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6:22 (화)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주민투표 의회의 몫?
상태바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주민투표 의회의 몫?
  • 강순규 기자
  • 승인 2020.05.27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일봉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주민투표와 관련해 “의회가 방해하면 그것은 전부 의회 책임”이라고 지난 26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부성동 지역아동센터 현장방문을 마치고 나오는 과정에서 만난 모 일간지 기자가 ‘주민투표 관련해서 의회의 기류가 심상치 않다’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고 한다.

박 시장은 “의회가 안 좋다고 해서 비토(veto·어떤 사안의 결정에 대해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하면 의회가 전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제가 공약한 것은 주민투표를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왜냐면 투명하게 가야 하는데 한 번도 투명하게 일처리를 안 했다. 주민들은 왜 일봉산 개발이 문제가 되는지 그거에 대해서 들여다볼 기회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만일 30%에 해당되는 토지를 450억 원을 들여서 매입한다면 나머지 70%는 난개발로 방치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것까지 매입해야 한다는 얘기가 된다. 그럴경우 1000억 원이 넘는다”면서 “그거를 선택할 거냐. 아니면 30%라도 개발을 하고 그것도 합리적으로 개발하게 하고 나머지 70%를 온전히 보전하느냐의 문제다”라고 부연했다.

특히 “(개발에 대해) 확실한 신념을 갖고 찬성할 거냐 반대할 거냐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거는 주민의 권리”라며 “주민에게 온전히 물어보봐 논란을 종식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주민투표를 동의해달라는데 (의회가) 방해한다면 그것은 의회가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