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01:19 (수)
수확철 농산물 절도예방을 위한 방법제시 !
상태바
수확철 농산물 절도예방을 위한 방법제시 !
  • 중앙매일
  • 승인 2017.10.19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은 서산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방준호.

매년 가을철은 1년간 피땀 흘려 가꾼 농산물을 수확하는 풍요로운 계절 이지만 그 만큼 귀중한 농산물을 대상으로 한 절도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이기도 하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농산물 발생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검거 율은 낮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처럼 농작물 절도가 발생하면 검거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절도 자체가 일어나지 않게 예방활동에 주력을 해야 하는데 필자는 수확철 농산물 절도 예방을 위한 3가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 문단속을 철저히 하자.
잊기 쉬운 기본중의 기본 집을 비울 시 문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 최근 들어 농산물을 대상으로 한 절도 피해내역을 분석해 보면 주로 사람이 없는 새벽이나 농산물 수확을 위해 논, 밭에 나가 일하는 시간에 빈집이나 창고 등에 침입하여 범죄를 실행한다는 점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잠금장치를 이중으로 하고 집을 비울시 가까운 지구대, 파출소에 예약순찰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둘째 : 벼를 건조할시 감시가 가능한 장소에서 하자.
추수를 끝낸 농산물은 감시가 가능한 안전한 장소에서 건조해야 한다. 특히 사람이 인접하지 않은 공터나 농촌의 좁은 도로변의 건조행위는 절도 발생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의 위험도 있으므로 넓은 공터나 폭이 넓은 공간을 이용해야하고 블랙박스가 장착된 차량앞 이나 CCTV가 설치되어 감시가 가능한 공간에 건조를 해야 한다. 또한 마을 주민이 공동으로 건조장을 이용하여 건조한 사실을 이웃 주민들끼리 공유를 하는 방법을 통해 다른 사람이 가져 갈 시에 연락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방법이 좋다.
셋째 : 낯선 차량을 기록해 두자.
농촌을 배회하는 의심스런 낯선 차량에 대해 차량의 특징 및 번호를 기록해 두거나 농촌의 농기계나 화물차량에 특정 색상 스티커를 부착, 타지차량을 신속히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마을 농산물은 우리가 지킨다는 마음을 가지고 위와 같은 작은 주의만으로도 소중한 농산물이 범죄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3가지 방법만 제대로 준수 한다면 가을철 농산물 절도 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