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김정섭 공주시장, 민선7기 전반기 결산
상태바
김정섭 공주시장, 민선7기 전반기 결산
  • 이철재 기자
  • 승인 2020.07.0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민선7기 김정섭 호(號)가 지난 1일 출범 2주년을 맞았다.
김정섭 시장은 취임 당시 오롯이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치겠다는 희망과 비전을 제시했다. 변화를 열망한 시민들의 염원을 혁신 동력으로 공주에 신바람을 불어넣고 있는 김정섭 호의 민선7기 전반기 성과를 총 5차례에 걸쳐 살펴봤다.

 

1. 상생경제 기반을 다지다
 

◆ 도시재생, 공주시에 새 숨을 불어넣다

공주의 원도심이 뉴트로 핫플레이스로 주목을 받고 있다. 원동력은 옥룡동과 중학동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옥룡동은 2021년까지 335억 원, 중학동은 2023년까지 498억 원이 투입돼 침체된 원도심에 새 숨을 불어넣는다.

옥룡동은 ‘주거지지원형’으로 노후된 주택을 개량하고 주민 편의시설 확충 등 주거복지가 핵심이다. ‘중심시가지형’으로 추진되는 중학동은 제민천을 중심으로 한 상업지역을 새롭게 탈바꿈시켜 원도심에 큰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공주시는 도시재생 성공의 핵심은 바로 ‘주민 참여’에 달렸다고 보고 주민협의체인 마을관리협동조합을 구성했다. 주민이 직접 그려나가는 도시재생의 모습이 협동조합을 통해 발현될 것이다.

국토교통부 장관상 2회, 유엔 해비타트 아시아 도시경관상 수상. 지난해 공주시가 도시재생 분야에서 거둔 성적표이다. 스토리텔링을 입힌 공주시 원도심의 화려한 비상은 어느덧 전국 도시재생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 200억 돌파 ‘공주페이’, 지역경제 선순환을 이끌다

공주시는 지난해 8월 충남 최초로 모바일 전용상품권인 공주페이를 출시했다.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증가와 유통환경 변화에 발맞춰 도입한 것인데 출시 10개월 만에 발행액 200억 원을 돌파했다. 과거 종이상품권을 내놓고 8년 동안 얻은 48억 원의 유통실적을 단숨에 4배 이상 경신한 것이다. 가입자는 3만 6천여 명, 시민 3명 중 1명꼴로 공주페이를 사용한다.

상인은 카드결제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고, 소비자는 5~10% 할인 혜택을 받는다. 회전력도 좋아 충전액의 78% 이상이 실제 사용되어 역외 쇼핑을 공주시내 소비로 이끌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개인구매 한도를 월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상향 조정했다. 긴급재난지원금, 농어민수당, 공무원복지포인트 등도 공주페이로 병행 지급하며 유통활성화에 주력했다. 여기에 공주페이의 완성이라 할 수 있는 공공배달앱과 쇼핑몰 카탈로그 서비스도 올해 도입해서 만족도를 최고로 높일 계획이다.
 

◆ 신바람 나는 일자리 정책, 산업단지가 불 지핀다

공주시는 지난해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노사민정협의회’와 ‘청년정책위원회’도 각각 발족을 마치고 활동에 들어갔다. 가장 공주답고 혁신적인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민선7기 일자리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도 착수했다.

공주시는 특히 늘어나는 노인인구와 미래사회 주축인 청년 일자리 정책을 집중했다. 지난해 36개 사업에 2500여명의 어르신들이 일자리를 찾았다. 전년 대비 26%p 증가한 것으로 올해는 8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인 일자리의 양과 질,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열혈청년 패키지 지원 사업, 청년창업가를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차세대 청년농업인 육성사업 등은 공주시가 새롭게 내놓은 청년일자리 사업이다.

일자리 창출 실적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선전하면서 각종 일자리 지표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2017년에 비해 2019년 고용률은 2.4%p 상승, 경제활동인구 3천명, 취업자 수는 2천 2백 명이 증가했다.

공주시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화룡점정은 바로 산업단지 개발이다. 우선 지지부진했던 남공주 산업단지가 6년 만에 마침내 착공에 들어갔다. 최적의 입지여건을 자랑하면서 조기 분양을 기대케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용수상생, 신공주, 동현 등의 산업단지도 오는 2023년까지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부지 면적만 73만평에 달한다. 공주시는 기업하기 좋은 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공격적인 유치 전략에 매진할 계획이다.
 

