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1:52 (금)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갖아야할 때
상태바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갖아야할 때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9.05.1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 기업협력팀장 이현아

“안녕하세요? 제대군인지원센터 기업협력팀입니다.” 나는 오늘도 제대군인지원센터에 회원으로 가입한 기업회원에게 유선상 아침인사를 건네고 직접 기업체를 찾아간다.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를 홍보하고 제대군인 일자리 확보를 위해 기업체 인사담당자와 인사를 나눌 때면 아직도 낯설게 느끼는 기업체가 많은 편이다.
국가보훈처는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5년이상 중장기 제대군인의 사회복귀를 위해 2004년 2월에 제대군인센터를 설립하였으며 대전센터는 2007년 4월에 개소하여 벌써 올해 12년째를 맞이했다.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는 중부권 지역 제대군인을 위해 전문상담사들이 해당분야에 맞게 취·창업지원을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제대군인지원센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현실이다. 제대군인센터에서는 다양한 직업교육과 변화관리 워크숍 교육 등 제대군인을 필요로 하고 우대하고 있는 곳을 위해 적합 상담·교육지원을 통해 일자리 매칭 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적재적소에 제대군인 인재추천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체 인사간담회 등 다양한 행사와 필요로 하는 자리에 직접 찾아가 홍보활동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발로 뛰고 있다.
제대군인지원센터 상담사들은 제대군인 고객들에게 “희망찬 제2의 인생설계에 동반자가 되어 다양한 정책과 지원으로 힘을 배가 시켜드리겠습니다. 늘 고민을 함께 하겠습니다“ 하면서 성심성의껏 전문상담을 지원하고 있지만 가장 필요한 사항은 양질의 적합일자리 창출이 시급이다.
선진국의 제대군인 취업률은 너무 높은데 비해 우리나라의 제대군인취업률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이에 기업을 찾아가서 제대군인의 원활한 전직지원을 위해 우수성 및 국가안보 등 제대군인의 전직지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수 없이 설명하고 홍보하는 일은 이제 일상이 되어버린 이 시점과 현실이 힘들게 와 닿지만 각 분야에서 그들을 위해 노력하는 상담사들이 있고 필요로 하는 제대군인이 있기에 센터에서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올해 10월에도 제대군인센터는 제대군인주간을 맞아 더욱 홍보를 할 예정이며 단1%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제는 우리 기업도 혹은 사회 오피니언리더들이 제대군인 취업에 왜 관심을 갖어야 하는지 직접의문해보고 생각을 다시 한번 해봤으면 한다. 나는 오늘도 전직을 희망하는 제대군인을 위해 일자리를 찾아 나간다. 출발!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