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57 (금)
<학교 특집> SUPER 6로 꿈과 끼를 펼치는 창조적 해양 교육
상태바
<학교 특집> SUPER 6로 꿈과 끼를 펼치는 창조적 해양 교육
  • 황규출 기자
  • 승인 2016.03.08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 보령 해양과학고등학교 전경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교장 전웅주)는 2016년 SUPER 6로 학생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창조적 해양교육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마련하였다.
SUPER 6는 SCHOOL UP PERFECT EDUCATION RENAISSANCE(학교를 발전시키기 위한 완전한 교육 르네상스)로 지성, 덕성, 체육, 전공, 예술, 철학 분야 역량을 기르는 것으로 보다 구체적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따뜻한 감성 UP 독서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둘째 충.효.예 UP 도덕인 육성 프로그램 활성화, 셋째 꿈.끼 UP 1인 1종목 이상 운동하기 및 스포츠 동아리 활성화, 넷째 실습실 및 실습선을 통한 취업 역량 UP 해양 체험 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다섯째 학생 중심 자율.자치의 민주적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실무 능력 중심 교육 과정 운영 내실화 등이다.


학교장 경영의지는 품성과 실력을 지닌 융합형 학생, 열정과 집단 지성을 존중하는 교사, 자율과 자치의 행복한 학교, 소통과 공감이 있는 학부모이다.


2015년 12월 말 학생, 학부모회 회원,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총동창회 회원, 기관 단체 등 모든 교육가족들이 함께 모여 2015년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회를 통해 장단점을 분석했다.


그 결과 그 분석 내용을 2016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에 반영했기에 더욱 튼튼하고 알찬 의미 있는 창조적 해양 교육의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2016년 3월 초에 철저히 준비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출발선상에서 자신의 1년간 학습계획 및 취업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학교 특색 사업으로는 교육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글로벌 수.해양계 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이며 창조적 해양 인재 육성을 위한 3E UP 사제동행 동아리 운영이다.
3E UP이란 사제동행 취업 역량 UP 동아리(Employment capability), 사제동행 도덕성 UP 동아리(Ethicality), 사제동행 따뜻한 감성 UP 동아리(Emotional quotient)이다.
취업역량 동아리는 전기실무반, 아쿠아리스트반, 공무원반, 스킨스쿠버반, 면접논술반 동아리 등이다. 도덕성 동아리는 만세 해(海) 사랑, 해오름, 솔리언, 보령 바다 사랑, 매난국죽 동아리 등이다. 따뜻한 감성동아리는 책사랑, 바다가 보이는 교실, 배드민턴, 족구, 축구, 풋살, 통키타 동아리 등이다.


교직원과 학생들이 함께 동아리 활동을 통해 꿈과 끼를 키우며 동시에 동반성장을 도모하며 결국 21세기 미래 역량을 길러 행복한 미래의 삶을 만들어 가고자 함이 최종 목적이다.


2015년에도 철저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세워 좋은 결과를 얻었다.
총 5명의 공무원을 합격시킬 수 있었고 2015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왕중왕 대회 남자고등부에서 배드민턴 1위 입상을 하였으며 제96회 전국체전 요트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며 잠수기능사 자격 획득 관련 해외 연수 선발에서 전국 12개 수산.해양계 고등학교 중 최다 인원을 차지하기도 했다.


▲실습실 건물 - 2016학년도에는 실습동 증축이 완공되어 향후 잠수기능사 시험 합격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예정이며 담수양어장과 해수 양어장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예정이고 항해시뮬레이터실을 활용한 즐겁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예정이다.


취약시기인 학년말에도 교육과정을 밀도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학년말 꿈끼 주간 운영으로 다양한 취업 및 진로탐색활동을 강화하고 창의 및 인성교육을 통한 건전한 청년문화를 창조하며 예방중심 학교폭력 생활지도를 강화하고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동기유발 프로그램 개발을 할 것이며 명사 초청 및 취업성공졸업생 초청 특강을 실시하여 빈틈없는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방과후 학교를 알차게 운영할 예정이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다.
4급 기관사, 에너지관리기능사, 일반 조정면허, 컴퓨터 활용능력, 전기 분야 승강기 실기, 지게차 기능사, 4급 항해사, 잠수 기능사, 요트 조종면허, 전기기능사 기계 분야, 전기기능사 냉동분야, 공업직 공무원반, 선박직 공무원반, 수산직 공무원반, 아쿠아아리스트반, 공기업 채용반, 기초수학반, 기초 영어반, 직업기초능력 수학반, 직업기초능력 영어반 등이다.


다양한 교내대회 및 행사들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 주고 21세기 글로벌 미래 해양인재 역량을 길러 줄 예정이다.
그 내용들을 다음과 같다. 독서 골든벨 대회, 다독자 대회, 양성평등 글짓기 대회, 흡연 예방 포스터 그리기 대회, 흡연 예방 글짓기 대회, 교내 영어 외우기 대회, 승선 체험 수기 쓰기 대회, 현장 체험 학습 보고서 발표 대회, 학교 사랑.바다사랑 사전전, 선샌님 키리커쳐 그리기 대회, 교내 진양 축제, 아침자율학습 우수 학급 선발, 아침자율학습 우수 학생 선발 등 다양한 대회와 행사들이 있다.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수업개선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수업을 교사의 생명이고 학교의 꽃이기에 교사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수업커플제 운영, 전문교과 NCS 학습모듈 활영 연구회, ‘인문학을 말하다’ 보통교과 독서동아리, ‘삶이란 무엇인가’ 전문교과 독서 동아리 등이 있다.

▲ 보령 충남해양과학고 실습선 한내호.

▲실습선 한내호 - 또한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의 핵심 프로그램인 한내호 승선실습 프로그램으로는 일본 가고시마 해외 승선실습 프로그램, 중국 대련 해외 승선실습 프로그램이 있고 제주도, 대천항, 완도, 외연도 등 국내 승선실습 프로그램 등이 있다.


한내1호 승선실습은 가까운 대천항 근처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다.
해기사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능력 있고 책임 있는 해양전문가가 되도록 지도할 것이다.


안전문제가 최고 중요하기에 보령해양경비안전서 직원들의 생생한 익수구조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학교 안전관리 전반에 걸친 매뉴얼을 만들어 활용할 것이다.


취업률을 적극 높이기 위해 취업마인드 함양을 위한 다양한 자격증 취득, 취업연계 교육, 산학협력 구축 및 운영, 취업박람회를 통한 취업, 산업체 우수강사 채용 및 활용, 산업체 파견 현장 실습을 적극적으로 할 것이다.


2016년 전국체전 요트 경기장이 보령시에 있고 실제 경기를 보령에서 개최되기에 더 많은 금메달을 목표로 최강도의 훈련에 매진할 것이다. 학생들의 고운 인성 함양을 위해 충남 5대 정신인 충효정신, 절의정신, 선비정신, 예의정신, 개척정신을 실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것이다.


2016년 3월 중순 2016학년도 학부모 설명회를 통하여 학부모 및 학생들과 다양한 교육가족들의 의견을 듣고 고품격의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이다.


2016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모든 학생, 학부모를 비롯한 모든 교육가족들이 만족하고 행복감을 느끼며 행복한 미래의 삶을 구체화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