◆ 명품 인정 공주알밤, 세계로 가는 공주 농산물

공주시는 공주알밤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1차 산업인 밤 재배와 함께 제조‧가공 2차 산업, 체험‧관광 등 3차 산업의 융‧복합 산업 발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공주알밤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지역 기업 간 기술이전 및 제품의 상용화 지원 등 융‧복합 R&D를 추진하고 있다. 공주알밤 율피조청은 지난해 6월 특허등록을 완료, 공주시의 지적재산권을 확보했다. 국민 막걸리로 부상한 공주알밤막걸리는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을 마쳤다. 타 지역에서 생산되는 공주알밤막걸리의 판매를 제동하는 법적 효력이 생긴 것이다.

공주는 전국 밤 생산량의 15.2%를 생산하며 국내 최대‧최고의 명성을 자랑한다. 최근 ‘공주알밤’은 소비자들이 직접 평가한 ‘2020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전국 임산물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공주시는 농업을 사양 산업이 아닌 공주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판로 개척에도 집중하고 있다. 고맛나루 쌀과 딸기 등이 지난해 처음으로 이라크와 캄보이아, 싱가포르 등에 수출되기 시작했다. 고맛나루 오이는 대형마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또한, 건강먹거리 순환체계인 ‘푸드플랜’ 구축과 농산물 가공센터 건립, 친환경 로컬푸드 지원 등도 민‧관이 힘을 합쳐 확대해 나가고 있다.

 

도시재생박람회 장관상 수상.
도시재생박람회 장관상 수상.

 

2. 중부권 문화수도 기반을 마련하다


◆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주시 관광산업을 이끌다

지난 2018년 6월, 마곡사를 포함한 7개 사찰이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유산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2015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에 이은 세 번째 낭보였다.

세계유산을 보기 위한 발걸음도 급증했다.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이 등재된 2015년 이후 매년 100만 명 가량이 이곳을 다녀갔다. 이는 세계유산 등재 전보다 20% 이상 증가한 수치다. 공주시는 연계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등 세계유산의 관광 자원화에 주력하고 있다. 등재 이후 후속대책 기본계획과 추진계획을 세워 관광과 홍보, 보존관리 사업 등을 추진하고, 학술대회 등 다양한 기념행사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세계유산의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세계유산의 체계적인 정책 수립과 시행의 법률적 근거가 마련된 것인데, 그 동안 한계로 지목됐던 문화관광 자원으로의 활용이 가능해졌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한국세계유산도시협의회 회장도시인 공주시는 국회 토론회 개최와 국회의원들에게 건의문 발송과 면담 등 다각도의 활동으로 특별법 통과의 일등공신 역할을 해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 퍼즐 완성된 4계절 축제, 이제는 대백제전이다!

공주는 우리나라에 구석기 문화가 존재함을 처음 알려준 석장리 유적을 비롯해 백제의 왕도이자 충청감영 300년 주재지로 중부권 정치‧경제‧문화‧예술의 집산지이다. 공주시는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관광 자원의 매력을 극대화해 관광의 품격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가을 공주시가 들썩였다. 한류 원조 백제를 즐기기 위한 관광객들이 금강 둔치에 빼곡히 들어찼다. 한류스타 싸이가 포문을 연 65회 백제문화제는 53만 명의 인파를 불러 모으며 그야말로 역대급 성황을 이뤘다.

대한민국 대표 선사문화축제로 우뚝 올라선 석장리 구석기축제는 구석기 학습장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가족단위 관람객들의 발길이 급증했고, 지역특산물 밤을 활용한 군밤축제는 공주의 겨울을 뜨겁게 달궜다. 여기에 지난해 처음 개최된 여름축제 고마나루 국악&재즈 페스티벌이 첫 걸음을 내딛으면서 공주시의 4계절 축제 퍼즐이 마침내 완성됐다.

공주시는 나아가 무령왕의 ‘갱위강국’ 선포 1500주년과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맞는 2021년에 대백제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2010년 세계대백제전 개최 이후 10년 만의 메가 이벤트이다. 시는 충남을 넘어 한성백제와 익산 등 백제권 전역을 아우르고 1500여 년 전 동아시아에 꽃피웠던 백제의 찬란한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 충청지역 수부도시 공주의 정체성을 확립하다

공주시는 가장 공주다운 문화‧관광지도를 그려 나가기 위해 공주의 역사를 소환하는 일에 집중했다. 먼저 충청지역 수부도시로서 조선시대 감영이 설치됐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44억 원을 투입해 충청감영 포정사 문루를 재현했다. 시는 앞으로 충청감영 관련 문화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 정비해 활용할 계획이다. ‘금강8정’ 중의 하나인 벽허정도 금강 르네상스 조성사업 일환으로 복원해 옛 선조들이 아름다운 금강 풍광을 즐기던 모습을 되살렸다.

