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29 (금)
세종시, 전직원(全職員) 청렴교육(淸廉敎育) 실시
상태바
세종시, 전직원(全職員) 청렴교육(淸廉敎育) 실시
  • 이 량 기자
  • 승인 2018.07.08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는 지난 5일 시청 여민실에서 공직사회(公職社會)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전 직원 대상으로 '2018년 공직자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건전하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부정·부패행위(腐敗行爲) 등 비위행위를 예방(豫防)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국민권익위원회 강사 초청으로 2시간 동안 청렴(淸廉)에 대한 공직자의 기본소양, 청탁 금지법(請託 禁止法)과 행동강령의 주요 내용, 청렴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공직자의 자세(姿勢) 등을 흥미로운 사례(事例) 위주로 진행했다.
너무나 절실한 부패방지(腐敗防止) 전략(戰略)의 효율적 추진 방안을 생각해 보고, 임기응변적(臨機應變的)이고 대중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좀 더 체계적(體系的)이고 전략적인 접근의 모색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살펴보면, 부패방지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綜合的)인 프로그램의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時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종합적(綜合的)인 부패방지 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하여 유기적인 협조체제(協助體制)가 부족하며, 부패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체계가 수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지적(指摘)이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부패 방지를 위한 제도화된 장치가 우선적(優先的)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한편, 어떤 대응방안(對應方案)을 활용하더라도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不可能)하다는 점도 논의 되는 가운데, 청렴한 부서와 공직자에 대한 우대(優待)의 강화, 인사상의 우대, 상징(象徵)의 형성, 우수 피감부서 포상의 방법 등도 제기되고 있다.(전수일, 권기성, 공무원관리론)   
세종시는 청렴한 조직문화(組織文化) 조성과 직원들의 청렴의지(淸廉意志) 제고를 위해 전 직원 청렴서약, 1부서 1청렴시책 개발, 자율적(自律的) 내부통제 운영, 청렴마일리지 운영(運營) 및 간부공무원(幹部公務員) 청렴워크숍도 개최해 오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