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영동와인,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 회의서 빛나
상태바
영동와인,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 회의서 빛나
  • 이정철 기자
  • 승인 2023.10.18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정책 등 다양한 토의 이뤄져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 회의 기념촬영 모습.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 회의 기념촬영 모습.

충북 영동군이 제24회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 회의에서 와인 산업의 선두주자로 주목받았다.

이번 회의는 일반재단법인 자치체국제화협회, 야마나시현의 주최로 17일 오후 일본 야마나시현 로얄호텔 야쓰가타케에서 열렸다.

'한·중·일 지방정부의 미래를 내다보는 지역만들기'란 주제로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정책 ▲미래세대를 내다보는 한·중·일 청소년 교류 ▲다양한 주체가 연대한 지역 경제활동 등의 다양한 토의가 이뤄졌다.

회의에서 정영철 영동군수는‘포도가 빚어낸 신의 선물 와인, K-와인의 선두주자 영동군’이란 주제로 발표를 했다.

정영철 군수는 첫 번째로 ▲양산팔경 ▲한천팔경 ▲옥계폭포 등의 영동군 관광지와 ▲영동포도축제 ▲대한민국 와인축제 ▲영동난계국악축제 등의 영동군 축제 ▲영동포도 ▲영동호두 ▲영동감 ▲영동표고버섯 등의 특산품을 소개했다.

이어 두 번째로 영동군의 와인 산업의 규모와 성장세를 중점적으로 전달했다.

▲재배면적 2217헥타르 ▲농가수 3969호 ▲생산량 3만3796톤 ▲소득액 1014억원과 같은 구체적인 통계를 제시하며 영동와인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또한 주재료 및 와인의 종류, 와이너리와 와인연구소,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인 영동와인아카데미까지 체계적인 영동군의 와인 산업을 소개했다.

세 번째로 ▲광명시 ▲무주군 등 국내 지자체 간의 기술교류 및 공동마케팅을 발표했다.

특히 판로개척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한 ▲대전관광공사 ▲대선아메리카(Dae Son America, Inc) 등 국·내외 기관들과의 업무협약, 그리고 국내와인대회에서의 수상내역 등을 통해 영동와인의 국제적 위상을 알렸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의 주제로 내년 10월에 개최될 예정인 제13회 대한민국와인축제를 소개하고 야마나시현과의 협력에 따른 와인 홍보부스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마무리 발표에서 정영철 군수는 “영동와인은 한국 와인 산업의 미래를 주도하고 있다”며 “그 성장과 노력을 국제 무대에서 소개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 회의는 각국 지방정부의 우수한 정책을 공유하고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지난 1999년부터 해마다 세 나라에서 번갈아 가며 열리고 있다.

이번 교류 회의는 일본 야마나시현에서 개최됐으며 정영철 영동군수는 오는 20일까지 야마니시현 니라사키시와의 와인 산업 교류 간담회를 비롯해 관내 와이너리를 시찰한다. 

군은 앞으로 니라사키시와 와인 기술 교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 우호 교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