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29 (금)
<중앙매일 탐방> 칼 없이 방사선으로 수술한다
상태바
<중앙매일 탐방> 칼 없이 방사선으로 수술한다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07.06.14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대 '제4세대 최첨단 로봇사이버나이프' 도입
건양대병원(원장 김종우)이 현존하는 최고의 암치료 장비로 알려진 '로봇사이버나이프(Cyber Knife Robotic Radiosurgery)'를 도입, 본격 운용에 들어갔다.
국내는 물론 동남아시아권에서도 처음 도입된 이 장비는 '움직임 동기화(Moving Tracking)' 및 '척추암 자동추적' 시스템 등을 갖춘 제4세대 의료장비로 암의 종류와 발병위치에 상관없이 치료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특히 이번에 도입된 로봇 사이버나이프는 신체 어느 부위라도 안전하게 방사선 수술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장비로 실시간 영상유도기술을 비롯해 미항공우주국(NASA)의 우주항법기술, 로봇팔 등 최첨단 기술이 융합된 의료기기의 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이 장비는 암 부위에 방사선을 쏘는 장치인 선형가속기를 소형화해 로봇팔에 장착시킨 뒤 영상유도기술을 이용, 로봇이 종양을 추적하며 방사선치료를 하도록 고안된 장비로 고정기구없이 0.3mm 이내 오차로 정상세포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고 정확하게 표적에 방사선을 조사(照射)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다.
무엇보다 이 장비는 환자의 종양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표식을 몸에 삽입하지 않고도 간단한 조끼를 입고 척추추적시스템(Xsight spine tracking system)으로 종양 추적이 가능하고 종양에 조사되는 방사선양이 기존 장비에 비해 두 배 이상 많기 때문에 치료시간이 기존 장비보다 절반 이상 짧은 게 장점이다.
▲ 사이버나이프 설명 사진
수술 칼 대신 방사선으로 암이나 혈관질환 그리고 삼차신경통 등 신경계 질환을 수술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방사선 수술기구의 최첨단이라고 부르는 제 4세대 사이버나이프(CyberKnife)가 그것으로, 동북아시아 권에서는 처음으로 대전의 건양대학교병원(원장: 김종우)에 도입돼 최근 가동에 들어갔다.

라이낙, 감마나이프, 토모테라피, 1~3세대 사이버나이프 등 그동안 최첨단으로 각광받아온 의료장비들의 가장 큰 약점은 치료를 할 때 환자가 호흡을 함으로써 폐와 가슴이 움직이는 등 인체 내의 장기들이 환자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치료용 광선을 쪼일 표적을 제대로 잡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호흡에 의한 움직임이나 심장박동, 위장관 등의 움직임으로 자칫하면 방사선이 정상조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비들은 환자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여러 가지 고정 장치를 사용하거나 종양의 위치를 확인할 표식을 몸 안에 넣은 상태에서 약한 광선을 여러 차례 나누어 치료를 하여야 했다. 특히 감마나이프 같은 장비는 움직임이 비교적 적은 뇌 부위의 치료에 국한되어 왔었다.

그러나 이번에 건양대학교 병원에서 도입한 제 4세대 사이버나이프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일시에 극복한 최첨단의 장비이다. 이 장비는 방사선을 쪼이는 선형가속기를 작고 가볍게 하여 로봇 팔에 장착하고, 영상유도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환자의 움직임과 환부의 위치를 추적하면서 방사선만으로 수술과 같은 치료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장비에 장착된 위치추적시스템(Tracking System)은 표적을 실시간으로 정확히 추적하여 높은 단위의 방사선을 환부에 쪼일 수 있게 해준다. 위치추적시스템의 최대 오차는 0.6㎜밖에 되지 않아 정상조직이 영향을 받을 우려가 거의 없으며, 다른 장비의 두 배 이상인 단위시간당 600MU/min까지 방사선을 쪼일 수 있다.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1~3세대 사이버나이프들은 단위시간당 최대 300MU/min밖에 사용할 수 없다.
▲ 사이버나이프 시술 장면
이에 따라 한 번 치료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도 기존 장비들의 절반 이내에 마칠 수 있고 불규칙한 형태의 암 덩어리도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다. 통증도 없고 출혈도 없이 마취도 안하고 수술과 같은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수술흉터도 물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폐나 간, 방광, 전립선 등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임이 있는 몸통 부위의 암도 치료가 가능할 뿐 아니라, 수술로는 도저히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한 두개저의 암, 췌장암 등 심부의 암도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뇌의 동정맥기형, 삼차신경통 등 수술이 필요한 신경계통의 질환, 재발된 암, 수술이 불가능한 다발성 종양, 기존의 방사선 치료에 효과가 없는 종양 등도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환자는 마취도 하지 않고 특별한 고정 장치나 종양의 위치를 알게 해줄 표식을 몸에 삽입하는 일도 없이 위치추적시스템에 필요한 간단한 조끼만 입고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치료를 받으면 된다. 심한 움직임이 있는 폐나 간 등을 치료할 때는 위치추적시스템이 정확하게 반응하도록 금침을 삽입하는 경우가 있을 뿐이다. 이것도 거의 통증이 없다.
▲ 간암 치료사례 (치료 전)
건양대학교병원은 지난 4월 9일부터 사이버나이프의 가동을 시작한 이래 대동맥 림프절전이암, 간암, 폐암, 자궁경부암, 뇌종양 등 15명의 암 환자를 치료하고 있으며 그 효과는 기대이상이라고 밝혔다. 모든 예에서 암으로 인한 통증이 사라지고 여러 예에서 암의 크기가 줄어들거나 아예 소실된 경우도 경험하고 있다.

