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29 (금)
세종보 정권에 따라 설치 및 해체
상태바
세종보 정권에 따라 설치 및 해체
  • 정광영 기자
  • 승인 2019.03.2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정부에 의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설치한 세종보가 세종지역에서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의 철거 발표를 둘러싼 찬반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하지만 주민 갈등을 봉합해야 할 세종시와 행복도시 건설 당시 밑그림을 그린 행복도시건설청은 이렇다 할 해법을 제시하지 못해 논란만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은 세종보 해체가 이명박 전정권을 부정하기 위한 비합리적 졸속 결정이라며 반발하교 있으며,시민환경단체는 자연성 회복과 경제성을 이유로 들며 보 해체를 찬성하고 있다.환경부는 보를 철거하더라도 용수 이용 등 물 이용에 문제가 없겠지만 지역의견을 수렴해 보완.결정 하겠다는 입장이다.
세종보 해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법적대응까지 고려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으며,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최근 세종보 현장을 방문해 "보 해체라는 대통령 공약을 위해 억지로 짜 맞추고 있다.보 해체는 농민과 주민 편의 뿐만 아니라 생존권을 위협하는  결정"이라며 "담당 공무원들에 대한 손해배상과 직권남용에 대한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금강에 있는 공주보와 세종보 해체를 관련 위원회를 구성한지 3개월 만에 결정하는 건 충청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보령댐 도수로 연결 등 물 부족 해소를 위해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이 세종시에 모여 세종보 처리 방안에 대해 비판하고,환경부 앞에서 시위를 이어갔다.
반면 시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의 이.치수 효과가 없음은 여러 차례 감사를 통해 확인했고,보를 개방하거나 해체할 경우 가져올 수질,수상태의 회복과,해체 후 그동안의 유지관리비용이 절감되는 면에서 해체발표는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다.
찬.반논란이 엇갈이고 있는 세종보 해체 여부는 정치논리에 의해,대통령 선거공약이라고 해서 보 해체를 결정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들로 구성하여 어느 것이 국가발전과 경제에 실익이 있고,주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가를 명확히 밝혀 세종보 해체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주요기사