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3:58 (금)
청주(淸州)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現代化) 특혜 논란(論難)
상태바
청주(淸州)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現代化) 특혜 논란(論難)
  • 이 량 기자
  • 승인 2018.07.11 0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는 지난해 1월 흥덕구 가경동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부지(1만3224.4㎡)와 건물(9297.69㎡) 매각 공고(公告)를 했다. 20년 이상 고속터미널 용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부(條件附) 매각이었다. 그 결과, 낙찰자는 기존 운영자(運營者)인 ㈜청주고속버스터미널로 결정됐다. 낙찰가는 최저 입찰가 342억9600만원보다 1억4000만원 많은 343억1000만원이었다.
이후 올해 3월 터미널 현대화사업(現代化事業)을 위한 이 업체의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추진되자 충북청주경실련이 반기(反旗)를 들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용도제한 규정(規定) 때문에 최저 입찰가 자체가 인근 상업시설(商業施設)보다 매우 낮게 형성됐다"며 "단독 응찰을 한 사업자가 소유권(所有權)을 이전받자마자 주상복합건물을 골자로 하는 현대화사업(現代化事業)을 비밀리에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주시에 민원을 제기한 한 사업자도 "20년 용도지정 조건이 없었다면 빚을 내서라도 입찰에 뛰어들었을 것"이라며 "특정(特定)사업자를 위한 매각조건이 틀림없다"고 특혜의혹(特惠疑惑)을 강하게 제기(提起)했다.
지방자치는 지루하게 펼쳐지는 대립, 토론(討論), 협상(協商), 타협의 과정, 각 부분 주체(主體) 간의 불필요한 경쟁과 극단적(極端的)인 마찰, 낮은 수준의 기술, 장비, 전문성(傳聞性)으로 인한 비능률적(非能率的)인 정책, 기획, 집행, 이로 인한 물적, 인적(人的), 시간적(時間的) 손실 등 낭비와 비능률(非能率)을 초래하기 쉽다. 
청주시민(淸州市民)들은 청주시가 관료주의적(官僚主義的) 행정문화에 변혁(變革)을 가져오고 주민의 의사를 존중하는 정치문화를 창조하며, 지방의 창의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주민의 의견(意見), 경실련의 경우와 같은 반대(反對) 의견, 민원(民願)을 제기한 사업가의 비판 등을 성실히 경청(傾聽)하기를 기대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