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0:25 (월)
수산.해양계 최강의 명문고를 만들기 SUPER 6 전략
상태바
수산.해양계 최강의 명문고를 만들기 SUPER 6 전략
  • 황규출 기자
  • 승인 2015.07.2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교장 전웅주
▲ 보령 충남해양과학고 전웅주 교장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전웅주 교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년 동안 매일 아침 7시 15분경 출근하여 학교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학교의 모든 기본 틀을 재정비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운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는 전국적으로 많이 알려지고 실제로 한층 더 발전하는 학교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모든 전 교직원들은 심혈을 기울여 국내 최강의 명문고가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라고 굳은 의지를 밝혔다.

▲취임 1년이 다 되 가고 있는데 그 동안 느낀 소감이나 교육철학과 교육평가의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직 30여년 동안 항상 제 머리 속에 지니고 있던 교육철학은 ‘수업은 교사의 생명이자 학교의 꽃입니다.!’이며 ‘학교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주어 그들이 미래에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며 21세기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다.’입니다.


특히 우리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21세기를 주도할 전인적 글로벌 해양 인재로 길러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2015학년도에 우리 모든 교직원들은 SUPER 6로 꿈과 끼를 펼치는 창조적인 해양 교육의 터전을 만들기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았습니다. SUPER의 의미는 School Up Perfect Education Renaissance(학교 발전을 위한 완전한 교육 문예 부흥)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추구해야할 인간상 6가지는 도덕인, 지성인, 체육인, 예술가, 철학가, 전문가입니다. 올해 우리 학교 교육과정 계획의 핵심 단어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교장으로 발령을 받고 와서 1개월 동안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약점을 보완할 방안들을 모색하였습니다. 장점도 많은 학교지만 개선해야 할 단점들도 많은 학교였습니다. 분석 결과 150여 가지 개선할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50여 가지를 개선했다고 스스로 자평할 수 있습니다. 저 혼자만의 자평에 그치는 것은 아니고 우리 교직원들 대부분이 저와 동일한 평가를 해 주시었고 학부모님, 동문회원님들, 보령시 지역사회 기관단체장님들과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정말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가 긍정적으로 변화했고 많은 발전을 했다고들 말씀하십니다. 


50가지를 다 열거하기에는 지면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50가지 중 큼직한 몇 가지 만 말씀드리자면 아침 학생 등교 반기기로 인한 고운 인성 함양, 지속적인 흡연예방지도로 인한 교내 흡연 없는 학교 만들기, 전 교직원들의 노력으로 엎드려 자는 학생 없는 좋은 교실 문화 만들기,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알찬 승선실습 체계 구축, 적극적으로 학교 홍보하기 등입니다.


크나큰 성과로는 해양수산부로부터 5억원 예산을 확보하여 항해 시뮤레이터실 구축하기, 2015학년도 전국 수산.해양계 고등학교 교장단 협의회를 주관하여 학교를 적극 홍보하고 21세기 해양강국으로 가는 교육방안 모색 및 학교 발전의 축(軸) 만들기, 해양수산부 및 관련 기관과의 협의회를 통한 수산해양 강국을 위한 건의 및 협의 실시, 학생 시문집 발간, 학교 홍보 책자 만들어 활용하기, 한내호 실습선 홍보책자 만들어 활용하기 등입니다. 
  


▲2015학년도 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내용들과 핵심 추진 사업은 무엇이 있는지요?
우선 학교 지향점은 21세기를 주도한 전인적 글로벌 해양 인재 육성이며 학교 교육 목표는 지성(知性), 덕성(德性), 예술(藝術), 철학(哲學), 강한 체력(體力), 전공(專攻) 지식을 갖춘 21세기 글로벌 해양 전문 인재 육성입니다.