동학농민운동사를 대표하는 4대 전적 중 한 곳인 우금티 전적도 차례로 정비한다. 총 120억 원을 투입해 방문자센터 건립과 광장 조성, 우금티 지형 복원, 기념관 등을 건립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시는 동학농민군의 최대 격전지였던 우금티를 잘 정비해 그 뜻을 재조명하고 관람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공주시는 한발 더 나아가 유물‧유적 중심에서 사람의 역사로 시야를 넓혔다. 공주를 상징하는 역사인물을 발굴하고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이달의 공주 역사인물’을 지난해 3월부터 매달 선정해 재조명하고 있다. 이달의 역사인물에 대한 학술 조사와 연구, 추모, 답사 등 다양한 역사 인물 콘텐츠를 개발해 상업적 활용까지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2019년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교재 편찬 등의 16개 기념사업도 추진했다.


◆ 21세기 스마트기술로 새롭게 태어나는 백제왕도

공주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종합계획 수립 지원 사업 대상지로 부여군과 함께 선정됐다. 공주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군 일원, 부여 관북리 유적과 정림사지 일원에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적용하는 사업이다. ‘공주-부여 브릿지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사전 예약해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수요 응답형 버스 등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위치기반 확장현실(XR) 서비스를 통한 ‘스마트 열린 박물관’을 구현해 기존 유적지 주변에만 집중됐던 관광 동선을 도심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여기에 스마트 대안관광 공유서비스, 지능형 리빙맵 제공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고대왕국 백제를 탐험하게 된다.

공주시는 송산리고분군 앞의 웅진백제역사관을 디지털 기술로 탈바꿈해 2년 만에 다시 문을 열었다. 첨단 ICT 기법을 통한 전시와 체험, 놀이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다. 왕도 웅진이 건설되는 과정부터 활발했던 국제교류를 바탕으로 피어난 화려한 백제문화의 모습이 생동감 있게 담겼다. 이와 함께 백제의 역사문화를 오감을 통해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백제오감체험관도 숭덕전 앞에 건립했다. 시는 관광시설 확충과 역사유적 관광 자원화를 통해 오래 머물고 싶고 오래 기억되는 관광문화도시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3. 시민 중심으로 시정을 혁신하다


◆ 시민의 목소리가 그대로 정책이 되다

공주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는 시정을 펼쳐왔다. 우선, 읍‧면‧동 시민과의 대화를 매년 2차례 실시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이는 민선자치시대 들어 처음이다. 건의사항을 접수하면 처리계획과 결과도 시민들에게 모두 전달하면서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도 15번 진행해 다문화, 노인, 청년 등 계층별, 분야별 시민들의 절절한 바람도 담아냈다. 숙의와 경청 그리고 소통을 모토로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시 정책에 반영해 나가기 위한 열린 대화의 장(場)이다. 시는 지난해 접수한 정책제안 146건과 민원성 건의사항 213건을 접수해 이에 대한 검토 및 진행 상황을 시 홈페이지에 게시해 시민 누구나 처리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민 속에서 답을 찾고 시민과 함께 길을 열겠습니다” 지난해 7월 신바람시민소통위원회 출범식 슬로건이다. 시민소통위원회 100명의 위원은 남녀가 반반으로 구성된 작은 공주시라 할 수 있다. 위원회는 연 2회 정기회의와 분과별 회의를 통해 시의 주요정책에 대한 공론을 도출하고, 공주시는 위원회를 통해 시민의 마음을 읽어 시민 중심의 시정을 펼치고 있다.


◆ 우리 동네 읍‧면장 내손으로 뽑는다

공주시는 시민주도의 풀뿌리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읍‧면장 주민추천제’를 충남 최초로 도입했다. 읍‧면장 주민추천제는 시장의 고유권한인 인사권을 시민들에게 이양한 데 큰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시민들이 정책 과정에 참여하고 결정하는, 시민 중심의 시정을 추진하는데 중요한 제도이다.

