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12 (금)
영동 향토음식 향연, ‘요리솜씨 뽐내기’
상태바
영동 향토음식 향연, ‘요리솜씨 뽐내기’
  • 이정철 기자
  • 승인 2016.10.23 0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군, 오는 26일 제2회 향토음식 경연대회 열어

충북 영동군은 오는 26일 오후 2시부터 영동읍 용두공원 내 야외공연장에서 제2회 영동군 향토음식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영동군이 주최하고 한국외식업중앙회충북지회영동군지부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지역의 숨겨진 향토·전통음식을 발굴해 지역을 대표하는 먹거리로 육성, 지역별 관광 상품으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전통과 향토의 맛과 멋이 어우러진 향토음식 경연대회로 지역의 우수성을 알리고 주민 화합의 장 마련을 위해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향토음식과 전통음식 부문으로 나눠 영동의 농산물을 이용한 특색있는 음식들이 다양하게 출품돼 맛깔스런 향토음식 향연이 펼쳐진다.
향토음식 경연 부문에는 군내 일반음식점 11개소(팀당 2명)가 참가해 포도, 감, 와인, 자연산버섯, 삼겹살, 다슬기 등 ‘영동 10미’를 주원료로 △한방오리백숙 △토사자매운탕 △와인돈까스&토마토파스타 △곶감탕수육&포도칼국수 등의 작품을 올리며 요리솜씨를 겨룬다.
전통음식 경연 부문에서는 각 읍·면에서 출전한 주민 10개팀(팀당 2명)이 참가해 △두부탕수육&표고겨자무침 △편육과 감말랭이 겨자채 △표고버섯이 만난 가을 △맑은 송이 두부탕 등 지역별·집안별로 내려오는 음식과 농·특산물을 주원료로 개발한 음식을 출품한다.
이날 심사는 식품전공 교수, 향토전통음식 전문가 등 5명이 재료배합 및 향토성, 상차림 완성도, 맛과 영양성 등 6개 세부항목을 기준으로 엄격하게
평가한다.
통합 대상 1팀에게 상장과 시상금 100만원이 함께 주어지며 부문별로 최우수상 각1팀, 우수상 각1팀, 장려상 각2팀이 선정돼 상장과 소정의 시상금이 전수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 영동군노인복지관 소속 어르신들이 우리지역에서 즐겨먹고 할머니 손맛을 느낄 수 있는 팥잎장 보리밥 등을 손수 만들어 전시, 시식행사를 가지며 떡류가공협회 영동군지부가 주관해 포도, 블루베리 등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전통떡을 선보이며 호박떡 무료 나눔 행사도 진행한다.
향토음식 조리경연 심사종료 후에는 관람객 무료 시식 행사도 갖는다.
국악과 초대가수 공연도 예정돼 있어 한층 더 풍성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 대표 음식을 육성해 다양한 전통음식이 살아 숨쉬는 영동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우리 음식의 맥을 잇고 지역 특산물을 알리는 이번 행사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