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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택시 콜수수료 적절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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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택시 콜수수료 적절성 논란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9.06.07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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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가 매년 지역 택시업계에 콜(호출) 수수료 명분으로 10억 원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어 이것이 적절한 한가 논란이 제기 되고 있다.
카카오 택시 등 모바일 택시 콜 서비스가 도입 되면서 지역에 기반을 둔 기존 콜 서비스 수요가 크게 줄었다는 점에서 혈세낭비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시는 콜 수수료 지원예상을 매년 감축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당장 폐기하기란 이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올해 택시업계에 보조금 명목으로 지원하는 예산은 총 11개 분야 227억 원이다.택시 유가보조금 지원이 156억 700만 원으로 70%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41억 5900만 원,브랜드 콜택시 성공 콜 수수료 지원 12억 3400만 원 순이다.
문제는 택시 운수종사자에 콜 수수료 명목으로 지원되는 예산이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는 점이다. 대전시 보조금 지원 업체는 한빛콜,양반콜,한밭S콜 등 총 3곳으로 이 곳에 가입된 운수종사자에게 지원되는 금액은 1콜당 300원이다. 그러나 이러한 브랜드 호출 서비스로 접수되는 콜 건수가 크게 줄었다는 점에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개인택시 1대 기준으로 보면 월평균 콜 수가 2016년 37.6건에서 2017년 30건,지난해 28.7건으로 줄었다. 한 달 근무 일수가 20일인 점을 감안하면 하루 평균 1~2건에 불과하다. 이는 2015년 카카오 택시와 티맵 택시 등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택시 호출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브랜 콜에 대한 수요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카카오 콜 및 티맵 택시 등 모바일 서비스가 대중화된 상황에서 기존 업체들에게 콜 수수료를 지불하여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일을 없애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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