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29 (금)
추석연휴 ‘나홀로 아동’지원 대책 집중 점검
상태바
추석연휴 ‘나홀로 아동’지원 대책 집중 점검
  • 중앙매일
  • 승인 2017.09.2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행안부, 복지부, 여가부 등 관계부처가 맞벌이 가정, 가족해체 등으로 추석연휴 홀로 보내야 하는 아동을 위한 부처별 대책 점검에 나섰다. 또 최근 잇따른 청소년 집단 폭행 사건으로 제기된 '소년법' 개정과 관련된 주요 쟁점들을 짚어보고 법무부를 중심으로 소년법 개정 추진 과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역대 최장 기간인 추석연휴(9월30일~10월9일) 홀로 보내야 하는 아동이 소외받지 않도록 관계부처가 시행 예정인 대책을 점검하고 부처 간 협력을 강조했다.
학교사회사업의 모형과 관련 현존하는 프로그램들이 지역사회복지관이 주축이 되어 복지관의 사업목적으로 실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연속성이 부족하며, 프로그램의 내용면에서도 사업의 결과에만 급급한 나머지 프로그램이 졸속으로 개발되어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학교 안팎 청소년 폭력 예방 범정부 종합대책 수립계획(안)'도 확정했다.   정부는 이달 초 부산 중학생 집단 폭행사건이 발생한 후 무단결석 학생 현황 조사,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230여개를 대상으로 학사관리·학생안전관리·출결상담 등 점검, 학교폭력 등 청소년 사범 집중 신고 및 검거기간 운영 등 조치를 추진해왔다. 부적응학생이나 문제 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사회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적응학생이나 문제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에 대한 개입 또한 요구된다.     
부처 간 실무회의, 전문가 회의 등을 개최한 결과 청소년 학교폭력을 예방하려면 학교폭력 실태조사 방식을 개선하고 위기학생 상담기능 강화 및 인력 확대, 학교·경찰·보호관찰소 등 관련기관 간 정보공유 활성화 등 제도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