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여러분 탄력순찰에 대하여 알고 계시는가요!
상태바
여러분 탄력순찰에 대하여 알고 계시는가요!
  • 중앙매일
  • 승인 2022.08.2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준호 서산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관리 팀장 경감
방준호 서산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관리 팀장 경감

경찰청에서는 지난 2017년 9월부터 지역주민들에게 고품질의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친숙한 경찰상을 정립하기 위해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시행해 왔다.

'주민밀착형 순찰 활동'이란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일방적 순찰방식을 탈피하고, 주민이 요구하는 맞춤형 순찰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주민이 원하는 지점, 시간을 반드시 순찰 계획에 반영해 순찰함으로써 주민 체감안전도 향상은 물론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순찰방식이다.

그리고 탄력순찰은 지역주민들의 체감안전도를 높이고, 또한 지역 공동체에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우리 경찰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경찰관에게 순찰을 돌아 달라는 요청을 받고 순찰하는 일명 '주민밀착형 순찰 활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여성 안심 귀갓길, 아파트 부근 산책로, 외국인 밀집 지역, 공원 화장실, 등산로 입구 및 취약개소에 CCTV 증설과 함께 가로등을 설치 물적 개선과 함께 총력적 치안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안전에 대한 문제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모두 추구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생활과 함께 현대 사회의 가장 최고의 목적은 모든 범죄로부터 안전을 보장받는 것일 것이다. 

그리고 서산경찰서 관할의 경우 도농복합지역으로 총인구 180,499명으로 면적은 742.49㎢이며, 서산시의 경우 신시가지인 호수공원과 주변 상가와 구시가지인 서부상가 주변, 특히 서산 터미널 지역은 여행 성범죄가 우려되고 또한 동부시장, 포장마차촌, 먹자골목 주변은 폭력, 주취자등 빈발 우려 지역이다.

그리고 대산면의 경우 석유화학 공단 복합지역이고, 대부분 다른 면의 경우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농산물 및 빈집털이 절도가 발생할 우려가 농후한 지역이다.  

이에 따라 우리 경찰에서는 주민들로부터 탄력순찰 지역을 요청받아, 가시적인 순찰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이 다수 거주하는 원룸촌이나 통행량이 적은 취약개소 주택가 골목길에 보안등을 보강하고 여성들의 안전한 귀갓길에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 친화적 자세로 5분 이내 50m 내외 주변 지역을 도보 순찰로 가시성을 높여 사전범죄 요인 행위 차단으로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경찰에서는 우범지역을 선정하여 순찰을 실시하겠지만 탄력순찰은 주민들의 관점에서 순찰 활동을 결정하는 만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