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6:54 (금)
충주중원문화재단, '미숙한 운영'으로 신임 이사 등기 무산!
상태바
충주중원문화재단, '미숙한 운영'으로 신임 이사 등기 무산!
  • 조재광 기자
  • 승인 2019.01.17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 운영 파행 '불가피'

미숙한 운영으로 신임 이사에 대한 서류 추인을 추진한 충주중원문화재단이 기존 이사들의 반발로 결국 신임이사 등기가 무산되면서 재단운영이 파행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추인이 무산되면서 신임 이사들이 법적 효력을 얻지 못함에 따라 재단의 의결기구인 이사회 또한 열지 못하게 됐다.
16일 재단에 따르면 재단법인 법규상, 지난해 말 공모를 통해 선출된 이사들은 기존 이사들의 동의를 받아 등기를 마쳐야 법적인 효력이 발생한다.
하지만 재단은 기존 이사들 대부분에게 동의서를 받지 못해 '마지노선'인 지난 11일까지 법적 등기를 하지 못한 선출된 이사들은 무주공산에 빠졌다.
이처럼 재단 운영이 파행으로 이어진 것에 대해 재단의 미숙한 운영이 자초한 '화(禍)'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재단은 지난 8일 기존 이사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카톡 메시지를 통해 11일까지 등기 동의서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사들은 "이사회도 열지 않고 새로 선출된 이사들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인감증명서까지 포함된 위임장을 써주는 것은 사무처가 이사들을 무시하는 처사고 이사회를 무용지물로 만드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재단은 이사 등기가 미뤄지면서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지만 이사들의 반발이 워낙 거세 '진퇴양난'에 빠진 모양새다.
재단 관계자는 "기존 이사분들의 동의가 꼭 필요한데 어떻게 동의서를 받아야 할 지 난감한 입장"이라며 "내부적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해결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