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6:54 (금)
세계(世界)로 갈 희망(希望)의 산 갈산인재 육성
상태바
세계(世界)로 갈 희망(希望)의 산 갈산인재 육성
  • 오천수 기자
  • 승인 2016.03.1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홍성의 갈산고등학교, 참학력과 참인성이 있는 행복한 학교!
전종현 갈산고등학교 교장

Ⅰ. 대한민국의 모든 학교는 명문학교를 희망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모든 학교가 명문학교가 되기를 희망한다. 왜냐하면 대한민국 학생은 대한민국의 어느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명문이란 외부로 이름이 알려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외부로 이름이 알려질 수 있을까? 이것은 그 학교만이 갖고 있는 브랜드가 있어야 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브랜드 있는 학교를 만들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에 답을 금방 내리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면 답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창조물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기존에 있는 것들을 좀 수정하고 보완하면 창조물이 탄생되는 것이다. 거꾸로 생각해보고 뒤집어 생각해 보고 결합해 보고 더해 보고 빼 보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멋진 창조물이 탄생된다. 갈산고등학교는 참학력과 참인성 교육을 통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Ⅱ. 참학력과 참인성 교육의 현장

1. 세계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하는 학교
  학교는 학생교육을 위해 어느 방향으로 갈지를 먼저 정해야 한다. 어떠한 학생이 오는가?(기저),  어떠한 학생으로 기를 것인가?(목표), 누가 기를 것인가?(조직), 어떠한 조건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교육활동, 교육방법), 어떠한 사람이 길러졌는가?(평가)의 전 과정을 정하여 교육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갈산고에서는 학교 슬로건을 세계로 갈 희망의 산으로 정하고 비전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 인재 육성으로 교육목표는 창의인, 인성인, 건강인, 진로인, 스마트인으로 그리고 교훈은 성실, 경애, 근면으로 정하였다. 또한 상징 조형물도 설계 중에 있다. 갈산고의 인재 육성 목표는 세계 인재 육성이다.

2. 모든 교육활동에 적용할 실천 항목을 정하여 교육하는 학교
  갈산고는 모든 교욱활동에 적용할 실천 항목을 정하여 교육하는 것이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맞춤형+1 4단계 교육이다. 이 교육은 학생들의 수준을 4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한 단계 더 높은 단계로 오를 수 있도록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교육 방법이다. 두 번째는 갈산 CLS 행복교육이다. Career(진로)→Learning(배움)→Study(공부) 즉, 학생 개개인이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배움을 하고 그에 맞는 공부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큰 꿈을 갖는 교육을 강조한다. 세 번째는 모든 교육활동이 IPOR 과정으로 실행된다. IPOR이란 Input(계획)→Process(과정)→Output(결과물 산출)→Record(기록)을 말한다. 한 가지 사업 계획을 세우더라도 내실 있게 짜여 져야 하며 이것이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잘 기록되도록 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3. 모든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하는 학교
  고등학교 교육은 특히, 학생 개인별 진로에 맞게 학교생활기록부가 잘 기록되는  교육을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진로집중 과정 운영 내실, 교과학습발달상황 개인 진로 맞춤식 기록, 학생 개인별 희망 진로 활동 실적이 기록 등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갈산고는 학생 모두를 위한 수업혁신 3운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수업 혁신 3운동은 토론수업, 하브루타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모든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수업, 교과 단위로 해당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즐거운 수업, 진로를 정하고 이에 맞는 배움과 공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행복한 수업이다. 방과후학교를 교과와 진로집중과정으로 나누어 운영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진로에 맞는 맞춤식 방과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혜전대 및 청운대와 MOU를 체결하고 학생들이 직접 대학을 찾아가 대학 교수들로부터 직접 진로집중교육을 요리, 제빵, 방송 분야에서 받고 있다. 속뜻 보여요! 갈산 4-Step 난해증 해결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교과서에 나오는 어려운 단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핵심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갈산고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식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책속 현미경 행복독서 4운동으로 갈산 행복독서 50권 읽기, 책 속 인물 추적 활동, 내가 작가 되어 보기, 호명 문학제로 독서력을 높이고 있다. 갈산 IPOR 동아리 운영으로 47개의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으며 Input(계획)→Process(과정)→Output(결과물 산출)→Record(기록)과정으로 내실있게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모든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위해 전교직원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등 교육연구를 활성화하고 있다. 미래 핵심역량 인재육성 갈산 5품제를 운영하여 많은 학생이 수상의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창의품, 인성품, 건강품, 진로품, 스마트품 5개 영역에 대한 시상제를 운영하고 있다.

