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입학사정관 친족 대입 응시시 업무 배제
상태바
입학사정관 친족 대입 응시시 업무 배제
  • 중앙매일
  • 승인 2019.10.2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자녀의 입학 스캔들이 온 국민에 관심을 끌고 젊은 학생들에게 충격을 안겨 준 가운데 교육부는 올해 대입 정시모집부터는 입학사정관이나 배우자의 4촌 이내 친족 등이 자신이 근무하는 대학에 응시할 경우 학생 선발업무에서 배제된다.
교육부는 지난 1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됐다고 한다. 이번 시행령 개정은 올해 4월에 일부 개정된 "고등교육법" 에서 대학 입시사정관 배제.회피 근거조항이 신설됨에 따라 회피 신고대상을 구체화하기 위한 조치다.
먼저 개정된 고등교육법에서는 대학의 장이 입학사정관 본인 및 학생 선발 업무에서 배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입학사정관 본인 또는 배우자.배우자였던 사람이 입학 전형에 응시한 학생을 교습하거나 과외교습한 경우 등에는 대학의 장에게 알릴 의무를 명시하고 있다. 대학의 장은 업무수행이 어렵다고 인정되면 해당 입학 사정관을 학생선발 업무에서 빼야 한다.
더욱이 시행령 개정안에서는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운영에 있어 회피해야 하는 입학사정관과 응시생의 관계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입학전형 응시생과 민법상 친족인 경우,입학전형 응시생을 최근 3년 이내 교습하거나 과외로 교습한 경우,입학전형 응시생을 최근 3년 이내 학교에서 교육한 경우,대학의 학칙으로 정한 경우 등이다.
또 대학의 장이 대학 입시사정관(배우자 포함)과 응시생이 4촌 이내의 친족관계를 확인,전형에서 배제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필요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근거도 마련됐다.
개정되는 시행령은 이달 24일부터 개정 고등교육법과 함께 시행되며,2020학년도 정시모집부터 적용된다.
이러한 확고한 장치를 마련하고 시행에 앞서 철저한 조사와 암행 감사 및 감독이 뒷받침 되어야 올바른 입시제도가 시행 되리라 믿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