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유아교육(幼兒敎育), 보육통합 쟁점 거론(擧論).
상태바
유아교육(幼兒敎育), 보육통합 쟁점 거론(擧論).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8.11.12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私立)유치원(幼稚園)이 누리과정 국가 지원금을 받으면서도 깜깜이 회계(會計)를 운영한 사실이 드러나고 어린이집 역시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이어지면서, 유치원稚園) 유아교육과 어린이집 보육(育)을 일원화(一元化)하는 '유보통합(幼保統合)'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 앞서 5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豫算決算特別委員會) 전체회의에서 유보통합 관련 질의에 "사립유치원 사태 후 교육부(敎育部)가 유치원 대책을, 보건복지부가 어린이집 대책을 따로 발표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은 아니다"라며 "국가교육회(國家敎育會)의에서 좋은 결과를 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학교사회사업(學校社會事業)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적응(不適應)학생이나 문제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에 대한 개입 또한 요구된다. 더욱이 현존(現存)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부모나 학교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 전무(全無)한 상태다. 물론 프로그램의 기획(企劃)단계에는 부모나 교사(敎師)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전무(全無)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의 대상을 일부 문제 학생 중심에서 일반학생, 부모, 교사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의 개발(開發)이 절실히 요구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이들 모두 동일한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육(保育)교사(敎師)를 질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포함해 여러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줄 수 있도록 노력(努力)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敎育部長官)은 지난 9일  "중장기적으로 유아교육(幼兒敎育)을 의무교육으로 해야 한다는 방향은 동의한다"면서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현재 초·중·고 6-3-3 학제를 유아교육(幼兒敎育)을 포함(包含)해 개편하는 등 여러 교육정책(敎育政策)과 시스템 변화(變化)를 수반할 수 있다는 이유(理由)에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