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57 (금)
"명예로운 보훈 추진으로 호국정신 함양"
상태바
"명예로운 보훈 추진으로 호국정신 함양"
  • 중앙매일
  • 승인 2016.03.0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종 충남서부보훈지청장
▲ 정현종 충남서부보훈지청장.

충남도 내 9개 시 · 군에서 다양한 보훈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충남서부보훈지청 정현종 지청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최근 북한 핵실험, 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 내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 호국정신 함양으로 튼튼한 안보를 뒷받침하기 위한 2016년도 충남서부보훈지청 명예로운 보훈 추진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우선 올해의 충남서부보훈지청 명예로운 보훈 추진계획에 대한 간략한 언급부터 부탁드립니다.


-충남서부보훈지청은 충남도 내 9개 시 · 군(홍성군 · 예산군 · 아산시 · 서산시 · 보령시 · 당진시 · 청양군 · 서천군 · 태안군) 지역에서 국가유공자 등록 · 보훈급여금 및 각종 수당 지급 · 의료 및 대부 지원 · 재가복지서비스 제공 · 보훈단체 관리 · 호국영웅 선양 · 나라사랑교육 · 현충시설 관리 · 취업 및 교육 지원 등 다양한 보훈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올해 저희 기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국가유공자 보상 및 예우 강화’, ‘국민 호국정신 함양’, ‘나라사랑교육 실시’ 등 3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올해의 업무계획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국가유공자 보상 및 예우 강화’를 위한 충남서부보훈지청의 올해 업무 계획부터 부탁드립니다.


-우선 6·25참전 미등록 국가유공자를 지속적으로 발굴 · 등록하겠습니다. 2014년에는 51명을 발굴하여 45명을 등록했고 2015년에는 71명을 발굴하여 51명을 등록했는데, 올해에도 병무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하는 등으로 국가유공자 발굴 인프라를 확충하여 미등록 국가유공자를 지속적으로 발굴 · 등록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가유공자로 등록되기 전에 사망한 참전자도 국가유공자로 기록 · 관리하고, 그 유족을 찾아가 국가유공자증서를 전수하는 동시에 국립묘지 안장에 대하여도 안내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국가유공자의 명예로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올해 1월 1일부터 국가유공자 보상금을 작년에 비해 3.5% 인상하고 참전명예수당과 무공영예수당도 각각 월 2만원씩 인상했습니다. 또한 6·25전몰군경유자녀수당 지급 대상을 확대하여 올해 7월 1일부터는 1998년 1월 1일 이후에 보상금을 수령한 사실이 있는 가계에도 이를 지급하도록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보훈대상자의 생활 안정과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기업체와의 협력 체계 강화 · 국가유공자 채용 가산점 부여 대상 확대 · 보훈대상자 대입 특별전형 법적 근거 마련 · 주택특별공급 대상자 확대 · 대부업무 위탁은행 확대 · 생활안정대부 이율 인하 등을 통해 취업 - 교육 - 주택 - 대부 등에 대한 각종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종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저희 기관의 보훈섬김이들이 주 1~2회 관내 426명의 재가복지대상자들을 방문하여 가사 · 간병 · 상담 등 다양한 내용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혹시라도 부족한 점은 없는지 철저하게 살펴 재가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힐링체조 건강백세 프로젝트, 심리상담 프로그램, 참전유공자 일일병영체험(My Life Turning Point), 부부의 날 ‘못다한 프로포즈’ 등을 실시하고 향토기업 · 지역 대학 · 지방자치단체 · 자원봉사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나눔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국민 호국정신 함양을 위한 계획에 대하여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선 국가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해 준 독립운동가들의 독립정신을 미래의 호국정신으로 계승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각종 독립운동 관련 행사, 영토수호를 위한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고 그 의지가 미래세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호국보훈의 달 행사, 북한의 각종 야만적인 도발을 상기시키고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 튼튼한 안보를 이룩하기 위한 서해수호의 날 행사 등 국민의 호국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들을 실시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국가유공자의 업적과 뜻을 좀 더 가까이서 되새길 수 있도록 지자체 · 민간단체 등과 연계하여 관내 호국영웅들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2002년 6월 29일에 벌어진 제2연평해전에서 전사한 故 한상국 상사의 흉상을 그의 모교인 광천제일고등학교에 건립하고 학교 체육관에 ‘한상국 체육관’이라는 명칭을 부여하는 방안을 학교 측과 협의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청양군 소재 군부대 시설물 등에 청양 출신 송요찬 장군의 명칭을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해수호의 날 등을 비롯한 각종 보훈기념일에 국민들에게 그 날의 의미를 상기시켜 호국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인터뷰를 실시하고 보도자료 배포 · SNS 게시물 업로드 · SNS 퀴즈 이벤트 실시 등을 통해 관내 호국영웅들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나라사랑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충남서부보훈지청의 올해 업무 계획에 대하여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기관은 대한민국의 오늘이 있기까지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분들의 숭고한 나라사랑정신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에게 국난 극복과 국가 발전의 역사를 올바로 인식시킴으로써 호국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연중 나라사랑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올해에도 다양한 나라사랑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우선 미취학 자녀, 초 · 중 · 고등학생, 대학생, 기업인 등 다양한 계층의 국민들에게 나라사랑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나라사랑교육 전문 강사진을 확대하고 나라사랑 꾸러기 유치원 · 학교별 나라사랑 연구학교 및 실천학교 등을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준 높은 대상별 교육자료를 개발 · 보급하고 공모를 통해 방과 후 나라사랑교육 프로그램 및 청소년 나라사랑 체험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는 데 힘쓸 것입니다.


또한 나라사랑교육 안내문 배포 · 지방자치단체장 및 교육지원청교육장 간담회 개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내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교육원 등에도 나라사랑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공무원들에게도 나라사랑교육을 제공할 것입니다.

 

▲올해 계획하고 계시는 일들이 모두 차질 없이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의 평화롭고 풍요로운 나날들이 있기까지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등 수 많은 국가유공자들의 희생과 공헌이 있었다는 점을 우리는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항상 우리 주변의 국가유공자와 그 유가족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지녔으면 합니다.


저희 충남서부보훈지청도 국가유공자에 대한 보상과 복지를 내실 있게 추진하여 그분들의 명예로운 삶을 보장하고 호국영웅 선양 사업과 나라사랑교육을 적극 전개하여 국민 호국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