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척추마취 후 두통
상태바
척추마취 후 두통
  • 중앙매일
  • 승인 2024.01.2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선 서산의료원 마취통증의학과 과장.
김종선 서산의료원 마취통증의학과 과장.

척추마취 후 두통의 원인은 요추천자로 인해 척수액이 경막외강으로 유출해 뇌척수액압이 하강함과 동시에 뇌 기저의 통증감지조직이 하강해 발생하게 된다. 

척수액의 지속적 유출은 정상 뇌척수액압이 150mmH₂O의 높은 압력인데 반해 경막외강은 음압이므로 현저한 압력차이로 계속되는 척수액의 유출로 천공은 막힐 수가 없게 된다.

두통의 발생빈도는 30~40대의 젊은 사람에게 많고 60세 이상에서는 거의 없으며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서 월등히 많이 발생하게 된다.

척추마취 후 두통의 발생시기는 천자 후 24시간 후에 시작돼 2~3일 내에 나타나는데 체위성 두통(posural headache)으로 앙와위로 누워있을 때는 두통이 없어지고 두부거상 및 좌위 시 심한 박동성 두통을 호소한다.

이 때 통증부위는 전두부 및 후두부 두통으로 구분해 전두부 두통의 빈도가 높고 어깨의 근육경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같은 두통의 예방은 가는 천자침(25~27G)을 사용하며 충분한 수액을 수술 전에 공급해 탈수를 예방하고 수술 후에는 머리를 들지 않고 24시간 절대침상안정을 유지한다. 

또, 천자 시 측정 중 접근법으로 바늘의 사단(bevel)을 옆으로 해 경막섬유의 길이를 따라 천자하면 두통의 빈도를 줄일 수 있다.

치료는 일반두통과는 달리 약물로는 효과가 없는 것이 특징으로 경한두통일 경우에는 대증치료부터 시작해 수분섭취를 권장하고, 가능한 침상안정을 취하게 해 복압증가를 위해 복대를 하게 된다.

특히, 보존적인 치료방법 시행 후에도 호전이 없을 경우 자가 혈액봉합술(epidural blood patch)을 시행한다.

혈액봉합술은 환자 자신의 혈액을 10~15mL를 뽑아 경막외강에 주입하는데 이는 두가지 원리로 인해 진행하게 된다. 

첫번째로 주입한 혈액이 응고되면서 경질막의 구멍을 막아 두통을 호전시키는 원리(plug effect)이며, 두번째로 주입한 혈액이 경막외 공간을 차지하면서 경질막을 눌러 뇌척수압을 높여 두통을 호전시키는 원리이다.

이같은 혈액봉합술은 거의 100%에 가까운 치료효과로 혈액주입과 동시에 두통이 없어지고 영구치료가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