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11 (화)
충주시의회 홍진옥의원, ‘고교평준화정책 시행’ 하려면 ‘충북 명문고 설립’ 멈춰야..
상태바
충주시의회 홍진옥의원, ‘고교평준화정책 시행’ 하려면 ‘충북 명문고 설립’ 멈춰야..
  • 조재광 기자
  • 승인 2019.03.2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주시의회 홍진옥 의원

충주시의회 홍진옥(한·충주 다) 의원은 19일 충주시 고교평준화 정책을 시행하려면 충북 명문고 설립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의원은 이날 제232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충주시 고교평준화 추진을 중단하던지 고교평준화 정책을 시행하려면 충북명문고 설립을 멈춰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충북명문고가 설립된다면 더 많은 지역의 우수 학생들이 청주로 빠져나갈 우려가 크다"면서” 인재유출이 심각한 충주시의 경우 결코 남의 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역 인재들이 속속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고 있다는 상황에서 충주 고교 평준화는 이를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충북 명문고 설립은 교육계의 문제, 도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역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충주시와 지역 교육계는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홍 의원은 “충북 명문고 설립의 당위성을 논하는 차원이라면 현재 추진 중인 고교평준화 정책은 이율배반적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사고, 국제고, 영재고 등 명문고 중심의 미래인재육성 정책은 평등과 교육기회 균등 보장이라는 형평성에 배치되고 고교 서열화 문제에 봉착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홍의원은 충주의 미래인재육성, 정주여건 조성으로 인구 늘리기 정책 등 지역발전의 미래를 위해서 충주시는 물론 우리 지역의 미래인재육성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계, 시민단체 등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충주 지역 학부모와 학생 등 297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76.7%가 평준화에 찬성했다.

이에 충북도교육청은 오는 6월 도의회 승인을 거쳐 이르면 2021학년도에 고교 평준화를 단행할 방침이다.

충주/조재광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