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00:18 (목)
바른 인성으로 꿈을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
상태바
바른 인성으로 꿈을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
  • 김권용 기자
  • 승인 2015.09.2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김주업, 이하 천안여상)는 1972년 장기적 국가 발전을 위해서 우수한 여성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문성규 이사장이 설립하였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우수 여성 인재들의 취업과 대학 진학을 병행하는 교육활동이 큰 축을 이루었으나 2010년 교육부로부터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받은 이후 우수 고졸 인력의 적극적 취업에 모든 교육열을 쏟은 결과 현재는 중부권을 넘어 전국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취업명문사관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공기업, 공무원, 금융권 및 우수 대기업에 해마다 많은 학생들이 대거 합격하여 학벌위주의 사회 관행 철폐, 청년실업률 감소 등 정부 정책에 적극 기여하고 지역 산업체에 능력 있는 학생들이 사무직으로 근무하여 활력을 불어넣는 등 지역과 국가발전에 큰 힘을 보태는 취업교육의 요람이다.


학교 비전, 경영 방침

  천안여상은 ‘바른 인성으로 꿈을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이다.


  특히,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창의·인성교육, 진로·직업교육, 스마트 리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교구성원 간의 소통과 존중을 통해 미래 직업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첫째, 글로벌 사회를 이끌어가는 창의·인성교육을 위해 효·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력증진과 함께 기본적인 예절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수업역량 강화를 다양한 연수를 통해 선생님들의 전문성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별로 인성교육중심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에 걸맞게 취업역량 강화를 통해 학생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과 다양한 동아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미래 직업인으로 갖추어야 할 실무능력 중심의 특성화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꿈 찾기 진로상담교육을 통해 학생의 다양한 진로계발과 ‘나만의 하나뿐인 이야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셋째, 교사와 학생의 소통과 존중의 문화를 바탕으로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눔과 봉사의 봉사활동과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이 없는 즐거운 학교, 가정과 소통하는 행복한 학교, 지역의 기업체와 협력하고 상생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학교 교육 활동(취업)

   천안여상 발전의 원동력은 ‘취업중심’ 학교이다. 학교의 교육과정 및 모든 시스템의 초점이 취업에 맞추어져 있으며 특색 있고 차별화된 취업지원 및 취업활동 프로그램은 해마다 좋은 취업성과로 직결되어 천안여상의 높은 취업 교육력을 자랑한다.

천안여상의 주요 취업프로그램으로는 우수취업처 합격을 위한 취업동아리 운영, 취업 핵심역량 단계별 취업캠프 실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심화 특강 운영,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현장학습 참가, 졸업생 취업멘토링 등 타학교에 비해 다채로운 활동들을 손꼽을 수 있다.


   특히 천안여상의 취업 중심에는 특별한 ‘취업동아리’가 있다. 취업을 위한 취업동아리는 전국의 수많은 특성화고등학교에서도 쉽게 볼 수 있지만 천안여상 취업동아리에는 그들만의 특별함이 있다. 천안여상 취업동아리에는 오랜 시간 취업 선배로부터 축적된 남다른 노하우가 있다.

대개 한 번 졸업을 하고 학교를 떠나면 잊기 마련이지만 천안여상 취업동아리 선배들은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학교와 동아리 후배에게 관심을 갖고 스스로 전문적인 취업멘토를 자처한다.

회사가 쉬는 휴일이면 어김없이 학교를 찾아와 취업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전수하며 제2, 제3의 고졸성공신화를 만들어간다. 특히 그간의 선배들의 실제 취업면접 비법을 담은 자체제작 책자는 타학교에서 절대 따라올 수 없는 특별함이다.

이 밖에도 취업 정보화 시스템을 두루 갖춘 전국 최고의 취업지원센터와 방학과 명절을 반납하고 연중 상시 운영되는 동아리 활동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취업을 향한 학교 구성원의 이러한 열정은 고스란히 높은 성과로 이어져 특성화고 전환 이후 천안여상은 9급 국가직 공무원 8명,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공사 20명, KDB 산업은행 등 금융권 60명, 삼성에스원 등 대기업 30명을 합격시키며 명실상부한 중부권 최고의 상업계특성화고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학교 활동 우수 사례

  취업 중심학교로서 학생들의 금융, 경제교육을 강조한 천안여상은 내실 있는 금융교육과 꾸준한 금융권 취업률 향상을 바탕으로 전국에서 유일한 기관 대표로 제50회 저축의 날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였다.

천안여상은 ‘1학생 1적금 통장 갖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평소 학생들의 경제관념 형성과 실질적 금융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과거 중부권 최초로 대학생도 따기 힘든 최초의 고교생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에는 고등학생이 상상도 하기 힘들었던 자격증을 여러 학교 선생님들의 지도와 학생들의 열정이 맞물려 기적과도 같은 일을 만들어 냈던 것인 오늘날 천안여상이 금융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다고 하겠다.