2015학년도 교육구현 중점 내용으로는 만화로 된 학습서 및 교양도서를 통한 독서 교육 활성화, 충남 5대 정신을 갖춘 도덕인 육성 프로그램 활성화, 철학의 핵심적 내용을 삶과 연결시켜 올바른 가치관 확립하기, 1인 1종목 이상 운동하기 및 스포츠 동아리 활성화, 전공별 실습실 및 실습선을 통한 해양체험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등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원하는 각종 자격시험에 관한 책자를 여러 권 도서관에 비치하여 학생들의 취업 및 자격  시험에 많은 도움을 주도록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2015년도에는 충남 5대 정신인 충효(忠孝), 절의(節義), 선비, 예의(禮儀), 개척(開拓) 정신들을 불어 넣어 주기 위해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요즘 애국심(愛國心)이 사라지고 있는 시대에 충남 5대 정신을 지니도록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핵심적인 특색 사업으로는 수산.해양 교육 특색 사업으로서 고졸자 공무원 시험을 비롯한 고품질의 취업률 제고를 위한 특성화고 프로그램 운영, 학부모 및 지역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국제 교류 학습을 통한 세계 수산.해양인 육성 프로그램 운영, 흡연 없는 청정학교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교육협력체와 연계한 웰빙 건강프로그램 운영 등입니다. 그 결과 정규 수업 및 방과 후 학습 등 수업 운영이 알차고 의미 있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교내에서 흡연이 사라지고 학생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임하신 후 성과들과 각종 수상소식들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동안 구체적인 성과들은 공문서 작성 요령 연수로 대외로 발송하는 공문들을 공문서 작성방법에 맞게 작성 후 발송하기, 교내 각종 서류들을 정비하여 서류체계 정비, 기숙사 청해 학사 시설 정비 및 체계 정비, 담수 양어장 지붕 개량 공사, 학생 취업률 제고, 교내 낙서 지우기 및 낙서 금지 교육, 흡연예방 지도로 흡연 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 홍보 적극적으로 하기, 전임 교장 선생님들과 학교를 도와주신 분들과의 협의회 실시, 실버 봉사단원들과의 협의회 실시, 교직원들과 협의회 및 의사소통의 날 행사 갖기, 교목 및 교화 안내 표지판 설치, 요트부 학생들과 관련자 분들과의 협의회 실시, 인근 기관과의 유대관계 강화, 지역사회에 학교 시설 적극적으로 빌려주기, 학부모회 활성화, 학생 건의함 설치 및 활용, 교내 각종 규정들 모아 규정집 만들어 활용하기, 졸업생들을 재학생들 취업 위한 강사로 초청하기, 수석선생님 중심의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연중 꽃피는 학교 만들기, 전체 교직원 명찰 패용하기, 학교 중앙 현관에 바다 꿈 미래의 전당 만들기, 바다가 보이는 교실 시문집 만들어 활용하기, 학교 홍보책자 만들어 활용하기, 한내호 실습선 홍보책자 만들어 활용하기, 중.고등학교 교직원 및 선박을 포함한 행정실 전체 교직원 단합대회 실시, 학교 홈페이지 활성화,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실천하기, 학교 출입수칙 활용 및 경비실 활용, 해양교육 시범학교 운영, 금연선도학교 운영, 신입생 100명 모집에 140명 지원하는 좋은 학교 만들기, 2015년 산업인력관리공단 시행 기능사 제3회 시험 결과 70명 합격, 2015학년도 요트분야 420 월드 챔피온 쉽 경기 출전 예정 등이며 무엇보다도 기쁜 성과는 2014년 제5회 고졸 채용 공무원 시험에서 4명의 합격이며 보령시청, 서천군청, 태안군청 등을 방문하여 학교를 적극 홍보한 결과 2015년 제6회 고졸 채용 공무원 시험 합격 예정 인원 4명 확보 등입니다.


수상실적으로는 2014학년도 계획단계학교교육과정 우수학교 교육장 표창, 2014 청렴 인증평가 1등급 교육감 표창, 2014 학교스포츠클럽 배드민턴 남고부 2위 입상으로 교육감 표창, 2014 학교스포츠클럽 축구 남고부 3위 입상으로 교육장 표창, 제95회 전국체전 요트 분야 금,은,동 메달 획득, 2014 국제 청소년 미술대전 입선 등입니다. 2015학년도에는 계획단계학교교육과정 우수학교 교육장 표창, 2015년 제8회 해군참모총장배 요트대회에서 레이저 레디얼 분야 1위 등입니다.
 


▲교장 선생님께서는 무척 의미 있는 상들도 많이 받으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상들인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린 시절부터 여러 가지 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모든 상들은 평소 좌우명 때문인 것 같습니다. 성실(誠實), 근면(勤勉), 강직(剛直)함이 제 인생 좌우명입니다. 학생들에게도 늘 헤밍웨이의 작품 「노인과 바다」의 주제 문장인 ‘A man can be destroyed but not destroyed(인간은 파괴될 수 있어도 패배될 수는 없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는 산티아고 노인 어부의 의지력(意志力)을 본받도록 늘 강조하고 있습니다.


