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2:53 (목)
아산시, 촘촘한 복지안정망으로 복지사각지대 없앤다!
상태바
아산시, 촘촘한 복지안정망으로 복지사각지대 없앤다!
  • 김권용 기자
  • 승인 2019.09.1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형 3·4차 긴급복지 지원사업, 귀중한 생명구해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아산형 3·4차 긴급복지 지원사업을 통해 촘촘한 복지안정망으로 귀중한 생명을 구했다.
아산시 행복키움지원단은 아산소방서, 아산경찰서, 아산충무병원, 아산보건소의 도움으로 결핵환자 중국인 이씨를 지난달 29일 결핵전문병원인 국립마산병원에 입원 조치했다.
이씨는 6개월 전부터 감기 증상이 있었고 한 달 전부터 상태가 악화돼 긴급히 아산경찰서로 연락했다. 이에 시는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가정방문해 아산충무병원에 입원, 결핵 검사 후 보건소의 협조로 결핵전문병원인 국립마산병원으로 이송 치료를 받게 했다.
이씨는 불법체류자로 건강보험료 적용이 제외되어 긴급의료비 혹은 후원금 지원이 불가능해 아산형 3차 안전망인 아산형 긴급지원의 심의를 거쳐 의료비 100만원을 지원받았다. 또 아산형 4차 안정망인 읍면동 긴급복지지원으로 온양3동 행정복지추진단에서 50만원을 지원했으며, 민관협력차원에서 아산충무병원에서 의료비 70만원을 지원해 총 220만원의 의료비를 해결했다.
시는 이씨의 가족을 수소문하기 위해 중국 대사관에 협조 요청한 상태이다.
한편, 아산형 긴급지원사업은 아산형 3·4차 복지모형으로 3차 안정망은 아산시에 거주하는 저소득 복지 위기가구에게 지원하며 기초수급자, 차상위 계층, 중위소득 80%이하가 지원대상이다.
예외적으로 해당기준에 못 미치더라도 복지공무원이 판단했을 때 꼭 지원이 필요한 가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분과위 심의를 거쳐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4차 안정망은 읍면동 행복키움 긴급복지지원사업으로 읍면동별 행복키움추진단 사례회의를 통해 복지 위기가구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