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12 (금)
농번기 빈집털이 절도예방을 위한 방법제시!
상태바
농번기 빈집털이 절도예방을 위한 방법제시!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9.04.1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경위 방준호

어느덧 봄에 문턱에 들어서면서 농촌도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 되었다. 인근 들녘이나 밭에서는 현재 농사일이 한창이다.
특히, 해미파출소의 경우 당진, 예산, 홍성군등 3개 시.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해안 고속도로 서산IC, 해미IC를 관할하는 교통의 요충지로써, 천주교 순교 성지와, 해미읍성, 마애삼존불상, 개심사 등 관광명소가 산재하고 있는 지역이다.
면 소재지 이외 집들이 단독주택으로 조성되어 있고 가옥들이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소 사람이나 차량의 통행이 거의 드문 전형적인 시골마을이다.
대부분 농촌에는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이 자녀들을 타지에 보내고 농사일을 하며 새벽에 밭에 나가 땅거미 질 무렵 집에 들어오다 보니 많은 농가 주택들이 절도범의 표적이 되고 있다.
해미파출소 관할의 경우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마을별로 지속적인 문안순찰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특히 노인 혼자 거주하고 있는 주택을 대상 중점적으로 농번기 범죄예방을 위한 방범진단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경찰 혼자서만 범죄를 예방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역주민들이 경찰활동에 대한 따뜻한 격려와 상호 신뢰가 조성 되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자위방범체제 구축이 매우 중요 하다고 생각 한다. 특히 안전한 마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도 예방법이 있다.
첫째, 절도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집을 비우고 농사일이나 외출을 할 때는 출입문 및 잠금장치등 문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
둘째, 장기 출타할 때에는 꼭 이웃집이나 관할 지구대나 파출소에 장기 출타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어 관심을 갖게 한다.
셋째, 평소 마을 주변에서 볼 수 없었던 수상한 차량이나 외부인을 보면 차량 특징 및 인상착의 등을 메모해 두거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 촬영해두면 범죄 예방 효과는 물론 각종 사건이 발생했을 시 경찰 수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앞에서 필자가 언급한 3가지 내용만 제대로 숙지하고 이행 한다면 농번기 빈집털이 절도범의 표적에서 벗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