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0:21 (목)
“AI+x 글로벌 기술 사관학교”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인공지능(AI)과 디지털융합 인재양성에 매진
상태바
“AI+x 글로벌 기술 사관학교”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인공지능(AI)과 디지털융합 인재양성에 매진
  • 오천수 기자
  • 승인 2022.10.03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학장 김현철)는 고용노동부 소속 국책대학으로서 지난 1980년 개교 이래 충청남도와 서해안 권역의 핵심기술인력 양성과 산업화를 견인했다.

현장 실무중심의 기술교육으로 2년제 학위과정의 경우 대학정보공시 최근 5년 평균 81.0%의 높은 취업률로 취업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지역 기업 인력난 해소 및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홍성캠퍼스 전경
홍성캠퍼스 전경

김현철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학장은 “일하고 싶은 사람이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생애 전 주기 맞춤형 교육훈련과정 운영으로 충남 서부권 국가기간 전략산업 및 4차 산업 분야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캠퍼스는 4차 산업 관련 AI와 디지털제조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월 러닝팩토리(AI 융합기술센터)를 개관했고, 모든 학과 기존산업(x)에 인공지능(AI)기술을 접목해 AI+x 글로벌 기술 사관학교로 도약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재학생들은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학과에서는 창의·융합형 실무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22년 개관한 AI융합기술센터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최신 실습시설 및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재학생은 물론이고 외부인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AI융합기술센터 내 구축된 스마트 팜은 재학생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체, 농민 기술 교육, 중·고등학생 진로체험 등의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AI융합기술센터.
AI융합기술센터.

또한 홍성캠퍼스는 저렴한 등록금(110만원)과 높은 장학혜택(82%)으로 재학생은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경우 재학생 전원 기숙사(실당 1~2인)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홍성캠퍼스의 학과는 기계설비보전과, 스마트융합설비과, AI자동화시스템과, 전기과 4개의 학과가 설치돼 있다. 오는 2023년부터 매년 학과개편 및 신설을 추진 중에 있으며, 세계 일류 ‘AI+x 글로벌 기술 사관학교’를 만들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2년제학위과정 외에도 생애 전주기 맞춤형 직업교육을 위해 전문기술과정(특수용접), 신중년특화과정(전기내선공사), 여성재취업과정(도배)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계설비보전과는 산업현장의 생산설비 보전을 위한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CAD/CAM 시스템을 활용해 각종부품을 설계하고, CNC, 3D프린터와 5축가공기를 활용해 자동차산업에 필요한 부품제조 기술과 기계정비, 설비보전 등 관련기술을 익힐 수 있다. 관련자격으로는 기계정비산업기사, 설비보전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최근 삼성전자, 현대제철, 현대오일뱅크, 한국타이어, SK하이닉스, 현대모비스 등 기계설비보전 분야의 대기업 및 우량업체에 취업을 해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융합설비과는 발전설비 및 석유화학 플랜트 시공, 용접 및 배관, 공조냉동, 에너지관리, 가스설비, 소방설비 기술을 익힐 수 있다. 관련자격으로는 용접산업기사, 공조냉동산업기사, 방사선비파괴검사산업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현대제철, 현대중공업, 삼성SDI, 서해도시가스, 중부도시가스 등 국내 우량기업체로 취업을 하고 있다. 또한 전액 국비 무료 과정으로 특수용접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만 15세 이상이면 누구나 교육을 받고 취업할 수 있다.

학생 실습 모습.
학생 실습 모습.

AI자동화시스템과는 사물인터넷, 로봇, 가상(VR)현실, 드론, 차세대모빌리티, 스마트공장, 스마트 팜 제어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더불어 교과개편으로 AI 기반 교육의 비중을 확대해 고부가가치 산업의 미래 테크니션 양성에 힘쓰고 있다. 관련자격으로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등 자격증을 취득 후 SK하이닉스, ㈜농심, 보령제약(주), 한화큐셀, 현대위아, 현대파워텍, CJ제일제당, 동아제약 등 국내 우량업체로 취업을 하고 있다.

전기과는 전기이론과 전력전자, 전기설비 관련이론을 바탕으로 수변전설비, 전기설비 등 다양한 기술을 익혀 4차 산업현장 전기 분야의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수변전설비, 스마트그리드시스템, 태양광발전장비 등 최신 실습장비를 활용한 현장실무형 교과편성으로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등 높은 관련 자격취득률을 내고 있다. 최근 한전KPS, 포스코, 삼성에스원, 한국발전기술, 한전산업개발, 유한테크, 한국공항공사(주) 등으로 취업을 하고 있다.

 또한 생애 전주기 맞춤형 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신중년 과정을 1년에 2회 개설해 모집운영 중이다.

홍성캠퍼스는 현재 2023학년도 2년제학위과정 수시1차에 4개과 89명의 신입생을 모집하며 원서접수는 오는 7일까지이다. 

접수 방법은 진학사어플라이(www.jinhakapply.com) 또는 캠퍼스 방문접수로 지원가능하다. 홍성캠퍼스는 수시모집 지원 6회 제한에 해당되지 않아 일반대학에 모집했을 경우에도 지원할 수 있다. 자세한 모집 사항은 홍성캠퍼스 홈페이지(www.kopo.ac.kr/hongseong)에서 모집요강과 학과소개를 확인할 수 있다.

입시 관련 문의는 041)630-3523~6로 문의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