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태안군, 들개 전문포획단 운영 돌입
상태바
태안군, 들개 전문포획단 운영 돌입
  • 송대홍 기자
  • 승인 2024.01.1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가축피해·개물림 사고 예방 차원, 전문포획단 5명 선발
지난 5일 들개 포획단 발대식 기념촬영 모습.
지난 5일 들개 포획단 발대식 기념촬영 모습.

태안군이 들개로 인한 안전사고 및 가축피해 예방을 위해 ‘들개 전문포획단’을 구성, 올해부터 첫 운영에 돌입한다.

군은 가축 등 들개로 인한 농가 피해를 막고 군민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총 5명으로 구성된 포획단을 운영키로 하고 지난 5일 발대식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포획단은 최근 이어지고 있는 들개 관련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고 보다 적극적인 민원 해결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군에 따르면 들개로 인한 농가의 가축피해 신고는 태안지역에서만 연평균 20건에 달하며 지난해에도 관내 농가에서 염소 10여 마리와 닭 100여 마리가 들개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들 들개는 야생화된 유기견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마을 주변 밭작물을 훼손하고 가축을 습격해 죽이는 등 재산상 피해를 주는데다 개물림 사고 등 안전사고의 우려도 크다.

군은 들개의 경우 예민하고 공격성이 강해 포획이 쉽지 않다고 판단하고 야생동물 포획·구조 경험이 있는 군민 5명을 전문포획단으로 선발해 올해부터 운영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포획단은 각 읍·면별 마을 이장의 협조를 받아 들개의 출몰지를 사전 조사하게 되며, 군 관계자와 함께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포획틀과 포획망 등을 사용해 포획한 후 태안군 유기동물 보호소로 안전하게 옮겨 보호할 예정이다.

군은 포획단 대상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보험에 가입하는 등 안전한 운영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반응이 좋을 경우 지속·확대 운영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들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유기견의 들개화를 막아야 하고 이를 위해 반려인들의 내장형 동물등록이 꼭 필요하다”며 “군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이번 포획단 운영에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