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임만재 옥천군의장, 군민을 위한 의정 펼쳐
상태바
임만재 옥천군의장, 군민을 위한 의정 펼쳐
  • 신장호 기자
  • 승인 2020.10.1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받고 사랑받는 건강한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임만재 옥천군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
임만재 옥천군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


◆ 의장 취임 소감

먼저 우리 옥천군의회에는 훌륭한 의원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저를 의장으로 뽑아 주신 동료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금년과 같이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군민들의 삶이 어려운 시기에 의장직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특히 크게는 대통령에서부터 가장 작게는 저희 같은 군의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선출직 공직자들의 언행은 최소한 주민들의 삶에 위로와 기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주민들의 삶이 행복한 군정이 되도록 의회부터 분발하여 최선을 다함으로써 주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건강한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 의회가 해결해야할 주요현안은 무엇인지?

잘 아시다시피 의회는 예산편성권한이 없고 삭감권한만 있어 예산으로 하는 일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 감시를 강화하고, 결산검사 시 예산 미집행 과다 잉여금을 줄여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관선시대의 관리행정과 달리 자치시대에는 기획행정으로 각 지자체의 자체사업이 많습니다.

이에‘옥천군 설계도 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각종 대형 사업들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오류를 찾아내 예산 낭비의 사례를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눈에 보이는 시설사업보다는 부가가치가 큰 사람에게 재정투입이 늘 수 있도록 집행부를 독려하고, 지역제품 우선구매정책을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요구하겠습니다.

더불어, 전국 지자체가 마찬가지이겠습니다만 코로나19 방역은 물론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필요한 예산이 적기에 투입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도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용담댐 방류량 조절 실패에 따른 해당 수자원공사의 배상책임과 항구적인 대책마련 요구에 앞장서서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옥천군은 대청호 관련 수변구역 등 다양한 규제에 묶여 있습니다. 환경보전과 지역발전의 공존을 위해 수질오염 총량제 실시 및 공공하수처리장 확충, 관광레저 발전방향 모색 등 다각적인 방면에서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 후반기 의회를 어떻게 이끌 계획인지?

주민들로부터‘신뢰받는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첫째, 구체적 수단으로‘투명한 의회’를 위해 의정활동사항 및 업무추진비 집행, 차량운행 등을 의장인 저부터 솔선수범하여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주민들의 신뢰를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전문적인 의정연수를 통해‘공부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연간 6천억원이 넘는 예산 편성 및 집행에 대한 집행부의 업무보고, 예산, 결산, 행정사무감사, 조례, 군정질문에 이르기까지 의원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전문성 높은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는‘강한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특히 예산안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군정질문 등에 있어서 의회 본연의 역할인 대 집행부 견제 감시를 강화하겠습니다.

끝으로‘정도를 가는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의사일정이 집행부 행사나 편의로 변경되는 일 없이 법령에 의거하여 원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사일정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 마지막 인사말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코로나19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신음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때일수록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이겨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제8대 의회 후반기에는 군민들이 행복한 옥천 군정이 되도록 의회부터 분발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이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힘내십시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나날 되시기를 간곡히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