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서산시의회, 외국 우수사례 벤치마킹 추진
상태바
서산시의회, 외국 우수사례 벤치마킹 추진
  • 김계환 기자
  • 승인 2024.01.0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의회(의장 김맹호)가 서산시와 시민들을 위한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행정문화복지위원회가 이경화 위원장을 비롯 강문수, 조동식, 최동묵 의원 4명과 김맹호 의장, 의회사무국 직원 3명을 포함한 총 8명의 연수단을 구성하여 지난해 12월 26일부터 30일까지 4박 5일간의 대만 공무국외연수를 실시했다.

행정문화복지위원회의 이번 공무국외연수는 대만의 수도이자 복지·교육·문화관광의 중심 도시인 타이베이시에 방문해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의정 역량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특히, 연수단은 국외연수 첫날인 지난해 12월 26일에 올해 5월 8일 첫 출항을 앞둔 국제 크루즈선의 대만 기항지인 기륭항을 찾아 승객들이 하선하는 기륭항의 시설을 둘러보며, 크루즈 운항에 앞서 대산항 접안시설의 안전 확보를 위해 보강해야 할 점을 논의했다.

또, 지난해 12월 28일에는 대만의 대표적인 플라스틱 가공업체인 타이수 기업 문물관을 방문해 대만이 신흥공업국으로 부상하는 데 크게 기여를 한 타이수 기업의 경영 방법을 벤치마킹했으며, 1984년 개장한 노인보호시설인 호연 양로원을 방문해 대만의 노인복지 정책을 살폈다.

이어 지난해 12월 29일에는 타이베이 시의회를 방문해 타이베이 제1지역구(베이터우, 스린구)의 황징잉 시의원과, 제2지역구(네이후, 난강구)의 천여우청 시의원의 환대 속에 양국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이후 연수단은 타이베이 교육국을 방문해 타이베이 교육국 관계자의 학교급식, 학교폭력, 방과후 활동(학교 돌봄) 총 3가지의 주제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한 뒤 질의응답을 통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산시의회 행정문화복지위원회 이경화 위원장은 “타이베이시의 영유아 보육, 장기요양 시스템 등의 교육 및 복지정책과 역사, 문화, 혁신적인 건설 및 사업들을 살펴보며 선진적이고 우수한 사례들을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서산시에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하는 데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