주민들은 주민추천위원으로 참여해 지역을 위해 일해 줄 후보자들의 마을 발전 청사진을 직접 청취하고 심층 면접을 벌인 뒤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다. 주민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주민추천위원에 들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주민이 직접 선출한 1호 면장은 정안면에서 탄생했다. 이어 이인면과 의당면으로 확대됐다. 주민에 의해 선출된 면장에게는 근무기간 최소 2년 보장과 지역개발사업 예산 2억 원 추가 보장, 직원 인사에 대한 제청권 등이 부여된다.


◆ 구)공주의료원 활용, 숙의 민주주의로 해결

구)공주의료원 이전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지자 공주시가 선택한 방법은 바로 ‘시민참여위원회’ 제도이다. 80여 명으로 구성된 일반 시민과 자문위원들이 한 달 넘게 머리를 맞댔다. 기초토론과 현장견학, 숙의토론, 종합토론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서 최적의 활용방안 찾기에 몰두했다.

시민참여위원회는 “노후 건축물 철거 후 발굴조사 결과에 따라 원도심 활성화 방안 수립”이라는 권고안을 도출해냈다. 공주시는 이를 반영해 지난해 8월 건물을 철거한 뒤 문화재 발굴조사를 시행했다. 이어 고도골격 회복사업(공주목 복원)과 연계 추진하되, 관아건물 내 지하 공간을 포함한 시설물을 시민들이 원하는 시설로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구)공주의료원 활용방안 모색은 다양한 의견들로 첨예하게 대립해 지지부진했던 사안을 시민 스스로가 풀어낸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준 사례로 꼽힌다. 시민의 집단 지성과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쟁점 현안을 해결하는 모습은 과거에는 보기 힘든 장면이었다.


◆ 공주형 주민자치 생태계를 만들다

공주시는 민선7기 시정방향이자 정책 기조인 ‘시민이 주인인 신바람 공주’를 만들기 위해 주민자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시는 주민자치의 핵심은 ‘주민 참여’에 있다고 보고 읍면동에 최대한 권한을 이양하는 한편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머리를 맞대고 마을을 이끌어가도록 하고 있다.

시정 살림인 예산 편성도 주민참여 권한을 대폭 확대했다. 2018년 494건, 414억 원에서 지난해 597건에 545억 원으로 20.8%p나 늘렸다. 예산 운용의 투명성을 높이고 다양한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시민 목소리를 보다 많이 반영하기 위함이다. 여기에 주민자치 역량강화교육과 주민자치 특성화사업, 주민자치박람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주시가 추진한 주민세를 활용한 주민자치 활성화 특화사업은 충청남도에서도 인정해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공주시는 주민자치와 공동체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시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를 위한 밑그림을 하나씩 완성해 가고 있다. ‘공주형 주민자치’를 통해 주민이 실질적인 권리행사를 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중이다.

 

구)공주의료원 부지 방문.
구)공주의료원 부지 방문.

 

4. 차별 없는 복지정책을 확대하다


◆ 전국 최초 ‘3대 무상교육’ 실현

공주시는 연간 63억 4900만 원의 예산을 수립해 총 1만 2,057명의 학생들에게 무상급식을 시행하고 있다. 무상급식 식재료는 공주시 학교급식지원센터와 공급계약을 맺어 현물 지원하고 있다. 시는 지역 농산물 공급을 위한 생산계획 수립 및 친환경 농산물 차액 보전 등 다양한 사업을 병행 추진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주시는 정부의 무상교육 정책보다 한발 앞선 2019년 3월, 관내 고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전면 실시했다.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 구입비 등을 모두 지원한다. 국립을 제외한 공·사립고 9개교 1, 2학년 2,325명에 총 26억 원을 지원했다.

시는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지난해부터는 모든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충남도교육청이 중학교 신입생에게, 공주시가 고등학교 신입생에게 지원한다. 교복을 착용하는 8개교 신입생 1,084명에게 학생당 30만 원 이내 동‧하복 구입비를 지급했다.

‘무상교복‧무상교육‧무상급식’ 이렇게 공주시가 추진한 3대 무상교육은 전국에서 최초로 기록됐다. ‘교육도시 공주’의 위상을 되찾기 위한 민선7기의 역점사업이다.


◆ “노인을 위한 도시는 있다” 경로당 복지 주력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유명한 영화 제목이다. 하지만, 적어도 공주시에는 어울리지 않는 말이다. 공주시의 65세 이상 노인 비율은 거의 25%에 가깝다. 공주시는 복지는 혜택이 아닌 사회적 안전망이란 인식하에 맞춤형 노인복지에 주력하고 있다.

