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계룡 시민사회단체·논산경찰서 부적면 신축이전 지지
상태바
계룡 시민사회단체·논산경찰서 부적면 신축이전 지지
  • 김정연 기자
  • 승인 2018.01.07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서 명칭, 논산·계룡경찰서로 바꾸자 서명운동 전개...
▲ 탄원서 =

지역균형발전 및 안정적인 치안서비스 제공을 위해 신축이전 하려던 논산경찰서가 일부 정치권의 반대로 이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며, 계룡시민 및 사회단체가 경찰서 이전을 지지하는 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7일, 녹색어머니계룡시지회 관계자에 따르면 탄원서를 통해, 계룡시민은 경찰관련 업무를 처리하려면 승용차 기준으로 40분 거리의 강경에 위치한 논산경찰서에 방문하고 있다며, 거리도 멀고 주차공간도 없어 이용에 많은 고통이 있다고 밝혔다.

또, 논산경찰서가 논산시와 계룡시를 모두 관할하고 있는 만큼 계룡시민도 치안서비스를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중간지점에 이전하기를 희망한다며, 명칭도 논산·계룡경찰서로 변경해줄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1981년 신축된 논산경찰서는, 건물 노후와 비좁은 청사로 인해 열악한 환경에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최근 실시된 건물구조 안전진단결과, 안전 최하등급인 D등급을 받아 더 이상의 보수는 의미가 없으며, 직원들의 여론 또한 이전 및 신축에 대부분 찬성의견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원활한 출동과 민원인 방문을 위해 관할구역 면적의 중심지인 부적면의로의 이전이 타당하다는 여론이며, 경찰서 이전부지선정위원회 심의 결과 부적면으로 신축 이전 하는 것으로 결정, 기재부의 승인을 받아 설계비가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반해, 논산시가 경찰서 신축 부지를 강경읍내에 2만㎡(약 6000평)를 매입해 현 경찰서 자리와 맞교환 한다는 대안을 제시, 선거를 앞둔 일부 정치권의 정치 논리로 국가기관 이전을 좌지우지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경찰서 이전에 관한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준비중인 한 시민단체 회장은 “이미 경찰서를 비롯해 법원과 검찰청도 수명이 다한 건물과 비좁은 주차장 등 아주 열악한 환경에서 직원들이 근무 하고 있다”며, 경찰서 이전과 명칭변경을 위한 서명운동에 함께하고자 하는 시민들과 단체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한편, 녹색어머니회 계룡시지회는 9일 엄사네거리 원형광장에서 논산경찰서이전에 대한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벌이고 정부 부처와 국회에 탄원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