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6:22 (화)
안 해야 할 일, 하고 싶지 않아야 할 일
상태바
안 해야 할 일, 하고 싶지 않아야 할 일
  • 중앙매일
  • 승인 2016.06.1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 송대홍 기자

세상에 알 수 없는 것은 인간의 마음이고 제대로 제어하기 어려운 것은 인간의 욕심이라생각합니다. 심리상담을  하다보니. 인간이 양심에 따라 떳떳하게 행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사심(私心)이나 사욕(私慾)이 동해서 안해야 할 일을 해버린다거나, 하고 싶지도 않은 일까지 해치움으로 인해서 세상만사가 빗나가고 잘못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찍이 맹자(孟子)는 “하지 아니할 일을 하지 말며,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하고 싶어 하지 말아라(無爲其所不爲 無欲其所不欲).”라고 말하고는 “이렇게만 하면 그만이다(如此而已矣:「盡心章」).”라고 결론을 맺어, 인간이 그렇게만 한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고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일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해서는 안 될 일을 해야만 높은 자리에 오르고, 하고 싶지 않은 일도 하고 싶은 듯 해치워야만 출세하는 세상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 “인간은 항상 상반되는 두 가지의 마음을 지니고 있는데, 동시에 두 가지의 마음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경우가 바로 인간과 악귀의 관계이고,  선악의 갈림길이며, 인심(人心)과 도심(道心)의 교전장이며 의(義)가 이기느냐 사욕이  이기느냐의 판결이  나는 지점이다. 이 대목에서 인간이 맹렬히 반성하고 힘써서 극복해내면 도(道)에 가까워 버린다(『孟子要義』)”라고 말하여 사람과 악귀의 싸움, 선과 악의 대결, 인심과 도심의 싸움판에서 의가 사욕을 이겨야만 인간 노릇을 제대로 한다는 결론입니다.

다산은  말하기를 “하지 말아야 할 일, 하고 싶지 않아야 할 일은 도심(道心)에서 나오는 마음이니 그게 바로 천리(天理)이다. 해버리고 하고 싶어 함이야 인심(人心)에서 나오는 마음이니 바로 사욕이다. ‘무위’와 ‘무욕’은 사적인 인간의 마음을 극복하고 도심(道心)의 명령을 따르는 일이니 그게 바로 극기복례(克己復禮)이다. 
인간이 행해야 할 도리가 무엇인가를 맹자는 분명히 밝혔으며, 그에 따라 다산은 어떤 마음, 어떤 욕심에 따라 행하는 일이 인간의 도리에 맞는 일인가를 세세하게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진리에 반하여 요즘 우리가 목격하는 상류층 사회의 일들은 너무나 꼴불견인 경우가 많습니다. 해서는 안 될 일을 지속적으로 해대고, 마음에도 없는 일을 개인의 부귀영화와 출세가도를 위해 거리낌 없이 해대고 있으며, 또 그런 사람들이 만인이 우러러보는 고관대작의 지위에 오르고 있으니, 맹자도 틀렸고, 다산도 틀렸다는 생각이 앞서니, 어떻게 비탄의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을까요. 참으로 답답할 뿐입니다.
선량한 국민들은 나리님들이 언. 행을 하늘같이 믿어보려하는데  나락으로 떨어뜨리려는 모습들은 참으로 개탄치않을수없으며. 이 험란스런 항해가 어느산으로 오를지 내일이오기를 망설여 지게 되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