교직에 몸담고 받은 상들 가운데 의미 있는 상들은 1990년 학생 영어말하기 대회 지도상으로 교육장 표창, 2004년 교육발전 공로로 교육장 표창, 당진교육청 장학사 시절 2007년 당진혁신아이디어공모대회 우수상, 2007년 학생영어캠프 운영 우수상으로 교육감표창, 2013년 학부모 자랑 전국 글쓰기 대회에서 교육부 장관 최우수상, 제10회 교과서 사랑 전국 수필 대회 장려상, 제14회 평화통일 전국 글짓기 대회 특상 등입니다.


가장 의미 있는 상은 2013년 학부모 자랑 전국 글쓰기 대회 교육부 장관 표창인데 어머님께서 대농가집으로 시집을 오셔서 갖은 고생을 다 하시면서도 아들딸을 위해 헌신하시다가 2002년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가혹한 시집살이와 힘들은 인생 역경 속에서도 살아생전 어머님께서 자녀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살아 오셨던 덕분에 큰 형님은 서울대를 졸업한 후 외무고시에 합격하여 피지공화국 대사(大使)라는 국가의 중책까지 맡는 성공을 하셨고 저 자신도 7년간 공부한 후 영문학 박사 학위를 받고 영시집 「The Quest for the Invisible Power of Life(인생의 보이지 않는 힘을 찾아서)」을 출간할 수 있었고 하늘의 별따기라고 하는 어려운 장학사 시험에 합격하였으며 대학 강단에서 10여 년간 영문학 강의도 할 수 있었다는 내용을 글로 써서 전국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어머님 영전에 박사학위 논문과 영시집(英詩集)을 놓고 대성통곡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모든 아들딸들이 모두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천사보다도 아름다운 어머님의 거룩하신 헌신 덕분이었습니다.
 


▲향후 학교 경영의 방향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동문회원들, 지역사회 주민들이 다른 학교로 떠나기를 원하지 않는 한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에서 4년 동안 근무하려 합니다. 약 1년의 기간이 지났으니 3년의 기간이 남아 있습니다. 그냥 적당히 세월만 보내는 교장이 아니라 학생들과 학교를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교장으로 근무하여 3년 후 떠날 때는 후회 없이 떠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학교가 살아 숨 쉬는 행복한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심혈(心血)을 기울이겠습니다. 남은 3년 동안 우선해야 할 일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힘쓰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충남 5대 정신 즉 충효 정신, 절의 정신, 선비 정신, 예의 정신, 개척 정신을 심어 주고 학생들이 충남 5대 정신을 실천할 수 있도록 모든 교직원분들, 학부모님들, 동문회원님들, 지역사회 기관 단체장님들, 지역 주민들과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최선을 다해 학교를 경영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인사(人事) 잘하는 학생, 청소 잘하는 학생,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정신으로 남을 도울 줄 아는 학생을 길러내는 데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인성이 고운 학생은 공부도 열심히 하고 취업도 잘하고 자신을 물론이거니와 가족과 지역사회, 더 나아가 국가를 위해서 세계 발전을 위해 헌신할 학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1세기 세계를 주도할 해양인재 양성을 위해 SUPER 6를 갖춘 학생 즉 인성이 고운 도덕인, 최첨단 지성인, 몸과 마음이 강인한 체육인, 여유와 멋을 즐기는 예술인,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철학인, 해양 분야의 전문인을 키우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동시에 수업을 잘하는 수업 전문가 교사, 학생 취업지도 달인 교사, 생활지도 달인 교사, 교수학습 달인 교사, 협동심을 지신 교사들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습니다.


그리하여 지성미가 넘치는 학교, 예체능이 살아 숨 쉬는 학교, 웃음 넘치는 학교, 모두가 노력하는 행복한 학교, 서로 돕고 배려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학생, 모든 교직원,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동문회, 지역사회와 함께 학교를 경영하겠습니다. 그리고 학교 모든 교육 시설들을 우리 학교 학생들의 교육과정 운영에 피해가 가지 않는 시간에 보령시 여러 초.중.고등학교 및 지역 주민들과 함께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 2학기에는 선박항해시뮬레이터를 설치하여 우리 학생들과 우리 교직원들, 학부모님들, 동창회원님들, 보령시내 다른 학교 학생들과 보령시민들이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올해 년말 경에 완성되는 잠수 풀장도 우리 학생들 우리 모든 교육가족들, 보령시내 다른 학교 학생들과 보령시민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물론 우리 학교 학생들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상 피해가 없는 한도에서 그렇게 운영할 계획입니다.
 