4.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
  갈산고는 충남 홍성군 갈산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만해 한용운 선생과 백야 김좌진 장군의 탄생지로서 두 호국 위인의 나라사랑 호국 유적이 많이 있어 문(文)·무(武) 나라사랑 호국교육 전국 1번지 학교를 꿈꾸고 추진하고 있다. 마을 호국위인 탐구를 통한 실천주제 도출내용이다.

이를 위해 “학교 속 호국마을, 마을 속 호국학교! 문(文)·무(武) 나라사랑 갈산 호국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천 항목으로는 학교 속에서 만나는 나라사랑, 수업 시간에 만나는 나라사랑, 체험으로 만나는 나라사랑, 온 마을이 함께하는 나라사랑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 속에서 만나는 나라사랑을 위해 만해 정원, 백야 정원, 무궁화 정원을 학교의 건물 앞부분에 조성하였으며, 학교 둘레에 한국호국올레길을 조성하여 대한민국 역사에서 호국 위인들의 업적을 겔러리로 조성하였다. 수업 시간에 만나는 나라사랑으로는 교과서 속에서의 호국교육, 호국위인 편지쓰기, 호국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체험으로 만나는 나라사랑에서는 만해 추모행사 독립운동발자취 따라 걷기, 3·1절 기념 행사 참여, 김좌진 장군 창작 연극 관람, 전국 호국 테마 체험, 청산리 역사 대장정 등에 참여하고 있다.

5. 학생의 성장에 많은 관심을 갖는 학교
학생은 누구나 하루 하루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2015학년도에는 대학 초청 설명회를 가장 많이 하는 학교가 되었다. 매주 1∼2회의 대학 초청 설명회를 개최하여 1학기 동안 총 27개 대학 80개 직업군 학과학부계열을 초청하여 전교생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생 성장교육을 위해 연중 진로진학 캠프를 실시하였다. 구술면접 캠프, 자기소개서 작성 캠프, 간호·보건 캠프 등을 실시하였다. 학생 성장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 자신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해 “갈산 나의 역사 기록장”을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학생 개개인의 역사를 기록하도록 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수능이후 취약시기에는 “화(化)-화(花)-화(火)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졸업식까지 운영하여 학생 성장을 책임지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이다. 
 
6. 우수 인재가 오는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는 학교
  갈산고는 홍성군에서 면단위에 있는 학교이다. 읍내 학교와 경쟁하고 있는 학교로서 갈산고만이 갖는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우수 인재가 오는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맞춤형+1 4단계 교육 중 초영재학생을 위해 백야 Academy를 운영하고 있다. 백야 Academy는 부장교사 있는 독립부서로 운영되고 있다. 백야 Academy 학생들은 하브루타 토의학습, 맞춤형 심화학습,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며 백야 Academy 동아리를 통한 학생기자, 소논문 쓰기, 시사 토론교육이 이루어지며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백야 Academy 교육을 위해 백야나라사랑관 신축을 현안 사업으로 2013년부터 추진되어 13억 3천만원의 예산이 확보되어 금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완공이 되면 자기주도학습실, 인터넷학습실, 자료실, 강의실, 토론실 등이 갖추어져 최고의 환경에서 백야 Academy가 운영된다.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백야 Academy 갈산인재 멘토-멘티 후원인 제도를 운영하여 3년간 학생 1인당 매년 1백만원과 기숙사 생활시 운영비를 지원한다. 농산개발(주), 현대광고기획, 대신택배와 MOU를 체결하고 후원인제를 운영하고 있다.

