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충주댐으로 인해 생긴 호수의 명칭은 당연히 충주호”
상태바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충주댐으로 인해 생긴 호수의 명칭은 당연히 충주호”
  • 조재광 기자
  • 승인 2018.02.1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가 즉시 나서 지역과 주민갈등 초래 되지 않도록 해야

최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충주댐으로 생긴 인공호수가 ‘충주호’라는 지명이 ‘미고시 수역’이라고 밝히면서 지역간 갈등이 더 심화되고 있다.
이에 충주시민단연대회의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충주댐으로 생긴 호수가 당연히 충주로 불러져야 맞다”며 “충북도가 즉시 나서 지역과 주민갈등을 초래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2014년 국토지리정보원이 저수지(호수) 이름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고자 만든 '저수지 명칭 정비 지침'(예규 63호)에 '댐 건설로 형성된 저수지는 댐 명칭에 일치시킨다'고 명시돼 있다며 “충주댐 인공호수 이름은 '충주호'로 해야 한다”고 당위성을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최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충주호'란 이름은 국가지명위원회 의결을 받지 않았고 공식적으로 '지명 미고시 수역'이라고 밝혀 충격이 아닐 수 없다"며 ”이렇다 보니 제천시는 ‘청풍호’ 단양군은 ‘단양호’로 불리면서 각 지자체간에 갈등은 더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충주호 명칭을 두고 충주시와 제천시, 단양군이 지역·주민 간 심각한 갈등이 재현될 것이 우려된다"며 "도는 해당 지역 시장·군수 의견을 들어 갈등이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해당 시·도 지명위가 시장·군수·구청장의 의견을 들은 뒤 심의·의결해 보고하면 국가지명위가 심의·의결하도록 되어있다”며 “충청북도는 즉시 충청북도지명위원회를 열어 해당지역의 시장, 군수의 의견을 들어 충주, 제천, 단양의 지역간 갈등, 주민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상황이 초래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편 충주댐으로 생긴 인공호수 ‘충주호’는 30년을 충주시민들에게 고유명사로 불러져 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