공주시의 가장 눈에 띄는 정책은 바로 ‘경로당 복지’이다. 공주시는 관내 421곳의 경로당을 복합공간화했다. 우선, 경로당의 운영비 지원금을 기존 분기별 10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인상했다. 240명의 급식도우미들은 어르신들의 식사 편의와 건강을 챙긴다. 여기에 건강, 취미 등 활성화 프로그램도 보급해 경로당을 노인계층이 원하는 다기능 공간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했다.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춘 공주시의 세심한 배려가 곳곳에 묻어난다.

공주시는 매년 7천 명이 넘는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돌봄 기본대상자를 선정해 생활관리사를 각 가정에 파견해 안전 확인과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 연계를 제공한다. 상시 보호가 필요한 가정에는 화재와 가스감지기, 활동센서 등을 설치해 응급 상황에 대처하고 있다.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에 발맞춰 치매 안심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일에도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충남지역 최초로 개소한 치매안심센터는 유기적인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다.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개선으로 치매 환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치매안심마을도 지정, 운영 중이다.

교통 복지도 빼놓을 수 없다. 공주시는 지난해 7월부터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시내버스 이용요금을 전액 지원하고 있다. 공주시뿐만 아니라 충남도내 모든 지역 대중교통을 금액과 횟수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버스 이용이 어려운 39개 시골마을에는 행복택시가 어르신들의 발이 되도록 확충했다.


◆ 따뜻한 복지에 촘촘함을 더하다

공주시는 지역 장애인들의 복지 요람이 될 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을 지난해 7월 개관했다. 이는 민선7기 공약사항인 ‘장애인 지원사업 전면 확대’를 실현할 대표적 사업이다. 계룡면에 있는 충남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수행하던 기초사업을 확대 실시해 장애인의 편의와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이용인원은 총 1만 3700명을 넘겼다.

‘다문화 가족들이 문화 교류를 통해 지역에 다가오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다가온. 공주시는 여성가족부 주관 사업인 복권기금 공모사업에 선정돼 신관동 공동육아나눔터 건물 유휴공간을 다문화 가족 소통 공간으로 새로 단장했다. 다문화 가족과 지역주민 간 실질적인 소통·융합을 도모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활용 중이다. 결혼 이주여성의 사회적응과 자립역량 및 자녀성장 지원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다.

공주시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등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 대한 예우와 지원 사업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시는 우선 ‘국가보훈대상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모든 국가보훈대상자 수당을 인상하고 ‘참전유공자 배우자 복지수당’을 신설했다. 또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을 잊지 않고 보답하기 위해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도 벌이고 있다. 독립유공자와 6.25참전유공자, 5.18 민주화운동 등 국가유공자 587가정에 존경과 감사의 따뜻함이 담긴 명패가 빛나고 있다.


◆ 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공주

공주시는 2019년 시정 전략과제로 ‘여성친화도시 인증’을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신규 지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여성정책을 추진하는 여성가족과를 신설하고, 양성평등 기본 조례에 따른 양성평등위원회도 구성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서게 될 시민참여단 구성,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정, 공주시 최초 성인지 통계 발간 등 성 평등 정책 추진에 집중한 결과 2019년 말 마침내 여성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았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의미다. 공주시는 올해부터 5년간 253억 예산을 반영해 경력단절여성 지역 맞춤형 창업 지원과 여성안심 주거지역 조성 등 4개 분야, 13개 세부사업을 역점 추진할 방침이다.


5. 지역사회에 새 활력을 불어넣다

◆ 오랜 숙원 ‘제2금강교 건설’ 본궤도

공주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제2금강교 건설이 마침내 정상궤도에 오르게 됐다. 2018년 말 문화재 위원들이 세계유산 공산성에 미칠 영향을 우려해 불허 결정을 내린 후 4번의 추가 심사 끝에 얻어낸 값진 결과이다. 이 과정에서 시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계유산 영향평가를 거쳐야 했지만 결과적으로 좋은 선례를 만들어냈다.

제2금강교 건설 사업은 등록문화재 232호인 금강교를 보호하고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공주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공동으로 추진한다. 시는 조만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재착수해 용역이 마무리되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와 재해평가 등 각종 인허가 절차에 들어간다. 2021년 착공,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2금강교가 건립되면 기존 금강교는 보행자 및 자전거 전용도로로 전환하고 각종 공연과 관광이벤트가 베풀어지는 문화상품으로 꾸며진다.
 

