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29 (금)
“시민의 행복과 공주발전이 지상목표이다”
상태바
“시민의 행복과 공주발전이 지상목표이다”
  • 이철재 기자
  • 승인 2016.07.16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홍중 공주시의회 의장
► 공주주재 이철재 부장과 인터뷰중인 윤홍중 공주시의회의장 (사진왼쪽으로부터 중앙매일 이철재 부장 윤홍중 공주시의회의장)

집행부의 잘못된 관행 과 행정의 오·남용을 감시, 감독하는 권한을 최대한 활용하여 한 차원 높은 새로운 의회를 정립하고 집행부와 타협하기 보다는 시민의 입장에서 집행부를 견제하고, 또, 민의를 우선시 하는 의회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여 생산적인 의회 운영으로 시민이 행복한 공주달성에 step by step(스텝 바이 스텝) 한발 한발 확실히 내딛겠다는 제6대 후반기 공주시의회 윤홍중 의장을 만나 공주시의회의 운영 방침과 앞으로 의정활동 방향이나 계획을 들어봤다.

△ 먼저 취임 축하를 드리며 소감은?

공주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되기까지 많은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우선 의장으로 당선되어 매우 기쁩니다. 그런 반면 어깨가 많이 무겁습니다.
당선의 기쁨을 나만의 기쁨이 아니라 우리 의원님들 모두의 기쁨으로 안겨드리겠습니다.
또, 저를 의장으로 뽑아 주신 의원님들의 깊고 넓은 의미는 앞으로 보다 더 나은 공주시의회를 달성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의장으로 당선된 만큼 그동안 다져온 의정활동을 발판삼아 의회를 위해서, 시민을 위해서, 또, 공주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공주시의회의 운영 방침이 있다면?

시민의 행복과 공주발전은 우리의 지상목표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슴으로의 의정활동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지난 6년 동안 의정생활을 해오면서 지방자치에 대하여 많은 것을 느끼고, 보고, 체험하고, 공부하면서 실천에 옮겨 왔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은 저에게 크나 큰 산지식이었습니다.
그러한 경험들을 발판삼아 시민이 행복한 공주를 만들어 가고 지역의 발전을 위해 의원님들과 수평적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면서, 한 차원 높은 새로운 의회를 정립,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원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의원 서로간 힘을 합쳐 더 나은 생산적인 의회 운영으로 시민이 행복한 공주달성에 step by step(스텝 바이 스텝) 한발 한발 확실히 내딛겠습니다.

△ 공주시의회의 당면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후반기 의회 원구성을 하며 의원들간에 빚어진 파행사태에 대해 일부에서는 반쪽짜리 후반기 의회 출범이라고도 하시고, 밥그릇 싸움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의장으로서 부끄럽게 생각하고 책임을 통감합니다.
그리고 시민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의원들이 가진 생각이 다르고 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의회 내에서 화합이 안 되는 모습을 보인 점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들이 서로 잘해보고자 하는 의욕에서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이라 생각하며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대화를 통해 봉합된을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 공주시의회 의장으로서 꼭 해결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인구감소, 제2금강교 건설, 국민안전교육연구단지 진입로 확·포장사업, 월송동 복합문화센터 건립, 문화관광재단 설립, 시민생활체육 공원 조성 등 지역 현안 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집행부, 시민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며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의회의 진정한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지?

지방의회는 지역주민에 의하여 선출된 의원을 구성원으로 하여 성립하는 합의제 기관입니다.
그 역할은 지방의회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한국의 지방의회는 기관 대립형으로서 대표기관·의결기관·입법기관·집행감시기관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의회는 시민을 대표하여 집행부에 대한 시정 감시 역할과 감독하는 것이 주된 업무로서 공주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야 말로 의회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의회와 집행부의 바람직한 관계는?

의회는 집행부와 동반자적 관계에 놓여 있으면서 집행부의 잘못된 관행 즉, 행정의 오·남용을 감시, 감독하는 권한이 주어져 있습니다.
공주시민이 있기에 공주시가 있습니다. 공주시민이 있기에 시민의 행복과 공주 발전을 위한 공주시의회와 집행부가 있습니다.
집행부와 무조건 타협하기 보다는 시민의 입장에서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견제기능과 생산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합리적인 의안처리로 민의를 우선시 하는 의회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앞으로 의정활동 방향이나 계획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공주시민들의 대의기관으로서 시민들의 의사를 소중히 알고 이를 수렴하는 의회를 꾸리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시민을 섬기는 자세로 시민과 소통하며 시민의 의견을 중요시 하겠습니다.
그렇게 모아진 의견들을 의원들과 함께 힘을 합쳐 시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해 시민들로부터 믿음을 주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또, 저는 의장으로서 의장 혼자의 독단적인 생각으로 의회를 끌고 가지 않을 것입니다.
전반적인 의정활동을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다른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의논하며 모아진 최대한 합치된 의견에 따르겠다고 약속드리겠습니다.

△ 끝으로 중앙매일 독자와 공주 시민에게 한마디?

사랑과 관심으로 공주시의회를 지켜봐 주시는 중앙매일 독자여러분들과 공주시민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이해로 감싸주시고 의장실은 항상 시민들의 소리를 듣기위해 열려 있습니다.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 오셔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의견과 질책을 귀담아 들어 공주시민들에게 등불이 되는 의회, 시민들의 버팀목이 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더 큰 관심과 사랑으로 공주시의회를 성원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무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중앙매일 독자여러분, 공주시민 여러분 가정에 늘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