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사설>대전시 원도심 활성화에 관심
상태바
<사설>대전시 원도심 활성화에 관심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0.11.12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허허벌판인 대전에 경부선철도 대전역이 설치되고 1931년 충남도청이 공주에서 대전으로 이전하면서 한밭 대전은 일약 대도시로 성장할 밑그림이 그려졌다. 대전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고 도청소재지를 중심으로 관청, 관사촌, 공직자들의 주거지가 되면서 대전 원도심은 번창했다. 이렇다 할 생산시설이 없는 소비도시의 특징을 가진 게 대전시다. 그러던 대전시에 변화를 일으킨 것은 둔산 신시가지다. 중부권에 유일한 공군비행장과 주변의 넓은 농토를 터 닦아 둔산 신도시를 조성하고 시청과 법원 등 원도심의 알맹이 관청을 둔산으로 이전한것이 원도심을 썰렁하게 만든 원인이다. 관청중심으로 발달한 도시가 관청이전과 함께 썰물처럼 둔산 지구로 몰려갔다. 그때 좀 더 긴 안목이 있었더라면 관청을 반만 옮기고 반은 제자리에 남겨뒀어야 했다. 그랬으면 원도심이 그렇게 공허하게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관청중심사회의 폐단이기도 하다.

염 시장 의지, 추진력이 관건
관선, 민선 세 차례 대전 시정을 맡고 있는 염홍철 시장은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누구보다 잘 안다. 기왕에 옮긴 관청은 어쩔 수 없어도 앞으로 신설되거나 이전이 필요한 공공기관은 모두 원도심에 유치한다는 게 그의 복안이다. 염 시장은 정례기자회견에서 민간투자가 서구, 유성구에 집중되는 것은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어도 시가 중심이 되는 공공투자를 동구, 중구, 대덕구에 집중하겠다고 밝혀 원도심 활성화 의지를 확실하게 했다. 이에 따라 원도심 지역에는 시가 계획한 사업은 계획대로 또는 앞당겨 집중 투자될 전망이다. 실제 동구청사를 매입해 추진하는 청소년종합문화센터는 이미 발표됐고 내년 중에 대전사회복지관, 대전예총회관 등은 신축보다는 기존건물에 입주토록 한다는 것이다. 또 평생학습진흥원과 의료관광센터 등도 원도심에 입주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원도심 문화예술 인프라 확대를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우선 충남도청 이전부지에 한밭문화예술복합단지를 집중 투자하여 시민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또 중앙로 재창조 사업을 위해서는 동구와 중구를 연결하는 문화상업벨트를 조성키로 했다. 대전시는 뭐니 뭐니 해도 대전역을 중심으로 기존 중앙로를 활성화하여 도청 이전부지를 시민의 최대 이용시설, 명물화 하는 것이 관건이다.

2011년 목표 특화전략 수립 중
대전시는 2012년까지 90억 원을 투입하고 대청호반길 개선사업을 지원해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대청호 녹색생태관광사업도 펼친다. 이와 함께 도시개발 사업을 적극추진하고 LH(토지주택공사)와 주거환경 개선에 주력한다. 대전시는 원도심 지역의 총 사업비 1115억 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친 서민 복지정책으로 교육만두레 차원의 학습지원교사를 100명 선으로 늘리고 저소득층 주거지역에 커뮤니티 복지시설건립, 장애인복지공장 완공, 도시가스 확대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대전시는 지난 10월초 원도심 활성화 기획단을 발족했으며 2011년 목표로 원도심 특화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한다. 대전시가 심혈을 기울여 원도심 활성화에 주력하는 모습이 역력하지만 원도심에 옛날처럼 소비 집중을 이끌어 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도심 활성화 기획단이 발족되고 특화전략을 수립중이라는데 기대를 걸어보지만 계획을 성사시킬 수 있는 동력은 예산의 뒷받침이다.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의 맹활약과 지방경제인, 상공인들이 힘을 합쳐 대전시 계획에 적극협력 동참해야한다. 무엇보다 충남도청 이전부지가 대전시민의 집합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한다. 대전시민의 경제, 사회, 문화, 대화의 광장으로 클로즈업 시켜야한다. 충남도청이 옮겨 간 다음 빈터의 고요는 절대 안 된다. 무엇이 됐던지 사람이 북적대는 번화가를 만들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