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01:19 (수)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6쪽마늘 파종 전, 우량종자 준비 및 소독 당부
상태바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6쪽마늘 파종 전, 우량종자 준비 및 소독 당부
  • 김계환 기자
  • 승인 2017.10.19 0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은 6쪽마늘 파종 모습.

서산시 농업기술센터가 지역의 대표작목인 6쪽마늘의 본격적인 파종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종자 준비와 적기 파종에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파종 적기는 10월말 경부터 11월 상순이며, 적기에 파종을 안 하면 토양온도가 낮아지면서 뿌리내림이 더디고 월동 후에도 생육회복이 지연되므로 수확량이 감소한다.
특히 바이러스 감염이 낮은 우량종자를 선택해야 하며, 잎마름병, 응애 피해 등의 병해충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파종 1일전부터 2일전까지 살균제와 살충제로 30분에서 60분간 반드시 침지소독을 해야 한다.
파종 시 마늘이 너무 크면 벌마늘이 되기 쉬우므로 4g에서 5g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며, 뿌리가 밑으로 가고 싹이 나는 부분이 위로 가게 해 다치지 않게 가볍게 심어야 한다.
심는 깊이도 씨마늘 길이의 2배에서 3배 정도로 해줘야 하며, 5cm에서 7cm 가량 복토를 해주면 된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마늘재배의 성패는 종자준비부터 파종 후 초기 관리에 따라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며 “종자소독과 적기 파종시기 준수 및 초기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한다면 고품질의 6쪽마늘을 생산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6쪽마늘은 맛과 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항암·항균 효과가 탁월한 알리신과 인체에 유용한 유리당·유기산의 함량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