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0:25 (월)
“명절이 지나고 찾아온 불청객,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셨나요?”
상태바
“명절이 지나고 찾아온 불청객,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셨나요?”
  • 중앙매일
  • 승인 2023.10.0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초기에 치료하는게 답!

# 추석을 포함한 6일의 연휴 동안 50대 주부 김 씨는 손목에 심한 통증을 느꼈다. 

많은 음식을 만들고 청소하는 등 쉬지 않고 일을 한 게 원인이라 생각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김 씨는 진통제를 먹으며 버텼다. 

그 후 연휴가 지난 며칠 뒤부터 김 씨는 병뚜껑을 따는데 손목과 손가락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고, 힘이 빠지기 시작했다. 

진통제로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자 김 씨는 병원을 찾았다. 

김 씨에게 내려진 진단은 다름 아닌 ‘손목터널증후군’이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손목에는 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가로 손목인대가 있다. 

그 아래쪽엔 터널 모양으로 생긴 관이 있고, 그 안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간다. 

▲명절 이후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들이 많은 이유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두꺼워진 인대가 손으로 가는 터널 속 신경을 압박하면서 손이 저리고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명절이 지난 후 유난히 손목이 더 저리고 아픈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많은 음식을 준비하고 오랜 시간 집안일을 하면서 무리하게 손목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부 병’이라고 불릴 만큼 주부들 사이에서 발병률이 높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체 환자의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5~60대 중 여성 환자의 비율이 81.5% 이른다. 

그렇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부들만의 질병은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경우도 많지만, 명절로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될 때 고정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어 근육이 긴장하거나, 손에 힘을 세게 주고 일하거나 반복된 작업을 할 때도 무리가 간다. 

심지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보며 오랜만에 휴식을 즐기는 사람들도 손목터널 내부 압력이 올라가면 정중신경이 부담을 갖게 돼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손끝이 유난히 시리고 저린 증상이 더 잘 나타나기도 하므로, 가을로 들어서는 지금 시기에 잘 관리를 해야 한다. 

명절 뒤 손목이 시큰시큰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단순 손목 통증과 다른 점은? 

손목터널증후군 초기에는 간헐적인 손 저림과 같은 단순한 손목 통증이 느껴진다. 

휴식을 통해 회복할 수 있는 단순 통증과 달리 증상이 지속되고 첫째, 둘째, 세째 손가락이 저리고,약지 안쪽과 바깥쪽 감각에 차이가 느껴진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단순 손목 통증과 비교하려면 손목을 굽힌 상태에서 손등을 서로 닿게 한 뒤 가볍게 밀었을 때 1분 이내에 통증 유무와 감각저하로 확인할 수 있다.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이상기 교수는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4개의 손가락이 저리고, 그 중 특히 엄지손가락의 힘이 빠지는 것처럼 느껴지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며 ”손목터널증후군은 장기간 방치할수록 엄지 쪽 뿌리 근육이 약해져 잡거나 쥐는 등의 손 기능이 크게 떨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이른 시일 내에 전문의에게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까? 

장시간 운전 및 무리한 가사 노동으로 혹사당한 손목은 잠들기 전 10~15분간 온찜질이나 마사지한다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잘 때 손이 꺾인 채로 자지 않도록 하고, 힘을 세게 주고 오랜 시간 일해야 하는 경우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틈틈이 스트레칭 하며 손목 휴식을 적당히 갖는 게 좋다. 

이상기 교수는 ”손가락이나 손이 뻐근할 때는 엄지를 제외한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엄지를 구부렸다가 폈다가 뒤로 더 제쳐주는 동작을 반복하는 스트레칭이 좋다“며 ”스트레칭을 틈틈이 하면 엄지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과 다른 손가락의 힘줄들 사이의 유착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부드럽게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동작을 아침, 저녁으로 2회 이상 한 동작을 10초 동안 3~5회 정도 반복해 실시하는 것이 좋고, 손목 주변이 차가울수록 통증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찬물에 오래 닿은 후나 추운 날씨에는 손 주변을 최대한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점차 손바닥 저림 증상이 생기거나,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열기가 어렵고 물건을 떨어뜨리는 경우는 전문의를 찾아 상담받아 볼 필요가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