◆ 지역 활성화 발판, 국민안전교육연구단지

2019년 7월 국민안전교육연구단지가 공주시 사곡면 계실리에 문을 열었다. 중앙소방학교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이 33년간의 천안 생활을 마무리하고 이곳에서 업무를 개시했다. 시는 국토정보교육원이 올해 7월, 정부통합전산센터가 2022년에 순차적으로 개원하면 연인원 약 45만여 명의 연수생이 공주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주시는 계실리 일원을 성장관리방안 지역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난개발 방지 및 체계적 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더불어 권장용도 이행 시 건폐율 및 용적률을 상향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민 소득증대와 지역경관 개선을 위해 10억 원을 투입해 추진한 계실리 창의아이디어 사업을 올해 안에 완료할 계획이다.

공주시는 이전 기관 직원들의 전입을 유도하고 지역 식자재 구내식당 공급 및 공주시홍보관 개설·운영 등 지역경제 활성화 연계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국립충청국악원은 중부권 문화수도 공주로!

김정섭 공주시장은 꼭 이루고 싶은 현안 중 하나로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를 꼽았다. 지난해 초 공주시가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를 공식화하자 충청권 예술계의 관심과 지지가 대단했다. 국립충청국악원 공주 유치 서명에는 공주시민보다 훨씬 많은 16만 명이 동참하는 등 유치 경쟁에서 독보적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공주시는 지난해 6월 국회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악원, 충청남도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청원서에는 충청분원의 필요성, 차별성, 당위성 그리고 국악진흥을 위한 노력, 유치를 위한 그동안 활동사항 및 앞으로의 계획이 담겼다.

공주시는 고대 백제의 수도였고, 1천여 년 전 고려시대부터 공주목이 설치되었으며, 조선시대부터 구한말까지 충청도관찰사가 300여 년 간 주재한 명실상부한 ‘충청권의 수도’였다. 따라서 충청권 전통문화 계승과 발전의 산실 역할을 하면서 충청권에서 국악이 가장 발흥되었던 지역이다. 판소리 대가 박동진 선생을 비롯해 수많은 국악인을 배출했고, 국악 관련 행사도 수없이 개최하며 저변 확대에 노력해 왔다.

특히 국립국악원 분원은 영호남(3곳)에 이어 충청권 중심부에 설립되면, 충청권의 전통문화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공주시는 대전과 세종, 충남의 9개 도시와 인접해 30분 이내에 100만 명, 1시간 이내 거리에 250만 명이라는 잠재관객을 품고 있어 국악문화 확산에 가정 적합한 입지를 갖고 있다.
 

◆ 빈틈없는 방역체계, 시민 건강을 지키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공주시는 지난 1월 23일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면서 김정섭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일찌감치 가동해 본격 대응하고 있다. 24시간 비상근무에 나서고 있는 방역대책반을 필두로 16개팀 32명으로 이뤄진 보건소 방역인력은 연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매주 수요일은 대시민 일제 소독의 날을 운영해 보다 촘촘한 방역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PC방 등 집단감염위험시설로 분류된 시설은 보다 강력한 잣대로 현장점검을 벌이고 있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집단감염 취약시설도 특별 관리에 나서고 있다.

공주시는 기초자치단체로는 드물게 ‘비상경제대책본부’를 지난 3월 구성하고 대응 전략 수립에 머리를 맞댔다. 지역위기 극복을 위한 투트랙 전략을 세웠다. 우선, 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실직자 등을 위한 피해 지원책을 마련했다. 정부의 재난지원금에 앞서 7천명을 조금 웃도는 자영업 소상공인과 실직자를 대상으로 최대 100만원씩의 생활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했다. 또한, 올 하반기 도입하려던 충남형 농어민수당도 앞당겨 가구당 45만원을 지급했다. 이밖에 여성농업인 행복카드 지급, 농촌진흥자금 지원, 농기계 임대료 감면 등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공주시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지역 활성화 대책 마련에도 주력하고 있다. 올 상반기 이른바 코로나 추경을 2차례 편성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1차에서 245억 원, 2차에서 305억 원 등 총 550억 원을 편성, 반영했다.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 아동양육 지원 등 직접적 지원을 위한 예산과 함께 노인일자리, 축산농가 판촉강화 사업,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와 지역경기 부양책 마련에 중점을 뒀다.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경제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실질적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및 중앙소방학교 합동 개청식.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및 중앙소방학교 합동 개청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