7. 세계 인재육성 환경을 만드는 학교
  갈산고가 목표로 하는 학생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환경이 대단히 중요하다. 똑 같은 학생도 환경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갈산고는 이를 깊이 인식하여 환경 변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학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비전판 설치, 슬로건판 설치, 출입문에 슬로건 스티커 부착, 갈산 Brand up 10대 수칙 각 교실 설치, 학교 교기 게양, 교표 설치의 환경이 이루어졌다. 학생 교육을 위해 각 교실 사물함 교체, 창 커튼 교체, 교실 및 복도에 행복 문구 200개 설치, 계단에 우측통행 문구 부착, 쓰레기 분리함 설치, 운동장 시계탑 설치, 교문 앞 4단 게시대 설치, 교실 모니터 및 정보화 교육시설 교체, 복도 및 화장실 명언 문구 부착, 기숙사 시건 장치 및 CCTV 설치, 교문 지킴이실 전통가옥 양식으로 설치, 국화 재배 하우스 동 설치 등의 환경이 이루어졌다. 교육 시설 명명화로 Story와 역사가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소나무에 호국천년송, 향나무에 호명향 이름을 지었으며 용암바위, 웅지바위의 유래를 설치하였다. 나라사랑 교육 중심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만해 및 백야 벽화 그리기, 교내 전 가로등에 태극기 상시 게양, 갈산호국정원 조성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갈산고가 목표로 하는 세계 인재 육성을 위한 방향의 일관성 있는 환경이 이루어져 교육스토리가 만들어졌다.

8. 집단 지성을 중시하는 학교
  학교장은 교직원에게 항상 강조하는 것이 있다. “학교장인 저는 1/교직원 존재에 불과합니다.”라는 것을 강조한다. 어느 학교이든 그 학교의 교직원은 정말 훌륭하다. 교직원의 생각과 아이디어와 의지를 이끌어 내야 한다. 학교장은 정말 아이디어가 많지 않다. 교직원을 무대에 끌어내는 것이 학교장의 중요한 역할이다. 이를 통해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세계 인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갈산고에서는 “갈산 교육공동체 소통 111+α” 운동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전교생 소통의 날을 월 1회 실시하여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의견교환, 교육활동 우수사례 발표, 전교생 대상 건의사항 토의 등을 실시한다. 학년 소통의 날을 운영하여 해당 학년이 한자리에서 만나 주로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많이 갖는다. 그리고 해당 학년의 주요 교육 행사, 생활교육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교육공동체 소통의 날을 학기별 1회 운영하며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교사 대표가 참여하여 학교의 주요 현안에 대하여 토론의 시간을 가져 의견을 수렴한다. 그리고 결정 사안을 운영위원회 안건으로 제출하여 심의를 거친 후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담임교사 소통의 날을 운영하여 담임교사가 함께 모여 학급 운영 노하우 공유, 생활교육 방법 공유, 학습법 공유 등 담임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소통의 시간을 월 1회 갖는다.

9. 늘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갖는 학교장이 있는 학교
  학교는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곳은 아니지만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따라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가만히 있으면 중간을 가는 것이 아니라 퇴보하기 때문이다.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늘 주변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다른 학교에 대한 관심 뿐 만 아니라 언론보도, 기업, 관공서, 해외 등 많은 부분에 관심을 갖는다.

10. 지역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학교
  학교는 이윤을 창출하는 곳이 아니다. 따라서 예산의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학교 예산 이외에 외부를 통한 예산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외부를 통하여 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영역이다. 농산개발(주), 천리포수목원, 혜전대학 등 많은 기관과 MOU를 체결하였으며, 거북이 마을, 홍성군농업기술센터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교육 여건을 확대하였으며, 지역의 기관·사회 단체와의 유기적인 관계로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11.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교육에 노력하는 학교
그 첫 번째가 3년간 지속적인 봉사활동이다. 대표적인 봉사활동 3가지를 소개한다. B-Love 헌혈봉사 동아리이다. 헌혈동아리 회원들은 지도교사와 함께 월 1회 충남 천안시에 있는 헌혈의 집으로 헌혈을 하러 간다. 그리고 헌혈증을 기증하여 난치병 학우 등 어려운 학생들을 돕는데 앞장선다. 또한, 장기기증, 신체기증, 조혈모세포 기증 캠페인을 연중 실시한다. 2015년도에는 난치병 학우 돕기에 갈산중 학우돕기 등 4번이나 참여하였다. 다음은 홍성사랑의 집 및 장수원 봉사활동이다. 3년간 월 1회 지속적으로 노인 시설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호국 나라사랑 봉사활동이다. 갈산고는 호국 나라사랑 교육 특성화 학교로서 백야 김좌진 장군 생가지 및 사당 봉사활동을 매년 3회 전교생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교육 두 번째로 흡연 없는 학교 &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 문화 만들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로 인하여 2014년과 2015년 2년간 학교폭력 Zero학교가 되었다.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교육 세 번째는 월 1회 학생 등교 맞이 행사이다. 아침 7시 40분부터 8시 30분까지 50분간 실시되며, 교직원은 물론, 지역의 면장, 파출소장을 비롯한 경찰관 그리고 기관·단체장들이 참여한다. “사랑합니다-존경합니다” 尊師愛弟 인사법으로 악수를 나누며 서로 반갑게 인사한다. 그리고 초코파이를 하나씩 나누어 준다. 자아 존중감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독거 어르신 돕기 효(孝)기부 졸업식이다. 꽃다발 대신 쌀을 기부하는 졸업식으로 졸업식 장에는 꽃다발을 접수 받지 않고 학교에서도 꽃다발을 설치하지 않는다. 쌀 기부 접수처를 교문 앞에 설치하고 쌀을 기부할 학생 및 학부모로부터 기부를 받는다. 이렇게 모아진 쌀은 갈산면사무소를 방문하여 갈산지역 독서 어르신께 도와 드리도록 전달을 한다. 2014년과 2015년 졸업식에서 매년 현금 약 200만원 쌀 약 200Kg이 모아져 전달한 바 있다. 그리고 30년 후 개봉을 약속하며 보관하고 싶은 편지를 작성하여 타임캡슐에 넣은 타임캡슐 의식을 갖는다.

