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4:06 (수)
세종시,수도권 공무원 통근버스 세금 낭비 해결책은?
상태바
세종시,수도권 공무원 통근버스 세금 낭비 해결책은?
  • 중앙매일
  • 승인 2019.07.2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정부세종청사를 중심으로 수도권 공무원들에게 제공되는 출.퇴근 버스에 대한 특혜 논란이 아직도 끊이지 않고 제기되는 가운데 이용률이 50%도 못미쳐 국민의 혈세만 낭비하고 있다고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가 지난 22일 자료를 공개했다.
시민연대가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에 정부공개를 청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통근버스 예산은 지난 해보다 7억800만원이 증가한 76억1300만원이다.
이는 지난 2월 행정안전부 이전과 8월 과학기술부 이전을 앞두고 지난 해 통근버스 65대보다 9대가 증가한 74대를 운행한 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정부세종청사를 정점으로 수도권 등을 오가는 통근버스는 지역경기 활성화에 역행한다는 지적 속에서 이전 기관 공무원들의 원활한 엄무 수행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찬.반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 혈세를 낭비해가며 운행을 지속하고 있는 통근버스(수도권 45대)의 평균 탑승률은 49.9%에 불과했다. 전체 좌석의 절반도 못 채우고 운행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종과 대전권 운행노선(29대)의 경우도 55.4%로,수도권 노선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에 시민참여연대는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을 공무원들의 세종시 정착과 도시 활성화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꼽고 통근버스 이용률이 50%도 채 미치지 못한 만큼 운행을 단축하거나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이와 함께 이전이 완료된 부처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이용에 혼란이 없도록 올해 상반기까지 유예 기간을 두고 내년부터는
통근버스 이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무총리를 비롯해 세종시로 이전한 11개 부처 장관들이 솔선수범 해서 관사를 이용하고 수도권으로 출.퇴하는 것을 자제하여 모범을 보여야 하며, 서울에 있는 장.차관들의
집무실을 폐쇄하고 오직 세종정부청사에서만 근무함으로써 명실상부한  행정수도가 되도록 앞장 서야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