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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 철도대책위원회, ‘충주역세권 개발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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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 철도대책위원회, ‘충주역세권 개발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 하겠다’
  • 조재광 기자
  • 승인 2019.07.19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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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충주역 전문적 검토 필요성 강조!
▲ 철도대책위원회 모습.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 찬반 논란으로 충주지역 여야가 극심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철도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손경수, 신계종, 박일선)가 “동충주역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여 주목되고 있다.
위원회는 18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가 동충주역 신설이 이미 어려운 사업”이라고 밝히면서 “철도고속화시대에 맞춰 충주지역의 발전을 위한 제대로 된 충주역사 건설 및 역세권개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충주시민의 의견수렴과 전문가를 통한 전략 개발 등 고속철도 개통과 연계한 충주시의 발전과 시민 행복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철도 공사로 인한 다양한 주민피해를 청취 수집해 그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동충주역 신설 논란에 대해 “충주역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을 추진하는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 동충주역 신설로 인한 많은 일들이 생겨나 매우 안타깝다”면서“동충주역은 예산상 가능한지.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충주시 전체의 발전을 위한 일인지 등 민주적이고 다각적인 전문적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주장했다.
이어 “충주시가 오랜 공을 들여가며 겨우 성사시켰던 중부내륙선철도 사업자체가 지연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면서 “동충주역 신설문제는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정책적으로 논의 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위원회는 “2015년 완공할 계획이지만 노선 변경과 복선화 논쟁으로 소모전을 벌이면서 당초 완공시점이 무려 6년이나 늦어져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례도 있기에 이번 동충주역의 신설은 매우 염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우려했다.
위원회는 지난 1월 충북선 고속화사업의 예비 타당성 면제가 확정되면서 충북선 고속화사업에 시민들은 많은 관심과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존 경부축에 대응하는 강원도와 호남 연결축을 강화해 X축 고속철도망의 핵심구간으로 고속철도를 통한 이동시간 단축 및 지리적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이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해 유치 찬성 유무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책사업은 무조건 찬성한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라며 “국토부가 사업 추진에 어렵다고 답한 만큼, 찬성·반대 입장을 밝히기는 현재로서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조길형 시장 ‘응징 발언’과 관련해서는 “시민을 상대로 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시민 화합과 행복을 위해서 반대의견까지 결집시키는 게 시장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적극적인 찬성과 지지 입장을 보여 민주당과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동충주역 신설을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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