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기사 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

정광영 기자l승인2019.01.21 09:26l수정2019.01.21 09:2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사진은 아산교육지원청 이심훈교육장.

2018년도에 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은 교육공동체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지역과 학교가 함께 하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여 꿈을 키우고 끼를 찾는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충남과학전람회와 학생발명품경진대회에서 13년 연속 우수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었고, 꿈키움멘토단 운영 우수교육지원청, 청렴마일리지 운영 우수기관으로 교육감 표창을 수상하였다.
2019년 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은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학교혁신을 실현하고, 인성과 인권이 함께 하는 민주 시민교육과 창의융합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모든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할 것이다. 또한 ‘온책읽기 중심의 아산글놀이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인문학적 사고 능력을 신장하여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아산교육을 구현할 것이다.

평등한 출발선 보장으로 학교혁신의 기반을 다지다
 
기본 학습이 바로 서는 평등한 행복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학력 책임교육을 더욱 강화한다. 이를 위해 단위 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운영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 책임교육을 강화한다. 또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운영하여 진단검사 자료 제공 및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실시하고 학습부진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 밖 자원의 협력적 지원을 위한 두드림학교,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하여 학생 원인별, 수준별 개별 학습 지원을 한다. 아울러 기초학력 책임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 및 지원을 강화하고 기초학력 향상 학생동아리를 운영하여 기초 학력이 확고히 바로 서도록 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어제와 오늘을 함께 살아가는 민주시민교육을 펼치다.
 
소통하고 참여하는 민주시민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선거 문화를 조성하고 아산시와 연계한 어린이 청소년의회 활동을 강화한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외국인자녀의 한국문화 적응 및 한국어 습득을 위한 입체적 지원으로 공감과 이해의 다문화교육을 확대할 것이다.
또한 ‘아산위인 파워리더십 함양 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으로 발전시키고, 통일 준비의식 함양을 위한 사제동행 체험활동 및 모두가 행복한 북한이탈학생 감성프로그램 운영으로 통일시대를 대비하도록 할 것이다.
정서적 안정을 위한 초등학교 4학년 전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마음행복사업을 계속 실시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학생 안정감을 극대화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맞춤형 진로교육으로 미래를 준비하다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 진로교육 실현을 위해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진로체험처를 발굴하고, 미래사회 이해도 제고를 위해 ‘진로박람회’와 삼성전자 연계의 ‘진로교육 드림樂서’를 개최하고, 학교-지자체-진로체험처-교육지원청이 함께하는 진로교육과 다양한 진로체험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는 맞춤형 진로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놀이와 체험 중심의 SW교육을 강화하고 교육과 삶이 녹아있는 창의 융합 발명 동아리 운영 및 발명교육센터를 활용한 놀이중심 메이커 교육을 개발 운영하여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창의 융합 교육을 실현할 것이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아산행복교육지구로 희망을 그리다
 
2019년은 ‘아산행복교육지구의 활성화기’로 학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학교 교육과정 지원, 마을교사를 활용한 지역기반교육과정 운영, 교사와 학부모 활동을 지원하여 공교육의 혁신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주민과 학부모가 중심이 되는 권역별 마을학교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구축할 것이다.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교육협의체 및 실무협의회 운영, 아산행복교육지원센터 및 원클릭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온 마을이 함께 하는 미래 교육 모델을 구현하고,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아산을 실현할 것이다.

생각 톡톡, 표현 쑥쑥! 아산글놀이학교에서 놀자
 
2015 개정 국어과교육과정과 연계한 ‘온책읽기 글놀이교실’, 지역작가 및 도서관을 활용한 ‘동네북(book) 글놀이학교’, 학교별 특색을 살린 ‘우리학교 글놀이동아리’ 등 생각이 커가는 각양각색의 글놀이학교를 통해 독서 연계 글쓰기로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학생을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책읽기’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사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기반을 구축하고, 생각톡톡 표현 쑥쑥 말·글·얼 축제, 아산글놀이 학교 산출물축제 등 다양한 표현 및 발표의 기회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아산글놀이학교는 지속적인 인문학 글쓰기를 통해 인문학적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아산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토론과 질문이 살아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

청렴과 공정의 신뢰받는 클린 아산 행정을 구현하다
 
청렴 윤리 실천 분위기 확산 및 반부패 인식 개선을 위한 청렴 교육, 청렴캠페인, 청렴소통동아리 등 다양한 청렴활동을 실시하여 청렴한 아산교육을 실현할 것이다.
또한 투명하고 책임있는 재정 운용을 위해 교육현장 중심의 예산 편성 및 주민참여 예산제를 확대·운영하고, 회계 취약분야 중점관리를 통한 재정 운영의 투명성 및 책무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산을 대표하는 청렴 인물 충무공 이순신장군과 고불 맹사성 선생의 청렴 정신을 계승하여 생활 속에서 청렴을 실천하고, 아산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하는 소통과 공감의 클린 아산교육 구현을 기대해본다.
희망과 도약의 2019년에는 시민이 행복한 더 큰 아산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마당이 펼쳐질 수 있도록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으로 학교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할 것을 기대한다.


정광영 기자  yung4131a@daum.net
<저작권자 © 중앙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광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중앙매일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대전 동구 동대전로309(가양동) 진암빌딩 7층  |  대표전화 : 042-224-2900  |  팩스 : 042-224-2905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9  |  발행인 : 이병관  |  편집인 : 이병양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병양
Copyright © 2019 중앙매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