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최충진 청주시의회 후반기 의장 취임
상태바
최충진 청주시의회 후반기 의장 취임
  • 지용희 기자
  • 승인 2020.08.0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의 발전과 시민 여러분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최충진 청주시의장.
최충진 청주시의장.

 

◆ 취임소감
 
먼저, 저희 청주시의회에 한결같은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85만 청주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아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기도 하지만 시민 여러분의 뜻을 제대로 대변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통감하며 소임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그동안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청주시의 발전과 시민 여러분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85만 청주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청주시의회가 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 주요 현안 사항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시민들께서 그 어느 때보다 불안하고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데 하루빨리 종식되길 기원해 봅니다.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방역과 감염병 관리를 철저히 수행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황은 어렵지 않은 분야가 없지만,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 그리고 택시·버스 등 운수업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타격이 큰 분야에 우선적으로 휴업보상금이나 특별지원금 등을 지급하고 있고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하루 빨리 회복하여 시민들의 살림살이가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도록 시의회가 앞장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청주시의회에서는 의원 자율방역단을 구성하여 복지시설이나 재래시장, 다중이용시설 등 소독이 꼭 필요한 곳을 직접 찾아가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방역활동을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 지역에서는 추가 확진자가 단 한명도 나오지 않도록 끝까지 관심을 갖고 방역 활동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의정 운영 방향은?

청주시라는 거대한 조직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혈액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게 바로 집행부라고 생각하는데, 4,000여 명에 가까운 집행부 직원들의 헌신과 노고 덕에 우리 시가 움직이고 시민 여러분이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기에 더욱 활성화할 것입니다.

의회는 집행부라는 혈액이 청주시 곳곳에 잘 스며들어 시민 누구 하나도 소외되고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자부합니다. 

의회와 집행부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오직 시민들의 건강과 행복으로 동일하며, 청주시의회는 수시로 집행부와 소통하여 의회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적극 지원하고 비판할 부분은 날카롭게 비판하여 우리 청주시가 더욱 건강하고 생기 넘치는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우리 청주시의회가, 또 저희 39명의 시의원이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오직 시민”임을 자각하고, 시민여러분의 뜻을 제대로 대변하고 반영해 달라는 시민들의 요구와 선택이 지금 이 자리에 저희들을 있게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직 시민”은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오직 시민만 바라보고, 오직 시민만 생각하며, 오직 시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의지를 담았음을 강조해 봅니다.
큰 틀에서 집행부와 함께 청주시의 현안을 풀어가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평범한 시민들께서 느끼는 행복은 오직 불편함 없는 편안한 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의 문제, 또 시민생활의 불편사항을 제일 잘 아는 사람들이 바로 시의원들이기에 “청주가 사람 살기 참 좋은 도시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저 역시 청주시의 시민이라는 마음으로 시민과 함께 열심히 뛰겠습니다.


◆ 끝인사

남은 임기 동안 늘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오직 시민들이 살기 좋은 청주시를 만들어 가는데 의회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할 것을 다짐해 봅니다.

우리는 머물러 있거나 멈춰 있지 않고 매순간 고민하고 움직이며 생동하는 의회, 단절과 밀실의 시대를 벗어나 소통 화합하는 선진의회, 그래서 시민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 의회를 만드는데 우선 저부터 혼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며, 동료의원 여러분과 협의하면서 선진 의회를 함께 만들어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청주시의회 의원 자율방역단 발대식.
청주시의회 의원 자율방역단 발대식.
자율방역단 활동 모습.
자율방역단 활동 모습.
수돗물 안전성 긴급 현장 점검.
수돗물 안전성 긴급 현장 점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들과의 대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들과의 대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