  이후 천안여상은 충남에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터, 회계, 정보 등 실무능력을 겨루는 충남상업경진대회에서 올해까지 총 9연패를 달성하여 감히 다른 학교가 넘볼 수 없는 ‘넘사벽’ 특성화고가 되었고 전국적으로 기능 장인을 선발하는 전국기능경기대회 정보기술 분야에서도 금, 은, 동메달을 수확하는 등 가히 그 성과를 일일이 열거하기가 힘들 정도이다.


  또 최근에는 천안여상 3학년 안은종 학생이 창조경제박람회에서 열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밖이 닦이는 창문청소클리너 ‘1+1’을 자체 발명하여 높은 평가를 받아 직접 박근혜 대통령 앞에서 제품 설명과 시연을 하는 영광스러운 자리를 갖기도 하여천안여상의 학교 교육력을 드높이기도 했다.


  이렇게 다양한 성과들은 자연스럽게 언론의 조명을 받으며 많은 신문 지면과 방송 전파를 타고 우수한 천안여상의 취업 성과들이 소개되었으며 특히, KBS 1TV <꿈의 기업 스카우트>편 총 3명이 학생이 출연하고 최종 합격하여 현재 은행원과 화장품 연구원으로 그 명성을 날리고 있다.


선취업 후진학 제도

  천안여상의 이렇게 취업을 고집하는 이유는 오로지 ‘취업’으로 끝내자는 취지는 아니다. 수많은 학생들의 맹목적인 대학 진학과 고질적 청년 실업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자 적극적 고졸 취업을 장려하는 것이지 ‘대학 진학’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천안여상에 진학하여 먼저 여러 우수 기업체에 취업을 하게 되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운영 중인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등에 업고 덕망있고 유능한 대학에 비교적 쉽게 진학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선취업 후진학’제도는 말 그대로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통해 재직경력 3년 이상이 되면 이 학생들만 따로 특별전형을 통해 대학 진학의 기회를 부여받는 것이다.

이 때 수능 성적은 불필요하며 고등학교 시절의 학생생활기록부와 면접을 통하여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현재 고려대, 중앙대, 경희대, 홍익대 등 국내 유수의 대학들이 이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정 기업의 경우 대학 입학금과 등록금 일체를 지원해 주는 곳도 있어 학생들의 이중의 수혜자가 될 수도 있다.

천안여상 학생들도 이 제도를 통하여 현재 고려대학교, 중앙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에 진학하여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우수 전문여성인재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학교 교육 활동(창업)

  천안여상은 현재 비즈쿨 사업을 통하여 창업아이템, 천연화장품 제작, 바리스타, 도자기 제작, 한복만들기 등 총 11개 창업동아리에서 135명의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스마트 창업 인큐베이터를 통한 창업 전문성 향상, 창업 관련 교육과정을 통한 창조경제 학생 CEO프로그램 참여, 다양한 교내 경진대회 참가, 국내외 캠프 및 체험활동 참가, 동아리 비즈마켓 장터 운영 등 창업전문가가 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충남비즈쿨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학생 스스로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창업교육을 전개하며 취업불황과 청년실업의 현실 속에서 학생 1인 창업기업이라는 새로운 신화을 써 나가고 있다.


  실제로 천안여상 창업동아리는 전국특성화고등학교 사장되기 산업자원통상부장관상 수상을 비롯한 다수의 수상 실적을 거양하고 우수 창업인재가 미국 실리콘밸리 견학 연수를 다녀오고, 특히 천안 명물인 호두를 가미한 샴푸와 헤어에센스를 발명하고 제품화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뱅크로서 우수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천안여상’ 선택 이유(강점)

  전국의 특성화고는 많지만 취업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천안여상을 선택해야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우선 ‘천안여상’이라는 학교브랜드가 지역은 물론 전국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천안이라는 지리적 위치의 특성상 수많은 공단이 산재해 있고 이들이 필요로 하는 우수한 사무인력을 길러낸 천안여상은 그 학교브랜드에서 있어 오랜 역사만큼 높은 인지도를 지니고 있어 천안여상에 입학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좋은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전국적인 공기업, 공무원, 은행권 등에도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여 앞으로도 천안여상의 이름값은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다.


  또한 천안여상에 진학하게 되면 취업 중심의 교육을 받아 다양한 진로진출의 길을 모색할 수 있다. 꿈과 비전 없이 보냈던 중학교 시절과 달리 체계화된 교육과정과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공공기관, 공무원, 대기업, 은행권, 중소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터득하여 자신만의 길을 찾아갈 수 있다.


  그리고 천안여상에는 전국 최고의 취업동아리가 있다. 자신의 하고 싶은 분야에 공부를 즐거움을 느끼면서 실질적인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좋은 터전이 있는 것이다. 취업동아리는 진로 희망별, 파트별로 세분화된 특색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실무와 접목함으로써 타학교가 따라올 수 없는 취업비법을 만들어 가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