12. 긍정의 가치관을 심어 주는 학교
  학교장은 늘 “I can do it.(나는 할 수 있다.)”을 반복하여 학생교육을 한다. 반복적인 I can do it. 교육을 통하여 긍정의 가치관을 심어 준다. 그리고 실천하는 방법으로는 “Step by step(한 단계 한 단계)”을 강조한다. 모든 일은 한 단계 한 단계 노력하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난해 6월 19일에는 갈산고가 운영하고 있는 행복공감학교 학교교육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김지철 충남 교육감과 안희청 충남도지사가 갈산고를 방문하였으며 이 때, “학교 속 마을 마을 속 학교! 행복한 학교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학생과의 대화의 시간이 진행되었는데 1시간 30여분간의 대화시간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의 눈빛은 빛났으며 이를 계기로 정치 지도자의 꿈을 갖는 학생도 탄생하였다.

13. 학생 생활교육의 철학을 잘 정립시켜 주는 학교
  생활교육은 원칙이 있으면서 사랑이 있어야 하며 인권이 있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중심의 생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학생자치 역량을 강화하여 스스로 지키고 책임지는 학교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갈산고는 갈산 Brand up 10대 수칙을 통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만들어야 하는 생활문화를 교육한다. 갈산 CLS 창의·인성 One Cycle 행복수업 과정안 적용 수업을 통해 인성 7대 덕목인 정직, 책임, 배려, 존중, 공감, 소통, 협동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14.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학교
  학교는 지속성과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장기 계획이 필요하다. 중·장기 계획은 슬로건과 비전 그리고 역점사업과 연계하여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교여건을 분석하여 이를 잘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 단계보다 발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중·장기 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갈산고는 갈산 전 지역을 호국교육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중·장기 계획이다.

14. 학교교육과정 운영 우수학교로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
  지금의 학교는 학교교육과정 우수학교 평가를 통하여 학교브랜드를 높이는 시대이다. 그 이유는 학교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 교육의 모든 것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장은 학교교육과정 운영 우수학교가 되도록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갈산고는 2013, 2014 충남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받았으며, 2015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하였다.

Ⅲ. 참학력과 참인성 인재를 기르는 학교

  학력과 인성은 학교교육의 양 날개이다. 어느 한 곳으로 기울면 안 되는 학교교육의 중요한 양 축이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학력과 인성은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미래 역량을 갖춘 인재를 길러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참학력과 참인성이 요구된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육성 맞춤식 교육인 것이다. 이렇게 될 때 진정한 브랜드 있는 명문 학교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학교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뚜렷한 이상과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학교 구성원이 그런 이상과 목표를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학교가 분명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나아가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한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학교장은 성취에 대한 뚜렷한 이상과 목표를 가지고 학교가 설정한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을 동기화시키는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갈산고는 이러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갈산 교육 가족 모두의 집단 지성을 발휘하여 노력할 것이다. 갈산고 학생들은 개인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I can do it.” 긍정의 가치관을 갖고 “Step by step”으로 노력함으로써 행복한 학교 생활을 오늘도 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