 경쟁적 갈등이 해소되는 계기가 된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망망대해 끝이 없는 바다를 가지고 관리체계의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충남도의 경우 특히 서해안 관련 복잡성이 내재하므로 통합관리계획은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또 다양한 해앙선을 가지고 있는 충남도 연안은 각기 다른 특성도 내재하여 특성에 걸 맞는 다양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특히 서해안 여론작업을 둘러싼 갈등이 존재 하는 것도 사실이므로 이에 걸 맞는 사전 관리체계도 확정해야 한다. 충남도가 특히 긴 해안선 만큼이나 챙겨야 할 해양공간 통합관리 밑그림도 다양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