▲교장 선생님께서 생각하시는 바람직한 교장상은 무엇입니까?


교장은 교육의 선구자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교장은 교육 전반에 대한 이론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동시에 몸으로 직접 실천하는 실천가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교장은 국민의 사표(師表)로서 배의 선장(船長)과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선장은 배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항해 전부터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하고 항해 기간 동안에는 항상 배와 파도를 잘 살펴서 모든 선원들과 탑승한 사람들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며 배가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항해 후에는 배를 다시 점검하고 모든 항해에 대한 피드백을 해서 더 나은 항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교장도 학생과 모든 교직원들, 학부모를 비롯한 모든 교육가족과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잘 살피고 학교에서 학교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점검하고 지원하고 피드백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학생과 교직원들과 모든 교육가족이 즐겁고 행복함을 느낄 수 있고 날로 학교가 발전할 수 있도록 심혈의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장은 방관자가 아니고 직접 선두에 서서 몸소 실천하고 모범을 보여 모든 학생들과 교직원, 학부모를 비롯한 모든 교육가족과 지역사회가 따를 수 있는 21세기 역량을 갖춘 능력 있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동시에 다가올 시대를 미리 예측하고 분석하여 올바른 안내를 할 수 있는 혜안(慧眼)을 지닌 선구자(先驅者)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주변의 눈치만 살피는 비겁한 자가 되지 말고 반드시 개선해야 할 내용이 있으면 앞장서서 개선할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갖춘 선지자(先知者)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올바른 일을 하는 과정에서 다소 시기와 질투를 받더라도 올바른 일을 하는데 주저하지 않는 정의(正義)로운 신사숙녀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교육의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은?


어찌 보면 인생은 길지 않다고 봅니다. 유명한 지혜의 대왕 솔로몬 대왕도 인생의 종말에 ‘All is vanity(모든 것이 무상하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또한 인생은 일방통행입니다.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것이 우리네 인생입니다. 한번 살다 가는 인생 나와 내 가족과 사회와 국가 세계를 위해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면 늘 힘이 솟고 열정이 넘쳐나게 됩니다.

교육에 발을 들여 놓았다면 학생과 교육가족들, 학교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교육자의 도리라 봅니다. 사도헌장에도 ‘우리는 국민 교육의 수임자로서 존경받는 스승이요, 신뢰받는 선도자임을 자각한다, 이에 긍지와 사명을 새로이 명심하고 스승을 길을 밝힌다.’고 되어 있듯이 교육자로서 국민의 사표가 되어 학생과 국민을 위해 신명(身命)을 다 바쳐야 한다고 봅니다.


요즘 진정한 스승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말을 흔히 듣는 시대입니다. 우리는 교육자로서 진정한 스승이 되어 학생들을 21세기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로 길러내야 합니다.


성실한 자세로 근무하고 자신의 전공 분야에 달인이 되어 학생들과 학부모 및 모든 교육가족 더 나아가 국민들에게 행복을 주고 사회가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교육자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지역사회에 부탁하고 싶은 말씀은?


우리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모든 교직원들은 학생, 학부모를 포함한 모든 교육가족들 및 보령시민들, 더 나아가 충청남도민,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교육자로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1세기는 바다를 지배하는 국민이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이며 자원 고갈 및 기후 변화의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한 모든 답이 해양에 있다고 합니다.

세계 역사 속에서 로마, 스페인, 포르투갈, 영국, 미국 여러 나라들은 해양강국이었습니다. 그래서 세계를 지배하는 강대국이었던 점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의 발전은 곧 보령시민의 발전과 행복이며 충청남도민의 발전과 행복이고 바로 대한민국 국민의 발전과 행복이라고 확신합니다. 학교는 지역사회의 문화, 교육, 정보의 중심지가 되어야 하며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우리 모든 교직원들은 21세기 주도할 전인적 해양 인재들을 길러내어 보령시가 날로 발전하고 충청남도가 날로 발전하고 대한민국이 세계 최강의 강국이 되도록 헌신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무한한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특히 요트부에 대한 지원과 취업률 제고에 많은 도움 주시기를 바랍니다. 보령시 여러 기관 단체에서 적극 도움 주시기 바랍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