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충남의 미래상’ 그린다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 수립 착수…장기 발전 방향 제시 오천수 기자l승인2019.09.11 12:5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충남도가 2040년 충남의 미래상을 새롭게 그린다.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와 기술 혁신, 분권과 참여 등 환경 변화에 발맞춰 앞으로 20년 간 충남의 교통과 물류, 환경, 문화, 관광, 산업, 복지, 주택 등에 대한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제시한다.
도는 1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2021∼2040)’ 수립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와 실·국·본부장, 시·군 기획감사실장,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보고회는 연구용역 착수 보고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도 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따라 20년 마다 수립하는 지역 발전에 관한 최상위 법정계획이자, 국토종합계획의 하위 계획이다.
국토종합계획의 기본 방향과 정책을 지역 차원에서 구체화 하고, 국토종합계획에서 다루지 못한 도 차원의 정책과 사업을 포함, 지역의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문 계획을 담는다.
도 종합계획은 또 시·군 종합계획 등 하위 계획의 방향과 지침이 되는 한편, 민간 부문에 대해서는 투자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이번 도 종합계획 수립 추진은 정부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 및 부문·지역계획 만료 시기(2020년)가 도래하고, 새로운 메가 트랜드 등장, 국토 정책 추진 여건 변화에 따른 것이다.
도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개발·보전하기 위해 장·단기 정책 방향과 지침을 설정하고, 추진함으로써 도민 복리 향상과 지역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계획에 담게 될 주요 내용은 △지역 현황·특성 분석 및 대내·외적 여건 변화 전망 △지역 발전 목표와 전략 △지역 공간 구조 정비 및 지역 내 기능 분담 방향 △교통·물류·정보통신망 등 기반시설 구축 △지역 자원 및 환경 개발과 보전·관리 △토지 용도별 이용 및 계획적 관리 등이다.
또 △주택·상하수도·공원·노약자 편의시설 등 생활 환경 개선 △문화·관광 기반 조성 △재해 방지와 시설물 안전 관리 △범죄 예방 △지역산업 발전 및 육성 △재원 조달 방안 등 계획의 집행 및 관리 등도 포함한다.
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도는 추진기획단을 구성·운영한다.
10개 분과 82명으로 구성하는 추진기획단은 기획조정실장이 단장을 맡고, 분과별로 도 정책자문단과 충남연구원 연구진이 참여한다.
도는 이와 함께 대학과 국책연구원 관계자들로 전문가 자문단을 꾸려 계획 수립 완료 시까지 자문을 받는다.
도는 특히 도민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도 종합계획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도민참여단을 구성·운영한다.
50∼100명으로 구성하게 될 도민참여단은 2040년 미래상 및 부문별 이슈 도출 활동 등을 하게 된다.
도는 이밖에 지역의 전문가와 NGO 관계자 등으로 혁신가 플랫폼도 구축, 지역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국가 지원 필요성이 높은 계획과제를 발굴할 방침이다.
김용찬 부지사는 “도 종합계획은 상위 계획인 국토종합계획을 구체화 한 계획이자, 국토종합계획에 대응한 지역별·부문별 계획, 하위 계획의 지침 제공 계획”이라며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충남도의 비전으로 제시한 ‘환황해권 시대를 여는 포용적이고 더 행복한 복지수도 충남’이라는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지역 특성 및 여건을 반영해 2040년 충남의 미래 발전 전략을 구체화 하는 계획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내년 3월까지 도민정책참여단을 운영하고, 같은 해 6월 4대 권역별 공청회와 8월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 11월 중앙 국토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12월 도 종합계획에 대한 국토부장관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오천수 기자  dhfhfk4568@daum.net
<저작권자 © 중앙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천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중앙매일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대전 동구 동대전로309(가양동) 진암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224-2900  |  팩스 : 042-224-2905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9  |  발행인 : 이병관  |  편집인 : 김동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철
Copyright © 2019 중앙매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