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한국서부발전, 국내 최초 미국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 추진
상태바
한국서부발전, 국내 최초 미국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 추진
  • 송대홍 기자
  • 승인 2023.07.0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사업 개발협력 MOU 체결 기념촬영 모습.
미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사업 개발협력 MOU 체결 기념촬영 모습.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이 미국에서 현지 에너지 기업과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을 공동 개발한다. 

서부발전은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의 톨그래스에너지(Tallgrass Energy) 본사에서 톨그래스에너지와 ‘미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사업 개발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이는 국내 기업이 미국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을 추진하는 첫 사례이며, 궁극적인 협력 목표는 양사가 미국에서 공동 생산할 그린수소·암모니아를 톨그래스에너지의 인프라를 이용해 국내로 도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부발전과 톨그래스에너지는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을 위한 포괄적 타당성 연구를 추진하고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에 필요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도 모색한다.

서부발전은 지난해 7월 톨그래스에너지의 자회사 톨그래스 엠엘피 오퍼레이션즈(Tallgrass MLP Operations), 한화PSM과 미국 내 수소혼소 가스터빈 성능 개선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MOU에 서명한 바 있다.

이번 MOU는 더욱 단단해진 상호 신뢰 관계 기반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추진 중인 서부발전과 탄탄한 에너지 인프라를 갖춘 톨그래스에너지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