5년 전 대장암 진단을 받고 서울의 큰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후 방사선치료 등을 계속하였으나 폐와 척추림프절로 암이 전이되어 희망을 잃고 고통 속에 지내던 46세의 동 모씨(여)는 척추림프절로 전이된 암으로 인한 고통 때문에 매일 밤 제대로 눕지도 못하고 베개를 안고 쪼그려 앉아 잠을 자야하는 고통을 당해왔다고 한다.

그러던 그녀가 건양대학교 병원에서 사이버나이프로 첫 시술을 받은 것은 지난 4월 9일, 그토록 괴롭히던 통증이 1차 시술에서 극적으로 사라지고 편히 누워서 잠을 잘 수 있게 되었으며 4차에 걸친 치료결과 8㎝ 정도의 크기였던 암은 손톱만한 크기로 줄어든 상태이다. 동 씨는 지난 5월말 폐로 전이된 암마저 치료하기 위해 다시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 간암 치료사례 (치료 후)
지난 2003년 간암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57세의 김 모씨(남)씨는 지난 1월 CT촬영을 한 결과 또다시 암이 재발한 사실을 알게 되어 지난 2월 건양대학교병원을 찾았고, 사이버나이프가 도입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지난 4월 10일 시술을 받았다. 그 결과 2.5㎝의 크기였던 간암은 PET CT로 확인한 결과 자취를 찾을 수 없게 되었으며, 더 확실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6월말 CT촬영이 예약되어 있다

사이버나이프 수술을 담당하고 있는 방사선종양학과 정원규 교수는 "장비도입 소식을 듣고 찾아오는 환자들의 90% 이상이 말기 암, 또는 그동안 다른 치료에서 효과를 보지 못했던 전이 암이나 다발성 종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기 때문에 우선은 환자들을 괴롭히는 암성통증을 제거하는 데에 중점을 둘 수밖에 없지만 전이가 없는 원발성 암환자들이 찾아오는 경우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건양대학교병원에 도입된 사이버나이프는 치료부위에 따라 보험적용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진료비도 이에 따라 달라진다. 종전에 도입된 감마나이프나 1~3세대 사이버나이프들처럼 제 4세대 사이버나이프도 뇌가 아닌 다른 몸의 부위에 생긴 암은 보험에 적용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두경부의 종양은 약 300만원, 기타 부위의 종양은 치료계획과 치료에 드는 비용이 약 900만 원~1,100만 원이다.

100여억 원을 투자하여 사이버나이프와 PET-CT, 사이클로트론 등을 도입하고 병원 본관 옆에 새 건물을 지어 암 센터를 출범시킨 건양대학교병원은 이를 계기로 중부권의 암 치료 전문기관으로 확고한 위치를 굳힐 계획이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환자유치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예약 및 문의는 건양대학교병원 암 센터(042-600-9460)로 하면 된다.
[덧붙이는 글]
* 정원규 교수
▶ 현 암센터 로봇사이버나이프 담당 교수
▶ 현 건양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과장
▶ 1999 5.-2000 1. 미국 듀크의대 메디컬 쎈타 방사선 종양학과 연구원
▶ 1996 2.-1999 2. 서울아산병원 방사선 종양학과 전임의
▶ 1996 2. 전북 대학교 의과대 졸

* 심수정 교수
▶ 현 암센터 로봇사이버나이프 담당 교수
▶ 현 건양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
▶ 연세대 신촌 세브란스 방사선종양학과 전임의
▶ 연세대 신촌 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전공의
▶ 연세대 신촌 세브란스병원 인턴 수료
▶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