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기자수첩-한국교통대 증팽캠퍼스 사태 결국 법정 싸움까지 가나
상태바
기자수첩-한국교통대 증팽캠퍼스 사태 결국 법정 싸움까지 가나
  • 중앙매일
  • 승인 2016.03.0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명 충북본부장

한국교통대학교 증평캠퍼스 통합에 대한 합의 도출이 결국 법정 싸움으로 비화될 것인지 주목된다.


충북대와의 통합을 주도로 징계를 받은 교수들과 관련 교통대가 비밀유지 의무위반을 했다는 문제점도 지적됐다.


교통대 비대위는 “교육공무원 징계령 제18조(회의의 비공개)와 제19조(비밀누설금지)에 따라 징계위원회의 결과는 절대 알려져서는 안 되지만 징계위원회가 끝난 당일 반(24일 10시)에 징계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신문과 방송에 대서특필 됐다” 며 “이는 징계위원회에 참여한 누군가에 의해 유출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 중차대한 사항을 징계위원과 직원들이 실수로 기자들에게 알렸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며 “총장과 보직교수들은 결제도 나지 않은 징계사실이 이름과 함께 대서특필되는 것에 대해 29일 현재까지도 심각성을 못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는 고의로 언론에 노출시켰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 이라며 “한국교통대에서 4명의 교수에 대한 징계를 충북대와의 통합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카드로 사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비대위측은 교육부에서 증평캠퍼스에 제공한 통합자금 270억 원(국제통상관 70억, 기숙사 167억)에 대한 사용처에 대해 교육부에 감사도 요구했다.


비대위는 “교통대는 국제통상학과를 위해 국제통상관을 70억을 들여 지어 놓고 국제통상학과를 올해 충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며 ”이는 국고 낭비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기숙사 건축 관련 “교통대는 167억 원을 들여 기숙사를 건축했다고 하지만 기숙사는 BTL로 건축해 돈이 한 푼도 안 들어간 공사”라고 설명했다.


BTL사업은 민간사업 자본으로 기반시설을 건립한 후 일정기간(10~30년) 관리운영하고 약정된 임대수입으로 투자비를 회수해 가는 사업이다.
100%민간 자본으로 건축한 것으로 보면 된다.


이에 해당 교수들은 교육부에 통합자금에 대한 감사와 교원소청을 청구하고 직위해제 및 해임절차에 대한 무효소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증평캠퍼스 와 의왕캠퍼스 학생들은 성명을 내 “증평캠퍼스 활성화 방안을 합법적이라는 것을 당당하게 요구할 것” 이라며 “학생대표의 형사고소를 즉각 취하하고 교수4명의 중징계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단체행동도 불사하고 서명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