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4:36 (목)
사설 - 대전역세권 개발 지지부진, 4차공모 묘연
상태바
사설 - 대전역세권 개발 지지부진, 4차공모 묘연
  • 중앙매일
  • 승인 2019.12.1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대전역세권 개발이 4차 공모를 통해 정상 궤도에 오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그동안 3차례에 걸쳐 민간사업자 공모에 실패한 대전역세권 개발에 대해 시가 사업성 확보를 골자로 한 공모 계획 조율안을 만들면 서다.

하지만 민간사업자의 공모 참여가 여전히 불투명한데다 사업부지 다수를 소유하고 있는 코레일과의 접점 찾기가 쉽지 아노을 전망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4일 시에 따르면 코레일과 함께 지난 3월 대전역세권개발 사업 3차 공모 무산 이후 전담 TF팀을 꾸려 4차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3차 공모 당시 상업용지의 25%에는 주거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조건을 완화했지만,민간사업자의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이에 시는 최근 상업용지 내 주거시설 비율을 완화하고 전체 개발 면적 중 상업시설에 대한 면적 제한을 두는 방식으로 조율안을 최종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사업성 확보에 초점을 맞춘 공모 계획안을 조만간 코레일 측에 전달할 계획이며,시 관계자는 사업자 공모 일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자세한 계획을 공개하기 어렵다고 하며,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조률안에 포함시켰다고 한다.

앞선 사업자 공모에선 10만 6742제곱미터 규모의 역세권 개발 면적 중 상업시설(3만 2444제곱미터)이 지나치게 크다는 의견이 제기됐다.이로 미뤄볼 때 4차 공모 계획안에는 상업시설 면적 제한을 대폭 손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용적률을 높이는 방식의 사업성 확보 방안도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그러나 각종 투자 촉진 계획이 담긴 조율안이 마련됐지만 연내 구체적인 공모 계획이 나오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가 마련한 조율안은 코레일의 내부 검토를 거쳐야 하며,코레일은 시가 건넨 조율안을 검토해 사업성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전해 졌다.

시는 당장 올 연말까지 4차 공모에 들어가겠다는 복안이지만 반면 4차 공모가 지지부진하면 부동산 과열 등 부작용을 초래하고 전체적인 원도심 사업이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