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57 (금)
청주 사천 푸르지오 아파트단지에 어린이집 설립
상태바
청주 사천 푸르지오 아파트단지에 어린이집 설립
  • 이 량 기자
  • 승인 2018.05.10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청주시(淸州市) 사천지구에 조성되는 푸르지오 아파트 단지에 국공립(國公立)어린이집이 들어선다. 청주시는 지난 9일 시청 접견실(接見室)에서 사천 푸르지오 아파트 사업 주체인 하나자산신탁, 위탁사인 아리산업개발, 시공사인 대우건설과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운영 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우리의 아동복지는 그 동안 요보호(要保護)아동 중심으로 가정보호보다는 시설보호(施設保護)를 중심으로 발전돼 왔으며, 일반 아동 복지와 관련해서는 영유아 보육사업(保育事業)이 그런대로 보편화돼 있을 뿐 전체 아동을 위한 상담사업, 학대(虐待)받은 아동을 위한 보호사업 등은 여전히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아동복지는 구빈적(救貧的) 차원에서의 요보호 아동 보호뿐 아니라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필요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하며, 아동복지에 대한 관점을 요보호아동(要保護兒童)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 아동 중심의 복지에서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가족(家族) 중심의 아동복지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번 협약으로 시는 어린이집 신축 비용 20억원을 절감할 수 있고, 입주민은 자녀양육 부담을 덜게 됐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말하자면, 첫째, 가정위탁보호를 활성화시켜 가정기능에 도움이 되는 아동복지로 발전해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의 특성과 지역주민들의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고 셋째, 문제행동 아동을 가진 부모를 돕기 위해 상담 및 정보제공 사업을 체계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넷째, 아동복지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문제행동을 하거나 적응능력이 적은 아동을 우선시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