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9:40 (화)
진천 주민,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 즉각 철회하라"
상태바
진천 주민,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 즉각 철회하라"
  • 안재신 기자
  • 승인 2017.03.2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은 미군훈련장 대책위 출범식 및 투쟁선포식 모습.

충북 진천군 주민들이 국방부가 추진하는 미군 산악 훈련장 조성 저지를 위해 실력행사에 나섰다. 진천읍 이장단협의회 등 지역 내 50개 단체로 구성된 저지 대책위원회는 23일 출범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진천군청 현관 앞에서 출범식 및 투쟁 선포식을 열고 "충북도민과 함께 수단과 방법, 역량을 동원해 미군 산악 훈련장 조성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국방부가 진천군 만뢰산 일대 130만㎡에 미군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이 밝혀졌다"며 "사업 추진을 위해 2014년 후보지 조사를 통해 2015년 만뢰산 지역으로 확정했고 2016년 11월 한국농어촌공사와 부지 매입을 위한 협약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진천군에는 올해 1월 사업 업무 협조를 요청했다"며 "부지 매입 절차 착수 전에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의견을 묻거나 공유해야 하는데도 폐쇄적·밀실 행정으로 진천군 주민을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훈련장은 위치 및 규모와 지형-지물상 독도법 교육장으로 부적합하며 "(훈련장이 조성되면)환경 및 이미지 훼손뿐 아니라 주거권과 행복 추구권, 재산권에 막대한 침해를 받게 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훈련장 조성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2만명 서명 운동, 농어촌공사 항의 방문, 국방부 상경 집회 등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상황에 따라 천막 농성도 돌입할 계획이다. 한편 국방부는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원 임야 130여만㎡에 미군의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진천군의회는 철회 촉구 성명을 발표했고 지역 주민들은 '훈련장 조성 반대' 현수막을 마을 입구와 도로, 조성 예정지에 내거는 등 반발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