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1:45 (목)
지방세 고지서, 이제 스마트폰으로 받으세요!
상태바
지방세 고지서, 이제 스마트폰으로 받으세요!
  • 김동완 기자
  • 승인 2019.08.12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서구(구청장 장종태)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납세자의 편의를 도모키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지방세 모바일 전자고지·납부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우리 일상 속 대중화된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간편결제 앱을 내려받아 신청만 하면 다음 달부터 전자송달로 고지서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방세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등록면허세(면허분, 1월), 주민세(균등분, 8월), 자동차세(6월, 12월), 재산세(7월, 9월) 등 정기분 지방세가 대상 세목이며, 향후 정기분 세목에 대한 수시분도 범위를 넓혀 갈 예정이다.
납세자에게도 혜택이 주어진다. 모바일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고지서 1장당 150원, 자동이체 납부를 동시에 신청할 경우 500원의 세액공제가 된다.
이와 함께 서구는, 지난 4월부터 50만 원 이하 소액 체납자를 대상으로 ‘체납액 문자전송 알림서비스’도 실시해 오고 있다.
기존 종이고지서는 송달지연과 바쁜 일상으로 납부 의사가 있음에도 종종 체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문자 전송은 이런 세금 납부 단점을 보완해 즉각적인 송달효과 및 체납 여·부를 확인해 줌으로써 납세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세수증대는 물론 우편료 예산 절감이라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
장종태 청장은 “앞으로도 작은 부분까지 지속적인 업무개선을 통해 견고한 지방재정 확보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방세 모바일 전자고지·납부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간편결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해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세무1과(042-288-2812)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