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감성기술인을 양성하는 충남 서북부 직업교육 명문대학”
상태바
“감성기술인을 양성하는 충남 서북부 직업교육 명문대학”
  • 중앙매일
  • 승인 2015.06.21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이운성 학장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의 이운성 학장은 지난 3월 2일 제8대 학장으로 취임하여 교육과정 다양화와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에 힘쓰며 대학을 이끌어 오고 있다.

 

▲ 홍성캠퍼스 전경

‘평생 기술로 평생 직업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역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명품 교육과정을 통한 창조·융합형 기술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하는 이운성 학장에게 홍성캠퍼스의 교육방식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들어보았다.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를 소개하자면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 34개 캠퍼스를 운영하며 국가의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국책특수대학으로, 홍성캠퍼스는 전국에서 규모는 작지만 최고의 기술, 최고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대학입니다.
  국가직무능력 표준(NCS)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전문학사학위 과정인 다기능기술자 과정에 컴퓨터응용기계과, 산업설비자동화과, 자동화시스템과, 전기과 등 4개 학과가 있습니다. 2014년 기준 전국 전문대학의 평균 취업률이 61%인 것에 비해 홍성캠퍼스는 87%의 취업률을 기록하여 최근 3년간 평균 87.2%의 높은 정규직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대학 발전을 위한 경영철학이 있다면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 중심의 교육으로 산업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가장 몰두하고 있습니다.


  홍성캠퍼스는 36년의 역사를 가지고 최고의 직업훈련기관으로 성장해 온 직업교육 명문대학입니다. 이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성 확보와 직업교육의 다양화, 지역사회에서의 위상 확립이라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며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최고의 능력을 갖춘 교수진 확보,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기관으로서의 신뢰도 향상을 구체적인 실천 계획으로 잡고 차근차근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교육도 중요하지만 시대에 맞는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을 지닌 인재 양성도 대학 발전을 위해 중점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인성 교육을 위한 학장 및 명사 초청 특강, 예절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홍성군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한 봉사활동을 적극 권장하여 학생들이 자아실현은 물론 사회에도 공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리 대학의 발전을 위한 다방면의 사업을 계속해서 발굴하여 임기 동안 국민과 기업의 내일을 일군다는 소명 의식을 가지고 산업협장의 성장 동력을 제공하고 열린 고용의 사회통합을 실현시켜 브랜드가치와 고객만족 향상에 힘쓸 것입니다.
 
학생들을 위한 복지 제도는
  홍성캠퍼스는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의 능률을 높이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헬스장, 당구장, 탁구장, 노래방 등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여학생을 위한 휴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의 학업을 위한 도서관 리모델링도 계획 중입니다.


  이밖에도 학생동아리 활동비를 지원하고 독후감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기술교육 외에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 학기 평균 70% 이상의 높은 장학금 수혜율과 국비 지원을 통한 저렴한 등록금, 기숙사비 등이 매년 홍성캠퍼스의 입학 경쟁률과 학생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입니다.

계속해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는 비결은
  홍성캠퍼스는 학생들이 원하는 기업에서 원하는 일을 찾을 수 있도록 전 교직원이 합심하여 학생들의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학과 교수가 우량기업을 관리하고 기업의 요구를 계속 반영하는 ‘기업전담제’ 활동을 통해서 업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에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업체와의 교류는 기술 동향과 수요를 반영한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과 직결되고 학생의 취업과도 곧바로 연결됩니다. 이를 위해 우량 기업체와의 산학협력 MOU 체결도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 1인당 10명 내외의 학생을 관리하는 ‘소그룹 지도교수제’로 학생 개인별 맞춤 취업에 신경 쓰고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취업 스킬 향상을 위하여 매년 ‘취업캠프’를 운영하여 취업시장 분석, 이미지메이킹 교육, 입사지원서 작성 실습, 모의면접 등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취업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업과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는 현장 밀착형 교육과 학사시스템, 취업한 졸업생들과의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통한 직업 네트워크 형성 등이 홍성캠퍼스의 높은 취업률 비결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전문학사 과정 외에 운영하는 다른 교육과정은
  홍성캠퍼스는 지역산업과 상생하기 위하여 연령에 관계없이 전 국민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술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 15세 이상의 취업의지가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기능사 과정’과 베이비부머의 인생 재설계를 위한 ‘베이비부머훈련과정’, 기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직자 향상교육’, 직업훈련 혜택을 제공받지 못하는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이동훈련’ 등 전 국민이 원하는 기술교육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중 현재 모집하고 있는 기능사 단기과정은 컴퓨터응용기계, 내선공사 두 가지 직종으로 각각 25명의 교육생을 선발하여 야간 3개월 동안 이론과 실습 을 병행한 교육훈련 실시 후, 취업 알선까지 책임질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하여
  일단 학생들이 100% 취업할 수 있는 면학 분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근 지역에 기업체를 유치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와의 MOU를 체결해서 산업단지 활성화 등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홍성지역에 내포신도시와 서해안 복선전철이 들어서면서 많은 인구 유입이 예상됩니다. 시로 발전 가능성도 큰 만큼 그 과정에서 주변에 있는 인적자원들도 흡수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대비해 인근 지역인 당진, 서산, 보령 등을 아우르는 서부벨트를 만들어서 홍성 캠퍼스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일반 전문대학과 차별화 된 평생직업능력개발과 평생직장을 위한 열린 대학입니다. 학력과 나이, 성별,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교육을 찾아 새로운 인생을 찾을 수 있도록 홍성캠퍼스의 전 교직원과 함께 열정과 정성을 다해 대학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