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말과 습관은 그 사람에 인품이다
상태바
말과 습관은 그 사람에 인품이다
  • 중앙매일
  • 승인 2021.09.3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은 섭리에 따라 탄생하여 부모 슬하 자라면서 말과 행동을 보고 듣고 느끼고 익혀 습관이 생겨 인품이 정해지지요!

그래서 사람은 입으로 들려가는것은 공기 음식 등 모두 깨끗하지만 몸 밖으로 나오는 변, 땀, 말 등은 깨끗하지 못하다고들 합니다.

그 중에 인위적으로 깨끗하고 좋게 할 수 있는 것이 말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옛 속담에말 한 마디에 천량 빚을 갚는 다고 하나 봅니다.

사람에 따라 말.... 말은 생각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즉 그 사람이 얼마나 건전한 생각과 습관 보고 배운 환경에 따라 말이 정해지기도 한다고들 하지요!

그러나그 근원을 따지고 보면 가족이란 울타리 부모 슬하에서 보고 듣고 느끼며 익혀가는 것이 말에 습관이지요!

사회적 동물인 사람이 사람으로 존경 받고 대우받고 살아 갈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타인으로부터 알아 주기를 바라지 말고 스스로 타인이 알아보도록 처신해야 하지 않을 까요! 

​그럼에도 현 세파 몰지각한 인사들을 보면 스스로 존경 대우 받기를 강요하는 이들도 있답니다.  말과 함께 쌍두 마차를 탄 습관은 또 한생을 좌우하는 나침판 이기도합니다.

그 습관은 하루 아침에 습관화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 자신의 의지 부단한 노력에 따라 좌우 됨으로 말 한 마디로 단언하여 왈가 왈부할 사항은 더욱 아 이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한 번 잘못한 습관을 고치는 데는 1,000번의 말로 교정이 필요로 한다는 학설이 말해줍니다.

​생각 없이 잘못된 습관은교정하기가그만큼 어렵다는 설이지요!

또 그 습관은 하루 아침에 결정되는 것은 더더욱 아니란 뜻입니다.

​그래서 좋은 습관은 좋은 부모의 일거수 일투족 본 받아 습관이 된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나라가 바로 서려면 가정이 바로서야 하고, 가정이 바로 서려면 가정의 어른이 어른답게 도리를 다 해야 한단 말이기도 합니다.

속담에 집안에서 세는 바가지밖에 나가면 안 셀까? 하지요! 그런 분이 가정 에 돌라가 손주 앞에 건전한 말을 할 까요!

​가정이란 환경을 오염 시키니 답이 안보입니다. 올챙이 한 마리가온 논에 물을 흐리게 한다고 했지요!

세상만사 중 부모가 잘해도 마음대로 가장 안대는 것이 자식 교육이라고도 하는데......

세파는 총성 없는 전쟁터와 같다고 하든가요! 그에 낙오되지 않고 생을 꽃길로 만든 미국 집배원 요셉 이야기가 적중하지 않나 하여기술합니다.

요셉은 집배원으로 자신이 배정받은 지역이 비포장 황토 길을 배정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평 한 마디 없는 요셉은그 상황을 긍정으로 받아들여 비가 오나 눈이오나 배달하면서 생각한 것이이 황토 길을 꽃길로 만들 수 없을까 하고 매일 철따라 꽃씨를 구해
그 길에 꽃씨를 수년 간 심었습니다.

그 결과 미국에서 유명한 꽃길이 입소문을 타고 관광객이 붐비고, 요셉은 매일 콧노래를 부르며꽃길을 거르며 배달을 했고 전 세계 요셉의 명성이 전파를 타고 알려지는 유명인사가 되었답니다.
죠밀려=바보는 향상 남을 탓한다. 했지요!

인생은 일회적이요 재생도 할 수 없으므로 자신의 운명은 뒤집으면 공으로 바뀌듯이 자신이 삶을 공들려 갈고 다듬고 인내와 지혜로 풀어 말과좋은 습관으로 인품을 높여 갈 때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하지 않은가 생각 또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지식이 높고 스팩이 좋고 금력 권력이 있다 해도 말과 人品이 떨려지면 모두가 도루목이 됨을 깨우치는 사회로 회귀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우리나라 지식수준은 고등교육 이수가 83% 문맹 해득이 93%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60년대 무학이 60~70% 때 보다 윤리 도덕이 땅에 떨어져 살인 방화 골육 상쟁이 허다하니 안타깝다. 못해 애통합니다.

더더욱 아쉬운 것은 지식 법과 금력 권력을 가진 사회 지도층이 더욱 부도덕하니 말입니다.

그 뿐 인가요! 권력이나 금력을 많이 가진 분의 처신은 눈살을 찌푸리게 하니.......

인간은 사회적 동물임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수의에 주머니도 없으니 아름다운 마무리로 장식하면 어떨 까요! 자문자답 해서 후세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물려줍시다.

많은 글을 읽다보니 오늘 생각을 써 보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